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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합류맨홀에서의 유사퇴적 저감을 위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for Reduction of Sedimentation Deposit in Combining Junction Manholes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45 no.8, 2012년, pp.767 - 782  

김정수 (부천대학교 토목과) ,  김경범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윤세의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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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관거 및 맨홀 등의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의 유사 및 유송잡물의 퇴적은 유수 흐름의 저항, 합류식 하수도의 조기 운영 및 도시 침수 및 주수로에서의 필연적인 오염 발생 등의 하수도 시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배수관과 연결된 합류맨홀에서 유사의 거동 특성 및 퇴적 양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실험장치를 제작하고 실험조건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실험조건인 맨홀 형상 조건(사각형, 원형), 유사 유입 조건, 유입 유사량 및 유사 유입 관거를 변화시키면서 실시하였다. 맨홀 내부에 경사형 benching을 설치한 개선형 합류맨홀은 맨홀의 형상에 관계없이 합류맨홀 내 유사퇴적을 저감시키는 데에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 개선형 합류맨홀은 관거 시설의 배수능력을 증대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mulation of sediment within pipelines, manholes, and other components of urban sewer systems can have a bad influence on sewerage arrangements, such as the resistance of the passage of flows, the cause of urban flooding and the premature operation of combined sewer overflows, and the inevita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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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유입관과 한 개의 유출관으로 구성된 합류맨홀에서의 유송 토사의 퇴적 형상과 퇴적량의 산정 및 맨홀 내 퇴적 저감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토사유입장치, 연결관, 합류맨홀, 토사차집장치 등의 수리실험 장치를 제작하였다. 합류맨홀은 하수도시설기준(환경부, 2005)의 표준 1호 맨홀(원형맨홀)과 특 1호 맨홀(사각형 맨홀)을 선정하여 1/5 축소모형으로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절의 현장 조사를 통하여 분석된 유송토사를 일반적인 배수 관거 및 맨홀으로 유입되는 유사로 판단하고 모형실험에서 사용가능한 실험 유사를 선정하기 위하여 일반모래, 주문진 표준사, 안트라사이트, 규조토, NO.200체를 통과한 모래, 이들 5가지 유사에 대하여 입자 Reynolds수를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Table 4와 같이 모든 실험유사가 3.
  • 강우발생 시간 동안 유입되는 실제 관거 및 맨홀에서의 유사 유입은 우리나라의 계절적인 영향으로 여름철의 강우발생 시간동안에는 지속적으로 유입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봄과 가을철의 강우 시에는 일정시간 유사 유입이 발생하고 강우가 끝나면 맨홀이나 관로에 일정량이 남아있다가 다음 강우 시에 거동하는 등의 형태를 반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맨홀에서의 유사 퇴적 형상 및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가지 유사유입형태를 실험조건으로 선정하였다. 유사 유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맨홀 내의 유사의 거동이 평형상태에 도달한 경우인 연속유입 형태와 유사가 지속적으로 맨홀로 유입되다가 유사 유입은 중단되고 유량만 흘러 평형상태에 도달한 경우인 일정기간유입 형태로 나누어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 전절에서의 결과로부터 알 수 있듯이 합류맨홀 내의 유사퇴적은 유출관을 기준으로 직선으로부터 유입되는 유사에 의한 영향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직선유입관거에서만 유사가 유입되는 경우(IS)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조건은 전절의 실험조건과 동일하였으며, 직선유입관거에서만 유사가 유입될 경우 맨홀의 형상과 유사유입조건(연속유입, 일정기간유입) 및 유사유입량 변화에 따른 합류맨홀 내 유사 퇴적량을 실측하였다(Table 10).
  • 이는 10 g/sec이하의 유사 유입량이 직선유입관거로 동일하게 연속적으로 유입되는 경우 측면유입관거로부터의 유사 유입이 합류맨홀 내의 유사퇴적량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면유입관거로부터의 유사 유입이 합류맨홀 내 퇴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입유사량을 5 g/sec에서 10 g/sec의 범위를 세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Fig. 10). Fig.
  • 본 연구에서는 배수 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개의 유입관과 한 개의 유출관으로 구성된 합류맨홀에서의 유사 거동 특성, 퇴적 형상 및 맨홀 내 퇴적 저감방안을 분석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수리실험 장치를 제작하였다. 합류맨홀에서의 퇴적 양상 및 퇴적량의 산정을 위하여 하수도시설기준(환경부, 2005)의 표준 1호 맨홀(원형맨홀)과 특 1호 맨홀(사각형 맨홀)을 선정하여 1/5 축소모형으로 맨홀을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1의 준설실적을 바탕으로 맨홀로 유입되는 유사량을 개략적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기상청의 강우자료를 조사하였다. 일반적으로 유사유출은 일강우량이 20 mm 이상일 경우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맨홀의 준설 실적이 2004년 이후부터 수록되어 있어서 2004~2008년의 기간의 준설량을 검토하고, 매년 서울시에서 20 mm 이상의 강우가 발생한 일수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지난 2004년에서 2008년까지 강우가 20 mm 이상 발생한 일수는 30일이었다.
  • 또한 유입 유사량은 계절적, 지역적 특성 및 맨홀의 설치위치 등에 많은 다양한 인자들의 영향을 받으므로 유입 유사량의 정량화된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침수피해의 발생지역이 주로 도심지임을 고려하여 전절에서 제한된 조건하에서 분석되어진 서울시 하수도 준설량 보다는 많은 유사가 유입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일반적인 경우의 유입 유사량을 개략적으로 0.75 g/sec로 추정하였으며, 다량의 유사가 유입되는 경우를 가정하여 유입 유사량을 10, 15 g/sec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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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의 유사 및 유송잡물의 퇴적은 하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일반적으로 관거 및 맨홀 등의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의 유사 및 유송잡물의 퇴적은 유수 흐름의 저항, 합류식 하수도의 조기 운영 및 도시 침수 및 주수로에서의 필연적인 오염 발생 등의 하수도 시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배수관과 연결된 합류맨홀에서 유사의 거동 특성 및 퇴적 양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맨홀의 형상에 관계없이 합류맨홀 내 유사퇴적을 저감시키는 데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오며 도시 배수 시스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여겨지는 맨홀은 무엇인가? 선정된 실험조건인 맨홀 형상 조건(사각형, 원형), 유사 유입 조건, 유입 유사량 및 유사 유입 관거를 변화시키면서 실시하였다. 맨홀 내부에 경사형 benching을 설치한 개선형 합류맨홀은 맨홀의 형상에 관계없이 합류맨홀 내 유사퇴적을 저감시키는 데에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 개선형 합류맨홀은 관거 시설의 배수능력을 증대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맨홀 등의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의 유사 및 유송잡물의 퇴적은 하수도 시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양상을 분석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관거 및 맨홀 등의 도시 배수 시스템에서의 유사 및 유송잡물의 퇴적은 유수 흐름의 저항, 합류식 하수도의 조기 운영 및 도시 침수 및 주수로에서의 필연적인 오염 발생 등의 하수도 시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배수관과 연결된 합류맨홀에서 유사의 거동 특성 및 퇴적 양상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실험장치를 제작하고 실험조건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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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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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재수(2008). "관거 내 퇴적 고형물 산정 및 관리 매뉴얼." 도시홍수재해관리기술연구사업단 FFC-G19. 

  9. 조현국 (2009). 원형 우수관로 내 비점착성 토사이동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0. 환경부 (2005). 하수도시설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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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Buxton, A.P., Tait, S., Stovin, V.R., and Saul, A. (2002). "Developments in a Methodology for the Design of Engineered Invert Traps in Combined Sewer Systems." Water Science and Technology, Vol. 45, No. 7, pp. 13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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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utter, R.D., Rushforth, P., Tait, S., Huygens, M., Verhoeven, R., and Saul, A. (2003). "Validation of Existing Bed Load Transport Formulas Using In- Sewer Sediment."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29, No. 4, pp. 32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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