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I 산업의 공급자관계관리(SRM) 모델 : 전략적 파트너십 협력관계로의 발전
Strategies for Successful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SRM) in the SI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7 no.3, 2012년, pp.105 - 116  

차경진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준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차준섭 (호남대학교 인터넷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 산업에서 SI 프로젝트 개발 수행 작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은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위한 SI 업체의 핵심과제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대형 SI 업체들을 중심으로 우수 협력업체 육성, 협력 및 상생 관계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SI 산업의 협력업체 관리는 협력업체 선정, 평가 반영 과정에서 객관적인 시스템 및 정보공유, 의사소통 등의 부족으로 장기적 협력관계의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협력관계이론에 기반한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의 성공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 업체 평가 및 관리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모델을 실제 대표적인 SI 업체인 A사의 평가 시스템으로 활용하여 신규 프레임워크 모델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ystem integration (SI) industry, improving relationships with outsourcing partners is one of the key challenges faced by SI companies that aim to increase productivity and reduce costs. In the SI industry, over 80% of project development work is performed by these outsourcing partners. H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I 산업의 생산성 향상의 핵심인 SI 업체-외주협력업체간 관계 개선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외주협력업체 관리의 평가 및 관리과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미래지향적인 장기적 파트너십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협력관계의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 [15]과 Lee[17]는 IS 아웃소싱 성공요소로 신뢰와 의사소통 협력관계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와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협력(Partnership) 관계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SI 산업에 적용하여 협력업체 관계관리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로 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의 성공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협력업체 평가 및 관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 대한 고찰과 실제 SI 업체 실무자들과의 면담을 토대로 협력업체 관계 관리(SRM)를 생성시키고 강화시키는 요인으로서 공동의 목표, 프로세스의 혁신,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 공동작업 시의 협력, 평가체계의 표준화, 성과평가의 피드백의 여섯 가지 핵심요소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사업상 파트너십(old partnership)과 대별되는 개념의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new strategic partner-ship)을 제시하여 상호간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및 실행체계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위해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간의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관계 형성을 위한 성공요소의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성공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국내 SI 산업의 현실을 반영하여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위해 SI 업체와 외주 협력업체간의 미래지향적 파트너십 관계 형성을 위한 성공요소의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성공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국내 SI 산업의 현실을 반영하여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특히, 협력회사 활용비율이 높은 SI 산업에서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협력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즉, SI 산업에서의 SRM은 단순히 협력업체를 평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며, 협력업체들과의 신뢰와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SI 산업은 어떤 요구가 커지고 있는가? 국내 SI 산업은 전략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사업수행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SI 산업은 프로젝트 수행 시, 개발과 운영부문에 있어 상대적으로 협력회사 활용비율이 높기 때문에 협력회사의 전문화와 역할분담을 통한 효과적인 사업수행이 필요하다.
SI 산업은 무엇이 필요한가? 국내 SI 산업은 전략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사업수행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SI 산업은 프로젝트 수행 시, 개발과 운영부문에 있어 상대적으로 협력회사 활용비율이 높기 때문에 협력회사의 전문화와 역할분담을 통한 효과적인 사업수행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SI 업체에서 수행되고 있는 협력업체 관리는 전략적 협력업체 육성이라는 관리목표와 접목되는 합리적인 선정기준이 미흡하고, 평가시스템의 투명성 부족으로 인해 우수 협력업체 평가 및 육성과정에 많은 난제들이 있는 실정이다.
SI 업체 프로젝트 실무자들과 협력업체담당직원들과의 인터뷰조사를 바탕으로 협력업체 관리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현재 대형 SI 업체의 협력업체 관리는 전략적 BP(Business Partner)를 추구하는 소수정예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일반적인 평가방법에만 의지하고 있으며, 경영 관리목표와 연계하여 추구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특히 협력업체관리에 있어 협력회사에 대한 일반적인 이슈해결에만 치중하고 있을 뿐 관리 및 육성방안 제시가 불충분하며 이를 통한 협력업체 관리의 성취 목표가 불분명하다.  2) 협력업체의 관리의 최종목적인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품질 확보를 위해 적정한 평가를 통해 부적격 업체를 배제하고 우수한 협력업체를 평가하는 과정에는 객관성, 투명성, 공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SI 업체들이 활용하는 평가기준이나 평가방식은 협력업체와 충분한 이해와 공유가 없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협력업체들은 본인이 받는 평가에 대해 합리적으로 느끼지 못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받지 못하고 있다.  3) 협력업체 선정 및 평가자가 실제적으로 가장 많이 접촉하고 그들의 능력이나 성실성 등을 잘 알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들의 의견이 종합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장치가 미흡하다. 또한, 평가결과는 업체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데이터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제 협력업체 관리과정에 반영하여 우수 협력업체를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은 강구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협력업체 평가기준 설정 시 앞으로 나갈 방향성을 고려하여 협력업체의 장기적 발전과 상호 신뢰에 기반한 협력관계를 고려,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김낙현, 이영해, "공급자관계관리(SRM)의 SI 산업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SCM학회, 제4권, 제1호, pp. 93-101, 2004. 

  2. 노진원, "공급자 관계관리를 위한 동적 구매정책 수림", 이화여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박영기, 양광모, 서장훈, "실용적인 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위한 중점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학회지, 제6권, 제3호, pp. 175-186, 2004. 

  4. 소순후, 유 일, "SCM에서 파트너십의 성공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제9권, 제3호, pp. 1-16, 2004. 

  5. 이익훈, "국가 공공조달을 위한 조달업체 평가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제16권, 제1호, pp. 101-116, 2011. 

  6. 이재식, "공급사슬관리(SCM)의 핵심성공 요인과 추진유형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균형성과표(BSC)를 활용한 성과측정", 대한경영정보학회, 제28권, 제1호, 2009, pp. 45-69. 

  7. 장준호, 이재원, 이익훈, 이상구, "SRM 솔루션을 통한 국가 공공조달 시스템 혁신방안", 정보과학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4권, 제9호, pp. 823-834, 2008. 

  8. Alvarado, U. Y. and Kotzab, H., "Supply Chain Management : The integration of logistics in Marketing,"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0, No. 2, pp. 183-198, 2001. 

  9. Barringer, B. R. and Harrison, J. S., "Walking a tightrope : Creating value through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nagement, Vol. 26, No. 3, pp. 367-403, 2000. 

  10. Barney, J. B. and Hansen, M. H., "Trustworthiness as a source of competitive advantag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5, pp. 175-190, 1994. 

  11. Chadwick, T. and Rajagopal, S., "Strategic supply management : An implementation toolkit," Oxford, UK : Butterwork-Heinemann Ltd, 1995. 

  12. Chiles, T. H. and McMackin, J. F., "Integrating variable risk preferences trust, and transaction cost economi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1, No. 1, pp. 73-99, 1996. 

  13. Das, T. K. and Teng, B., "Between trust and control : Developing confidence in partner cooperation in allian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 491-512, 1998. 

  14. Doney, P. M. and Cannon, J. P.,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2, pp. 35-51, 1997. 

  15. Grover, V., Cheon M. J., and Teng J. T. C.,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partnership on the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4, pp. 89-116, 1996. 

  16. Kaplan, R. S. and Norton, D. P.,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4, No. 1, pp. 75-85, 1996. 

  17. Lee, J. N., "The impact of knowledge sharing, organizational capability and partnership quality on IS outsourcing succes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No. 5, pp. 323-335, 2001. 

  18. Mohr, J. J., Fisher, R. J., and Nevin, J. R., "Collaborative communication in interfirm relationships : Moderating effects of integration and control,"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3, pp. 103-115, 1996. 

  19. Mohr, J. J. and Spekman, R. E., "Characteristics of partnership success : Partnership attributes, communication behavior, and conflict resolution techniqu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5, No. 2, pp. 135-152, 1994. 

  20. Monczka, R. M., Peterson, K. J., and Handfield, R. B., "Success factors in strategic supplier alliances : The buying company perspective," Decision Sciences, Vol. 29, No. 3, pp. 553-573, 1998. 

  21. Ring, P. S. and Van de Ven, A, H., "Developmental processes of cooperative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9, No. 1, pp. 90-118, 1994. 

  22. Van Eck, A., "The relation with supplier," Tijdschrift voor inkoop en logistiek, Vol. 1, No. 3, pp. 5-13, 1985. 

  23. Vlaar, P. W., Van den Bosch, F. A. J., and Volberda, H. W., "On the evolution of trust, Distrust, and formal coordination and control in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Group Organization ManageMent, Vol. 32, No. 4, pp. 407-428,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