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산업에서 SI 프로젝트 개발 수행 작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은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한 SI 업체의 핵심과제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대형 SI 업체들을 중심으로 우수 협력업체 육성, 협력 및 상생 관계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SI 산업의 협력업체 관리는 협력업체 선정, 평가 반영 과정에서 객관적인 시스템 및 정보공유, 의사소통 등의 부족으로 장기적 협력관계의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협력관계이론에 기반한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의 성공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 업체 평가 및 관리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모델을 실제 대표적인 SI 업체인 A사의 평가 시스템으로 활용하여 신규 프레임워크 모델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였다.
SI 산업에서 SI 프로젝트 개발 수행 작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은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한 SI 업체의 핵심과제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대형 SI 업체들을 중심으로 우수 협력업체 육성, 협력 및 상생 관계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SI 산업의 협력업체 관리는 협력업체 선정, 평가 반영 과정에서 객관적인 시스템 및 정보공유, 의사소통 등의 부족으로 장기적 협력관계의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협력관계이론에 기반한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의 성공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 업체 평가 및 관리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모델을 실제 대표적인 SI 업체인 A사의 평가 시스템으로 활용하여 신규 프레임워크 모델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였다.
In the system integration (SI) industry, improving relationships with outsourcing partners is one of the key challenges faced by SI companies that aim to increase productivity and reduce costs. In the SI industry, over 80% of project development work is performed by these outsourcing partners. Hence...
In the system integration (SI) industry, improving relationships with outsourcing partners is one of the key challenges faced by SI companies that aim to increase productivity and reduce costs. In the SI industry, over 80% of project development work is performed by these outsourcing partners. Hence, large SI companies focus on fostering high-performing partners through improved cooperation and mutual relations. However, in the SI industry the existing process of managing outsourcing partners is unable to advance to the level of long-term partnerships due to inadequate information sharing and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of selecting and assessing a potential and existing partner. Based on the theory of partnership, this study identifies the success factors for new strategic partnerships. Further, this study presents a model for assessing partner companies to promote increased productivity and improve the relationship between an SI company and its partner. In addition, this model is used to assess partner relationships for a well-known SI company "A". This study explores the feasibility of a new framework model.
In the system integration (SI) industry, improving relationships with outsourcing partners is one of the key challenges faced by SI companies that aim to increase productivity and reduce costs. In the SI industry, over 80% of project development work is performed by these outsourcing partners. Hence, large SI companies focus on fostering high-performing partners through improved cooperation and mutual relations. However, in the SI industry the existing process of managing outsourcing partners is unable to advance to the level of long-term partnerships due to inadequate information sharing and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of selecting and assessing a potential and existing partner. Based on the theory of partnership, this study identifies the success factors for new strategic partnerships. Further, this study presents a model for assessing partner companies to promote increased productivity and improve the relationship between an SI company and its partner. In addition, this model is used to assess partner relationships for a well-known SI company "A". This study explores the feasibility of a new framework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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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I 산업의 생산성 향상의 핵심인 SI 업체-외주협력업체간 관계 개선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외주협력업체 관리의 평가 및 관리과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미래지향적인 장기적 파트너십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협력관계의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15]과 Lee[17]는 IS 아웃소싱 성공요소로 신뢰와 의사소통 협력관계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와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협력(Partnership) 관계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SI 산업에 적용하여 협력업체 관계관리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로 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의 성공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협력업체 평가 및 관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 대한 고찰과 실제 SI 업체 실무자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협력업체 관계 관리(SRM)를 생성시키고 강화시키는 요인으로서 공동의 목표, 프로세스의 혁신,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 공동작업 시의 협력, 평가체계의 표준화, 성과평가의 피드백의 여섯 가지 핵심요소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사업상 파트너십(old partnership)과 대별되는 개념의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new strategic partner-ship)을 제시하여 상호간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및 실행체계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위해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간의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관계 형성을 위한 성공요소의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성공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국내 SI 산업의 현실을 반영하여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위해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간의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관계 형성을 위한 성공요소의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성공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국내 SI 산업의 현실을 반영하여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협력회사 활용비율이 높은 SI 산업에서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협력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즉, SI 산업에서의 SRM은 단순히 협력업체를 평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며, 협력업체들과의 신뢰와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제안 방법
그 다음단계에서 수립된 세부전략인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라는 방향성을 근거로 회사 인력조달능력, 서비스품질, 경영능력, 파트너십 영역의 평가요소를 정의하였고, 사업운영본부와의 협의를 통해 과 같은 평가지표를 기준화하여 정기평가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 대한 고찰과 실제 SI 업체 실무자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협력업체 관계 관리(SRM)를 생성시키고 강화시키는 요인으로서 공동의 목표, 프로세스의 혁신,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 공동작업 시의 협력, 평가체계의 표준화, 성과평가의 피드백의 여섯 가지 핵심요소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성공요소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관들의 협력회사 평가지표, 평가모델과 선진 기업사례를 참고하고, 국내 IT 대기업인 A사와의 실무자 면담을 통해 협력업체 평가 및 관리모델 프로세스를 와 같이 제시한다.
이와 더불어, 제 5장에 제시된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성공요소가 실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A사의 사례를 통해 와 같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3) 협력업체 선정 및 평가자가 실제적으로 가장 많이 접촉하고 그들의 능력이나 성실성 등을 잘 알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들의 의견이 종합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장치가 미흡하다.
이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종합평점을 도출한 뒤, 총 4가지 전략군 별 협력업체를 분류하게 되는데, 1) 전략적 협력업체군(인력조달능력과 관리능력 모두 평점이 높은 경우), 2) 잠재적 전략 협력업체 A군(인력조달능력은 뛰어나지만 서비스품질 평점이 낮은 경우), 3) 잠재적 전략 협력업체 B군(인력조달능력은 낮지만 서비스 품질 평점이 매우 높은 경우), 마지막으로, 4) 잠재적 전략 협력업체군 C군(인력공급능력과 서비스 품질 능력 모두 평점이 낮은 경우)으로 나뉜다. 그 다음단계인 관리단계에서 앞서 분류된 각 전략군별 협력업체 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업무 영향도와 업체별 특성을 고려해 단계별 관리계획을 수립한다.
협력업체 소싱과 등록, 평가가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매업무 처리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보장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우수한 전략적 협력회사의 발굴, 유지관리를 통해 협력회사 전체의 경쟁력 강화였다. 그밖에도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구매 의사결정의 개선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실제 대표적인 SI 업체인 A사의 협력업체 관계 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신규 프레임워크 모델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였다. 이 모델로 인해 SI 업체와 외주협력업체간의 협력관계 증진을 가져옴으로서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SI 공급사슬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함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체계적인 협력관리 평가 관리 모델의 도입으로 인해 A사가 이끌어 낼 수 있었던 효과는 첫 번째가 외주구매업무의 투명성 확보였다. 협력업체 소싱과 등록, 평가가 객관적인 데이터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매업무 처리에 대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보장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우수한 전략적 협력회사의 발굴, 유지관리를 통해 협력회사 전체의 경쟁력 강화였다.
후속연구
또한 평가시스템의 투명성 부족은 전략적 파트너십의 형성에 애로사항이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협력회사의 구체적인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협력회사의 등급화 및 중요도 평가 등을 시스템화하여 관리함으로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협력관계가 발전됨에 따라 보다 전략적인 문제를 다루어야 하며, 전략적인 평가가 가능한 평가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한다. 평가시스템을 이용해 협력업체를 기존의 한 차원의 4단계구분이 아닌, 다차원 접근을 통한 체계적이고 차별적인 협력업체 관리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SI 산업은 어떤 요구가 커지고 있는가?
국내 SI 산업은 전략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사업수행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SI 산업은 프로젝트 수행 시, 개발과 운영부문에 있어 상대적으로 협력회사 활용비율이 높기 때문에 협력회사의 전문화와 역할분담을 통한 효과적인 사업수행이 필요하다.
SI 산업은 무엇이 필요한가?
국내 SI 산업은 전략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사업수행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SI 산업은 프로젝트 수행 시, 개발과 운영부문에 있어 상대적으로 협력회사 활용비율이 높기 때문에 협력회사의 전문화와 역할분담을 통한 효과적인 사업수행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SI 업체에서 수행되고 있는 협력업체 관리는 전략적 협력업체 육성이라는 관리목표와 접목되는 합리적인 선정기준이 미흡하고, 평가시스템의 투명성 부족으로 인해 우수 협력업체 평가 및 육성과정에 많은 난제들이 있는 실정이다.
SI 업체 프로젝트 실무자들과 협력업체담당직원들과의 인터뷰조사를 바탕으로 협력업체 관리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현재 대형 SI 업체의 협력업체 관리는 전략적 BP(Business Partner)를 추구하는 소수정예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일반적인 평가방법에만 의지하고 있으며, 경영 관리목표와 연계하여 추구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특히 협력업체관리에 있어 협력회사에 대한 일반적인 이슈해결에만 치중하고 있을 뿐 관리 및 육성방안 제시가 불충분하며 이를 통한 협력업체 관리의 성취 목표가 불분명하다.
2) 협력업체의 관리의 최종목적인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품질 확보를 위해 적정한 평가를 통해 부적격 업체를 배제하고 우수한 협력업체를 평가하는 과정에는 객관성, 투명성, 공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SI 업체들이 활용하는 평가기준이나 평가방식은 협력업체와 충분한 이해와 공유가 없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협력업체들은 본인이 받는 평가에 대해 합리적으로 느끼지 못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받지 못하고 있다.
3) 협력업체 선정 및 평가자가 실제적으로 가장 많이 접촉하고 그들의 능력이나 성실성 등을 잘 알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들의 의견이 종합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장치가 미흡하다. 또한, 평가결과는 업체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데이터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제 협력업체 관리과정에 반영하여 우수 협력업체를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은 강구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협력업체 평가기준 설정 시 앞으로 나갈 방향성을 고려하여 협력업체의 장기적 발전과 상호 신뢰에 기반한 협력관계를 고려,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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