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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아트: 개념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Design-Art: Focusing on the Concept-Forming Process of Design-A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8, 2012년, pp.178 - 186  

강현대 (상명대학교 실용예술학과) ,  김소현 (상명대학교 실용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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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자인아트의 개념형성 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아트의 의의를 도출하였다. 디자인아트는 196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형성된 탈영역의 기조 속에 90년대 새로운 예술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스타아티스트 및 스타디자이너 육성정책으로 작가로서의 디자이너가 탄생하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동시에 인터넷의 보급에 따른 정보의 대중화로 사용자의 자발적인 콘텐츠 제작 및 배포 활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디자이너가 독자적인 위치를 담보하기 위해 예술적 가치를 수용하게 됨으로써 디자인아트의 영역은 더욱 확고하게 되었다. 따라서 디자인아트는 '예술로서의 디자인'을 뜻하게 되며 디자인아티스트는 '작가주의 디자이너'라는 일반적인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이는 2000년대에 들어 기존 아트갤러리의 디자인아트 수용 및 디자인아트 페어와 같은 새로운 디자인아트 시장의 형성으로 다양성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시장의 활성화는 디자인 생태계에서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을 창출하려는 움직임으로 나름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디자인아티스트의 작품 분석을 토대로 디자인아트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ncept-forming process of Design-Art and based on it, drew the significance of Design-Art. Design-Art is generated by the policy cultivating star artists and star designers so as to pioneer new art-market in 1990s in the foundation of anti-area formed by Postmodernism in 196...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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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미술관련 용어가 그러하듯 디자인아트라는 용어는 사회적으로 분명하게 의미가 규정되는 용어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에서는 순수예술분야 와 타 디자인분야와 비교하여 볼 때 상대적으로 학술적 논의가 부족한 디자인아트의 개념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디자인아트의 정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현업에서 활동 중인 디자인아티스트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아트의 움직임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며 향후 디자인아트의 방향성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에서는 순수예술분야 와 타 디자인분야와 비교하여 볼 때 상대적으로 학술적 논의가 부족한 디자인아트의 개념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디자인아트의 정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현업에서 활동 중인 디자인아티스트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아트의 움직임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며 향후 디자인아트의 방향성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디자인아트의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현업에 있는 디자인아티스트의 작품 분석을 통해 현 디자인아트의 방향성을 진단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현업 작가, 디자이너, 디자인아티스트들이 디자인과 아트 분야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스스로의 방향성을 확립, 미래의 디자인아트 시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향후 연구로는 국내외 디자인아트의 콘텐츠 분석을 통해 디자인아트의 방향성을 평가,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회와 디자인아트와의 관계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이 영역에 속하는 작가들은 대개 자기표현을 주제로 하며 자신만이 가장 잘 다룰 수 있는 재료를 탐색, 개발하며 자신의 조형세계를 확고하게 구축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다. 재료의 물성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자신의 손을 직접 이용하여 좀 더 섬세하게 적합한 표현 방법을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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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공예 디지털기술 기반의 개념중심 영역은 무엇을 포함하나? 수공예 디지털기술 기반의 개념중심 영역은 오브제의 조형성과 완성도에 집중한 오브제 위주의 작업이 아닌, 오브제 이전의 개념과 오브제가 만들어지는 과정, 그리고 사용자와의 관계성에 비중을 둔 작업들을 포함한다.
팝아트는? 그중에서도 디자인에 근접한 작업은 미국의 팝아트 에서 많이 나타났다. 팝아트(Pop Art)는 ‘대중적인(Popular) 예술 (Art)’이라는 뜻으로 일상생활에서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미술 경향이다. 이들은 텔레비전이나 광고에서 보이는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 뿐 아니라 대량생산품인 코카콜라와 같은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에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켰다[1].
인터넷의 보급화가 사용자에게 정보의 접근성을 높여 줌으로써 개인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을 간단하게 만들어준 사례는?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개인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을 유례없이 간단하게 만들었다. ‘스스로 만들기 운동 (Do It Yourself)’과 자유 문화 운동(Free Culture Movement)’이 좋은 예다.[2] ‘스스로 만들어라’는 의미의 스스로 만들기 운동은 스스로 자신의 생활공간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고 직접 수리하는 개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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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2007. 

  2. 코디 최, 20세기 문화 지형도, 컬처그라퍼, 2010. 

  3. http://spacecroft.com 

  4. http://freeculture.org 

  5. 최병훈, 홍민정,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 기능의 개념에 대한 연구", 가구학회지, 제20권, 제4호, pp.290-306, 2009. 

  6. 헬렌 암스트롱, 이지원 역, 그래픽 디자인 이론 그 사상의 흐름, 비즈앤빕즈, 2009. 

  7. 알렉스 콜스, 김상규 역, 디자인아트, 열화당, 2006. 

  8. 박해천 기획, 디자인플럭스 저널 01, 디자인플럭스, 2008. 

  9. B. J. Blowmink, Design $\neq$ Art. Merrel Publishers Limited. 2004. 

  10. A. Coles, Design and Art. The MIT Press. 2007. 

  11. M. Jonathan, Woodham, Twentieth-Century Design. Oxford University Press.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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