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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보강재를 이용한 RC 기둥의 보강 효과
Strengthening Effects of RC Column using Fiber Reinforced Polymer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4, 2012년, pp.473 - 480  

이현호 (동양대학교 건축소방행정학과) ,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노광근 (희상리인포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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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미드 FRP로 보강된 RC 기둥의 전단보강효과를 평가하고자, 구조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변수는 아라미드 시트 및 스트립 보강이며, 총 4개의 실험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결과는 비보강 실험체를 기준으로 보강효과를 강도 및 에너지 능력 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아라미드 시트보강이 강도증진과 아울러, 에너지 소산능력의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유효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velop an effecive seismic strengthening metghod for existing concrete structure, structural tests of aramid FRP reinforced RC columns are performed. The test variables were strengthening methods of aramid sheet and strip. The test results were evaluated by comparing strength and ener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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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아라미드 FRP 스트립 및 시트 보강효과를 평가하고자, 기존 RC 기둥의 보강효과를 성능실험으로 평가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전단내력 및 에너지 소산능력 등의 내진성능 증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서울 도시철도 역사 기둥을 대상으로 아라미드 FRP 보강효과에 대한 실물 성능실험을 수행하여, 아라미드 FRP에 의한 전단보강 및 에너지 소산능력 등의 내진보강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에 의거 아래 내력식으로 아라미드 보강 내력을 예측하였다. 이 제안식에서 아라미드 FRP로 보강된 RC 기둥의 내력은 전단강도 및 부착할렬강도 중 낮은 것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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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둥의 전단보강방법으로는 무엇이 사용되나? 따라서 기존 공공구조물의 내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진공법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러한 공법중 기둥의 전단파괴를 예방하고 연성적인 거동을 확보하는 내진보강공법이 매우 유용한 공법으로 판단된다. 기둥의 전단보강방법으로는 단면증설방법 및 철판보강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탄성고강도인 연속섬유시트에 의한 보강공법이 사용성의 편리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중 아라미드 FRP(fiber reinforced polymer) 시트(sheet) 및 스트립(strip)을 이용한 내진보강 공법은 강도와 변형 및 에너지능력의 증진이라는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내진공법으로 보고1)되고 있으나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내진보강공법의 장점은? 따라서 기존 공공구조물의 내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진공법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러한 공법중 기둥의 전단파괴를 예방하고 연성적인 거동을 확보하는 내진보강공법이 매우 유용한 공법으로 판단된다. 기둥의 전단보강방법으로는 단면증설방법 및 철판보강공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탄성고강도인 연속섬유시트에 의한 보강공법이 사용성의 편리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규모 7.8의 강진이 한국에 발생할 경우 지하철의 붕괴 및 수많은 인명이 매몰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최근의 2008년 중국 쓰찬성 지진 시에는 학교 건물이 붕괴하여 수백명의 어린 학생이 사망하였다. 국내의 경우, 15,000개 교에 해당하는 학교 건물 중 내진설계가 적용된 경우는 전체의 14%에 해당하고, 나머지 86%는 내진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지하철의 경우 전국 23개 노선 가운데 서울 지하철 7, 9호선 등 10개 노선만 내진 기준(규모 6.0)으로 설계됐거나 내진 성능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며, 서울 지하철 1~8호선 등 13개 노선에는 내진 설계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는 지하철 1~4호선은 74년부터 94년 사이에, 5~8호선은 95년부터 2000년 사이에 각각 개통되었으나, 지하철 시설물에 대한 내진설계는 2005년에서야 의무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쓰촨성에서 발생한 규모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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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현호, 구은숙, "아라미드섬유쉬트로 전단보강한 RC 기둥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구조계 논문집, 15권, 6호, 1999, pp. 25-36. 

  2. 이현호, "아라미드 FRP 보강된 RC 기둥의 FE해석," 한국콘크리트학회 봄학술대회 논문집, 23권, 2호, 2011, pp. 219-220. 

  3. 일본건축학회, 連續纖維補强 コソクリ?ト系 構造設計施工指針案, 2001, pp. 288-301. 

  4. Priestley, M. J. N. and Park, R., "Strength and Ductility of Concrete Bridge Columns under Seismic Loading," ACI Structural Journal, 1987, Vol. 84, No. 1, pp. 69-76. 

  5. 한상훈, 홍기남, 이재범, "아라미드 스트랩으로 프리스트레싱 횡구속된 RC 원형기둥의 일축압축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1권, 2호, 2009, pp. 159-168. 

  6. 박태만, 박성민, 홍혁준, 강경수, 윤정배, "복합판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내진성능연구,"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7권, 1호, 2005, pp. 113-120. 

  7. 이현호, "아라미드 섬유쉬트로 휨보강한 RC보의 강도성능 및 변형성능에 관한 고찰,"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0 권, 5호, 1998, pp. 15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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