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explored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ural areas. Methods: Subjects included 1,137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structured questionnaire consisting of questions internet addiction, family function and ...
Purpose: This study explored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ural areas. Methods: Subjects included 1,137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structured questionnaire consisting of questions internet addiction, family fun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Descriptive statistics, ${\chi}^2$-test, ANOVA and Correlation and Regression were performed using a SPSS program. Results: Among the subjects, 85.8% were regular users, 8.1% were potential risk users, and 6.1% were high-risk users. Career of internet use, daily internet access time, the number of conversations per week, the number of times spent eating out and traveling with parents within the last month and activities with friends, and satisfaction on school life differ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Finally, among the factors studied, daily internet access time, conversations within family, activities with friend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in early elementary school was 20.7% of the explanatory power of the subjects'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collectively. Conclusion: Use of the internet by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should be monitored and strategies to promote familial conversations, activities with peer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should be developed.
Purpose: This study explored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ural areas. Methods: Subjects included 1,137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structured questionnaire consisting of questions internet addiction, family fun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Descriptive statistics, ${\chi}^2$-test, ANOVA and Correlation and Regression were performed using a SPSS program. Results: Among the subjects, 85.8% were regular users, 8.1% were potential risk users, and 6.1% were high-risk users. Career of internet use, daily internet access time, the number of conversations per week, the number of times spent eating out and traveling with parents within the last month and activities with friends, and satisfaction on school life differ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Finally, among the factors studied, daily internet access time, conversations within family, activities with friend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in early elementary school was 20.7% of the explanatory power of the subjects'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collectively. Conclusion: Use of the internet by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should be monitored and strategies to promote familial conversations, activities with peer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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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가족대화정도, 친구와 활동정도, 학교생활만족도를 확인 하고, 그에 따른 중재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 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인터넷 무료 보급및 인터넷 사용 확산으로 홀로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아동들에게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데 부모들의 관심이 더욱 많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확인하며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 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확인하며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인터넷 중독정도와 그 관계를 파악하여 건전하고 적절한 인터넷 사용을 기하고 인터넷 중독의 위험 대상자에게는 파악된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 및 농촌이라는 지역적 특성 즉 인터넷 중독에 따른 상담기관 및 상담원의 부재, 올바른 인터넷 사용의 교육환경이 미비한 현 상황에서 저학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급속한 파급으로 인한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인터넷을 접하는 초기단계에서 건전하고 적절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도록 가족기능의 강화를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체적인 중재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 수집은 약 3개월간 진행되었으며, 학교장, 해당 담임교사 및 보건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대상 아동에게도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익명보장과 연구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는 점을 강조하였다.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아동을 대상으로 서면 연구 참여 동의를 얻은 후, 담임교사와 보건교사의 양해와 협조 하에 수업시간 및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응답시간은 30분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는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인터넷 중독정도는 고위험 사용자 6.1%, 잠재적 위험 사용자 8.1%로 나타났다. 유사한 선행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Yoon(2007)은 전국의 특별시 및 광역시 시 지역 읍․면지역 소재 초등학교 5학년 1,3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22.
본 연구의 대상은 경북 M시 소재 7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생 1,137명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약 3개월간 진행되었으며, 학교장, 해당 담임교사 및 보건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대상 아동에게도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익명보장과 연구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는 점을 강조하였다.
15, 검정력은 95%로 Post power analysis를 수행한 결과 검정력 100%로 나와 본 연구결과를 해석 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 총 1,3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이 많아 자료처리가 불가능한 163부를 제외한 1,137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가족기능과 인터넷 중독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가족기능, 인터넷 중독은 평균, 표준편차,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 중독의 차이 검정은 χ2 - 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가족기능 척도는 Olsen과 Lavee (1985)가 개발한 Family Adaptability &Cohesion Evaluation Scale-Ⅲ(FACES-Ⅲ)를 Park(2001)이 수정 보완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6년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KADO)에서 개발한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척도 중 아동용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간편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20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거의그렇지 않다’ 2점, ‘거의 그렇다’ 3점, ‘가끔 그렇다’ 4점 ‘자주 그렇다’ 5점 ‘항상 그렇다’로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남자의 인터넷 중독정도는 33.5±14.48로 여자의 28.5±11.01 보다 높았고, 학년,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인터넷 사용목적, 인터넷 사용 장소, 부모의 직업여부, 부모의 인터넷 사용 여부, 부모와 일주일동안 대화횟수, 최근 한 달간 부모와 외식 및 여행횟수, 친구와 활동정도, 학교생활만족도, 인터넷 중독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 다.
01 보다 높았고, 학년,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인터넷 사용목적, 인터넷 사용 장소, 부모의 직업여부, 부모의 인터넷 사용 여부, 부모와 일주일동안 대화횟수, 최근 한 달간 부모와 외식 및 여행횟수, 친구와 활동정도, 학교생활만족도, 인터넷 중독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 다. 농촌지역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중독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가족대화정 도, 친구와 활동정도, 학교생활만족도는 20.7%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대상자들의 학원여부는 다닌다 81.4%, 다니지 않는다 18.6% 순이었고,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은 30분에서 1시간(44.2%), 30분 미만(37.0%), 1시간에서 2시간(13.4%) 순이었고, 인터넷 사용목적은 공부 및 숙제(46.4%), 게임&오락(40.3%)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가족기능정도는 전체평균 67.8점이었고, 가족응집력이 32.0점, 가족적응력은 35.9점으로 나타 났다. 가족기능은 모든 가족 구성원의 정서와 행동에 투영된다고 볼 때 가족기능과 문제행동간의 밀접한 관계를 가정할 수 있는 바 역기능적 가족의 청소년들은 자아발달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인터넷 중독이라는 부적응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Kim, 2008: Park, 2001).
대상자의 가족기능정도는 평균 67.8±12.51점이었고, 가족의 적응력은 평균 35.9±6.44점, 가족의 응집력은 평균 32.0±7.45점이었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한 결과, 회귀모형 적합도 F값은 26.644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p=.000), 회귀식의 R 2 값은 0.207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채택된 측정변인들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설명력은 20.7%였다. 분석결과, 농촌지역의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중독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성별(β=-.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정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85.8%가 26.8±6.99점으로 일반사용자, 8.1%가 50.4±3.65점으로 잠재적 위험사용자, 6.1%가 67.5±9.24점으로 고위험 사용자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 결과를 살펴보면 남학생들의 중독정도는 33.5±14.48로 여학 생의 28.5±11.01 보다 높았다(p=.000).
본 연구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정도는 일반적 특성에 서는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r=.324, p= .000), 가족대화정도(r=.201, p= .000), 친구와 활동정도 (r=.199, p= .000), 학교생활만족도(r=.268, p= .000)에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나타났다. 즉학원을 다니지 않을수록,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이 길수 록, 가족대화 정도가 없을수록, 친구와 활동정도가 없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농촌지역의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중독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성별(β=-.118, p= .000), 학원유무 (β=.058, p= .029),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β =.258, p= .000), 가족대화정도(β=.099, p= .001), 친구와 활동정도(β=.066, p= .023), 학교 생활 만족도(β=.186, p= .000)이었다.
000)는 통계적 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정 결과, 학년에 있어서는 2학년이 1학년, 3학년보다 인터넷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고,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은 4시간 이상 사용이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30분 미만 사용이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다. 인터넷 사용목적에 있어서는 채팅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고, 인터넷 사용 장소에 있어서는 PC방에서 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부모의 직업유무에 있어서는두 분 다 직업이 없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
응답시간은 30분정도 소요되었다. 연구의 대상자 표본 수 결정은 G-Power 3.1.3을 사용하여 Effect size는 0.15, 검정력은 95%로 Post power analysis를 수행한 결과 검정력 100%로 나와 본 연구결과를 해석 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 총 1,30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이 많아 자료처리가 불가능한 163부를 제외한 1,137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사후검정 결과, 학년에 있어서는 2학년이 1학년, 3학년보다 인터넷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고,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은 4시간 이상 사용이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30분 미만 사용이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다. 인터넷 사용목적에 있어서는 채팅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고, 인터넷 사용 장소에 있어서는 PC방에서 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부모의 직업유무에 있어서는두 분 다 직업이 없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 부모의 인터넷 사용유무에서는 어머니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
인터넷 잠재적 위험사용자의 가족기능정도가 66.3 점으로 일반사용자와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낮았으며 가족응집력 33.6점, 가족적응력 30.8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터넷 사용빈도와 중독경향을 연구한 Kim (2008)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라 대상자를 분류한 결과 전체의 85.8%가 26.8±6.99점으로 일반사용자, 8.1%가 50.4±3.65점으로 잠재적 위험 사용자, 6.1%가 67.5±9.24점으로 고위험 사용자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가족 상호간의 접촉이나 친구 및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않을수록 인터넷 사용에 몰입하게 된다는 결론이 이르게 되므로 이러한 관련성에 대한 근거들은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해결방안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해석된다. 인터넷 중독정도에 영향요 인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성별, 학원여부, 일일 인터넷 사용시간, 가족대화정도, 친구와 활동정도, 학교생활만족도, 가족기능정도, 가족의 응집력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설명력은 20.7%이었고, Cho(2008)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Yen, Yen, Chen, Chen, & Ko(2007) 의 타이완의 사춘기 학생 3,66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과 물질남용 경험에 대한 가족적인 요인을 분석한 연구와 Fu, Chan, Wong, & Yip(2010)의 홍콩의 청소년들 대상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북 M시 소재 7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생 1,137명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약 3개월간 진행되었으며, 학교장, 해당 담임교사 및 보건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대상 아동에게도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익명보장과 연구의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는 점을 강조하였다.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아동을 대상으로 서면 연구 참여 동의를 얻은 후, 담임교사와 보건교사의 양해와 협조 하에 수업시간 및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000)이었다<Table 4>. 즉, 부모와 일주일 동안 대화횟수가 적을수록, 부모와 한달 동안 여행횟수가 적을수록, 가족 기능 정도가 낮을수록, 가족의 응집력이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정도가 높게 나타남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000)에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나타났다. 즉학원을 다니지 않을수록,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이 길수 록, 가족대화 정도가 없을수록, 친구와 활동정도가 없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가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인터넷 사용유무에서는 어머니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 지난 일주일간 부모와 대화정도는 주 1일에 1번 정도 대화를 한 집단이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고, 매일 부모와 대화를 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다. 최근 한 달간 부모와 외식 및 여행횟수에 있어서는 한 달 내 3-4회가 중독정 도가 가장 낮았다.
Yen, Yen, Chen, Chen, & Ko(2007) 의 타이완의 사춘기 학생 3,66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과 물질남용 경험에 대한 가족적인 요인을 분석한 연구와 Fu, Chan, Wong, & Yip(2010)의 홍콩의 청소년들 대상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부모와 청소년 마찰, 형제들의 음주, 자녀 물질남용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친구와의 활동 정도는 친구들과의 유대가 학교생활에 만족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Kim, Son, Yang, Cho, & Lee, 2007)를 통해 중독정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가족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에 있어 서는 조금 많이 하는 경우가 가끔 하는 경우보다 중독 정도가 가장 낮았다. 친구와 어울리는 정도는 누구와도잘 지내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고, 잘 지내는 친구가 전혀 없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 학교생 활만족도는 학교생활에 매우 만족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고, 아주 많이 학교 다니기가 싫은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Table 3).
특히 남학생은 ‘고위험 사용자’ 4.6%, ‘잠재적 위험 사용자’ 5.9%로, ‘고위험 사용자’ 1.5%, ‘잠재적 위험 사용자’ 2.2%인 여학생보다 더 높은 인터넷 중독정도를 나타 냈다.
친구와 어울리는 정도는 누구와도잘 지내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고, 잘 지내는 친구가 전혀 없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 학교생 활만족도는 학교생활에 매우 만족하는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낮았고, 아주 많이 학교 다니기가 싫은 경우 중독정도가 가장 높았다(Table 3).
후속연구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익명성, 편리성, 현실 탈출, 접근가능성, 통제감, 흥미감 등 인터넷 자체의 특성과 낮은 자아존중감, 의사소통장애, 우울 등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적응 관련 요인, 가정 환경적 요인 즉 부모의 권위적 양육방식, 부모와 자녀간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부모의 이중적 생활태도, 원만치 못한 가정환경과 맞벌이 가구의 확산에 따른 청소년의 혼자 있는 시간의 증가 등이 보고되고 있다(Cho, 2008: George, Elena, Mari, Dimitrios, & Artemis, 2011; Jung, Choi & Kim, 2012; Yoon, 2007). 그러나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가족기능 즉 가족응집력, 가족적응력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농촌지역,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이용 현황 및 인터넷 중독정도를 파악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한 연구도 전무하여 실시하고자 한다.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 및 농촌이라는 지역적 특성 즉 인터넷 중독에 따른 상담기관 및 상담원의 부재, 올바른 인터넷 사용의 교육환경이 미비한 현 상황에서 저학년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급속한 파급으로 인한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농촌지역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지역적인 특성과 연령에 맞는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 그램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인터넷 무료 보급및 인터넷 사용 확산으로 홀로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아동들에게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데 부모들의 관심이 더욱 많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그에 대한 방안으로, 가족의 대화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의 모색 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장시간 인터넷의 사용을 제한하는 방안이 만들어지는 것도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면서 유익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감안하여 친구와 활동 정도 및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하는 것이 정확한 실태 파악 및 담임교사, 보건교사, 부모, 학생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중재안이 필 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그에 대한 방안으로, 가족의 대화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의 모색 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장시간 인터넷의 사용을 제한하는 방안이 만들어지는 것도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면서 유익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감안하여 친구와 활동 정도 및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하는 것이 정확한 실태 파악 및 담임교사, 보건교사, 부모, 학생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중재안이 필 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농촌지역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과 가족의 기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요구되며,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장시간 인터넷의 사용을 제한하는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친구와 활동정도 및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요구되는데 이는 지역사회의 특성을 감안하여 정확한 실태 파악 및 담임교사, 보건교사, 부모, 학생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중재 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농촌지역 초등학교 저학년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과 가족의 기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요구되며, 컴퓨터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장시간 인터넷의 사용을 제한하는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친구와 활동정도 및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일 수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요구되는데 이는 지역사회의 특성을 감안하여 정확한 실태 파악 및 담임교사, 보건교사, 부모, 학생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중재 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이 가장 강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인터넷 중독은 물질 중독과 같은 전형적인 중독증상을 나타내고(Poli & Agrimi, 2011), 충동조절장애, 우울증, 주의력 결핍및 과잉행동장애, 사회공포증, 특정 인격장애, 반항 및품행장애를 보인다(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KADO), 2006: Mohamed, 2010: Pawlikowski & Matthias, 2011).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이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자아 조절 능력도 발달되지 않아 실제 현실과 다른 온라인 상의 가상세계에 대해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다. 게다가 주변에서 제공되는 자극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기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될 경우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이 가장 강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Seo, 2009).
인터넷의 역기능은 무엇인가?
인터넷은 교육과 학습을 위한 활용 및 의사소통, 정보교류 등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인터넷 중독이라는 역기능이 존재한다(Kabakci, Odabasi, & Coklar, 2008: Oh, Kim, & Kim, 2005). 인터넷의 과다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병적증상을 인터넷 중독 장애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Ran et al.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 2010; Weinstein & Michel, 2010). 인터넷 중독은 물질 중독과 같은 전형적인 중독증상을 나타내고(Poli & Agrimi, 2011), 충동조절장애, 우울증, 주의력 결핍및 과잉행동장애, 사회공포증, 특정 인격장애, 반항 및품행장애를 보인다(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KADO), 2006: Mohamed, 2010: Pawlikowski & Matthias, 2011).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이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자아 조절 능력도 발달되지 않아 실제 현실과 다른 온라인 상의 가상세계에 대해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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