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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화성분을 고려한 3상 유도전동기 리액터 기동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Analysis for Reactor Starting Method of 3-Phase Induction Motor Considering Saturation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6 no.8, 2012년, pp.65 - 70  

김종겸 (강릉원주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uction motor is the most widely used to obtain the driving force in the industrial site. Induction motor generates a high current at startup. Most of starting currents are often more than five times of rated current. This high starting current can cause problems such as the voltage drop in the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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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도전동기를 직입 기동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 전동기 앞단에 설치하는 리액터의 선형 및 비선형에 따라 전류, 토크 그리고 전력의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해석하였다. 리액터의 탭을 사용할 경우 기동순간의 전류는 리액터의 탭에 비례하는 크기가 발생하지만, 토크는 전압의 제곱보다는 약간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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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전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유도전동기는 산업현장에서 회전력을 얻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유도전동기는 다른 전동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며, 유지보수가 편리한 동시에 일정한 토크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기는 기동시에 높은 기동전류가 발생하여 다른 시스템에 전압강하 등의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출력 용량이 작은 전동기를 제외하고는 Y-△, 리액터, soft-start 기동방법 등을 적용하여 기동전류를 줄이고 있다. Soft-start 기동방법은 효과는 좋지만, 가격이 비싸고 대용량의 경우에는 적용하기가 어려워 일반 산업현장에서는 리액터 기동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1]
교류 전동기의 기동전류가 정격전류의 5~8배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류 전동기의 기동전류가 정격전류의 5~8배가 흐르는 것은 정지 상태에서 시스템이 가지는 관성을 이겨내기에 충분하도록 전동기를 자화시키는데 필요한 충분한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1-2,4]. 기동시의 큰 전류발생은 전압강하는 물론이고 어떤 경우에는 시스템 동작불능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리액터 기동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리액터 기동방법은 전동기에 직렬로 리액터를 연결함으로써 기동전류를 전압에 비례하여 제한하는 것이지만, 실질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동 토크도 줄어든다. 이 방식의 장점은 다른 기동방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여 펌프와 같은 구동설비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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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heodore WildI, "Electrical Machines, Drives and Power Systems", Prentice Hall, 2002. 

  2. Jong-Gyeum Kim, Young-Jeen Park, Eun-Woong Lee, "A Characteristic Study on the Power Factor Compensation Application of High Voltage Induction Motor", KIEE, Vol.57P.pp.225-230, 2008. 9. 

  3. Jong-Gyeum Kim, Young-Jeen Park, "Characteristics Analysis of Reactor Considering Magnetization Saturation", KIIEE, Vol.26, No.2, pp.92-98, 2012. 02. 

  4. IEC 60076-6, "Power transformer-part 6: Reactors". 

  5. Jong-Gyeum Kim, Young-Jeen Park, "A Characteristic Study on the Power Factor Correction Application for Induction Motor", KIIEE, Vol.22, No.9, pp.25-31, 2008. 09. 

  6. H.W. Dommel, "Electromagnetic Transients Program. Reference Manual (EMTP Theory Book)", BPA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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