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
Family Func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6 no.2, 2012년, pp.328 - 340  

정은숙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  심문숙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plored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ural areas. Methods: Subjects included 1,137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structured questionnaire consisting of questions internet addiction, family funct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가족대화정도, 친구와 활동정도, 학교생활만족도를 확인 하고, 그에 따른 중재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 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인터넷 무료 보급및 인터넷 사용 확산으로 홀로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아동들에게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데 부모들의 관심이 더욱 많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확인하며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확인하며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인터넷 중독정도와 그 관계를 파악하여 건전하고 적절한 인터넷 사용을 기하고 인터넷 중독의 위험 대상자에게는 파악된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 및 농촌이라는 지역적 특성 즉 인터넷 중독에 따른 상담기관 및 상담원의 부재, 올바른 인터넷 사용의 교육환경이 미비한 현 상황에서 저학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급속한 파급으로 인한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인터넷을 접하는 초기단계에서 건전하고 적절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도록 가족기능의 강화를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체적인 중재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이 가장 강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인터넷 중독은 물질 중독과 같은 전형적인 중독증상을 나타내고(Poli & Agrimi, 2011), 충동조절장애, 우울증, 주의력 결핍및 과잉행동장애, 사회공포증, 특정 인격장애, 반항 및품행장애를 보인다(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KADO), 2006: Mohamed, 2010: Pawlikowski & Matthias, 2011).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이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자아 조절 능력도 발달되지 않아 실제 현실과 다른 온라인 상의 가상세계에 대해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다. 게다가 주변에서 제공되는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기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될 경우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이 가장 강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Seo, 2009).
인터넷의 역기능은 무엇인가? 인터넷은 교육과 학습을 위한 활용 및 의사소통, 정보교류 등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인터넷 중독이라는 역기능이 존재한다(Kabakci, Odabasi, & Coklar, 2008: Oh, Kim, & Kim, 2005). 인터넷의 과다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병적증상을 인터넷 중독 장애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Ran et al.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 2010; Weinstein & Michel, 2010). 인터넷 중독은 물질 중독과 같은 전형적인 중독증상을 나타내고(Poli & Agrimi, 2011), 충동조절장애, 우울증, 주의력 결핍및 과잉행동장애, 사회공포증, 특정 인격장애, 반항 및품행장애를 보인다(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KADO), 2006: Mohamed, 2010: Pawlikowski & Matthias, 2011).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이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자아 조절 능력도 발달되지 않아 실제 현실과 다른 온라인 상의 가상세계에 대해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 Y. S. (2005). The effects of Family Function and Family Communication on Internet Addiction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Seoul. 

  2. Cho, H. S. (2008). Status and causes related to internet addiction in Korean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3. Fu, K., Chan, W. S. C., Wong, P. W. C., & Yip, P. S. F. (2010). Internet addiction: prevalence, discriminant validity and correlates among adolescents in Hong Kong".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96, 486-492. 

  4. George, K., Elena, C., Mari, J., Dimitrios, K., & Artemis, T. (2011). Risk factors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problematic and problematic internet use among adolescents: A cross-sectional study. BMC Public Health. 

  5. Ji, E. S., & Jang, M. H. (2010). Aggression and related fact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es, 40(5), 642-649. 

  6. Jo, M. H. (2006). The current status and affecting factors of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addiction in comparison with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1-11. 

  7. Joo, A., & Park, I. (2010). Effects of an empowerment program in the prevention of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es, 40(2), 255-263. 

  8. Jung, Y. H, Choi, Y. H., & Kim, N. Y. (2012).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Education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1), 16-27. 

  9. Kabakci, I., Odabasi, H. F., & Coklar, N. A. (2008). Parents' views about internet use of their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ies, 2(4), 248-255. 

  10. Kim, J. E.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amily function,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and family's social and physical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GyunGwan University, Seoul. 

  11. Kim, K. L. (2007). The study of Adolescence's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nd Family communication and Family Functio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Kim, Y. H., Son, H. M., Yang, Y. O., Cho, Y. R., & Lee, N. Y. (2007). Relation between internet game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child attach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4), 383-389. 

  13.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 Promotion [KADO] (2006).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Seoul: KADO. 

  14. Lee, G. H. (2010).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sonality Traits And Family Functional Traits on Internet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ook university, Seoul. 

  15. Lee, K. H. (2010).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sonality traits and family functional raits on internet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6. Mohamed, F. A. (2010). Excessive internet use and depression: cause-effect bias? Psychopathology, 43, 334-340. 

  17. Moon, Y. H. (2007). The Stat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 level of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1(1), 75-84. 

  18.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The direction of legal arrangement for the prevention and relief of internet addiction, Seoul: NIA. 

  1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0). 2009' Annual report on the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and culture, Seoul: NIA. 

  20. Oh, W. H., Kim, H. S., & Kim, M. H. (2005).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of internet addiction(05-01). Seoul: National Agency of Information & Culture Development. 

  21. Park, G. Y. (2001). The Effects of Family Function and Self-Concept on the Addiction in Computer Game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22. Park, S. A. (2011). The Influence of a Family Functioning to Internet Addiction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3. Pawlikowski, M., & Matthias, B. (2011). Excessive Internet gaming and decision making :Do excessive world of warcraft players have problems in decision making under risky conditions? Psychiatry research, 188(3), 428-433. 

  24. Poli, R., & Agrimi, E. (2011). Internet addiction disorder: Prevalence in an Italian student population. Nordic Journal of Psychiatry, 179, 499-506. 

  25. Ran, T., Xiuqin, H., Jinan, W., Huimin, Z., Ying, Z., & Mengchen, L. (2010). Proposed diagnostic criteria for internet addiction. Addiction, 105, 556-564. 

  26. Seo, H. M., Jun, M. H., & Choi, N. Y. (2009). Health Knowlege, Health Guidance Execution and Health Education Need of Parents of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3(2), 207-218. 

  27. Weinstein, A., & Michel, L. (2010). Internet addiction or excessive internet use. American Journal of Drug and Alcohol Abuse, 36, 277-283. 

  28. Yen, J. Y., Yen, C. F., Chen C. C, Chen, S. H., & Ko, C. H. (2007). Family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and substance use in Taiwanese adolescents. Cyberpsychology & Behavior, 10(3), 323-329. 

  29. Yoon, Y. M. (2007). Analysis on Bullying Tendenci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1(2), 230-2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