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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외선 영상센서를 이용한 스마트 터치 프로젝터 시스템 기술 연구
A Study on Smart Touch Projector System Technology Using Infrared (IR) Imaging Sensor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7, 2012년, pp.870 - 878  

이국선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상헌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전국휘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강성수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동희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병규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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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많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센서 기술의 발전의 결합으로 매우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기술들이 출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외선 영상을 이용한 스마트 터치 프로젝터 시스템 기술에 관한 연구와 그 결과를 소개한다.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빔 프로젝터를 사용할 때 적외선 펜을 이용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적외선 영상센서를 통하여 그 이벤트를 인식하여 마우스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기법을 제안한다. 입력되는 펜의 움직임 추출과 추적을 기반으로 움직임 이벤트 패턴을 설계하였으며, 입력 영상 화면과 실제 사용하는 하드웨어의 해상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오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화면 좌표보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러한 기술은 빔 프로젝터에 간단한 프로세서만 장착이 된다면 다른 이동식 노트북 등이 필요 없이 언제든지 회의나 발표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차세대 휴먼-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ery rapid development of computer and sensor technologies induces various kinds of user interface (UI) technologies based on user experience (UX).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and develop a smart touch projector system technology on the basis of IR sensor and image processing. In th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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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빔프로젝터의 기능을 사용자 측면에서 향상시킨 스마트 터치 프로젝터(smart touch projector) 기술에 대해서 소개하고 이에 요구되는 구조와 기술을 제안하였다. 적외선 펜을 사용하여 신호를 발생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처리를 통하여 제어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실제 다양한 실제 동작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열은 직진성이 없고 특히 열이 많이 발생하는 빔프로젝터를 사용할 경우 그 효율이 크게 저하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원거리에서 측정이 가능한 고품질 적외선 센서보다는 기본적으로 근 적외선 파장을 추출하는 기술을 구현하여 발열에 의한 잡음 영향을 많이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치 패널의 한계를 뛰어넘어 평면이 존재하는 모든 공간에서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터치 프로젝터 기술을 제안하고 시스템 기술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빔 프로젝터의 스크린 위에서 적외선 펜으로 적외선을 발생시키고 적외선 신호를 직접 적외선 카메라로 인식하여 좌표 값을 계산한 후, 그 결과 값을 스크린으로 다시 출력하여 스마트 터치 프로젝터의 기능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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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환경이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인프라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가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도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하드웨어의 발전과는 달리 이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장치는 기계적인 장치인 마우스와 키보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진정한 유비쿼터스 시대로 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하드웨어의 발전과는 달리 이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장치는 기계적인 장치인 마우스와 키보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진정한 유비쿼터스 시대로 가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장치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에 걸맞은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터치스크린은 어디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기술은 접촉한 위치에 따라 발생하는 결과를 즉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 할 수 있다. 따라서 지하철, 박물관, 은행 등의 많은 장소에서 안내용 소프트웨어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ipad같은 소형 태블릿 PC를 통해 터치스크린을 쉽게 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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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ang Hyuck Bae, Integrating Multi-Touch Function with a Large-Sized LCD, SID Symposium Digest of Technical Papers, Vol. 37, No.1, pp. 178-181, May, 2008. 

  2. 김효성, 정현기, 김병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에어 인터페이스 시스템 (AIS)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B, 제18-B권, 3호, 2011. 

  3. Asanterabi Malima, "A Fast Algorithm for Vision-based Hand Gesture Recognition for Robot Control," Signal Processing and Communications Applications, Vol.1, No.1, pp. 1-4, 2006. 

  4. Michael Donoser and Horst Bischof, "Real Time Appearance Based Hand Tracking,"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pp. 1-4, 2008. 

  5. 김동근, Open CV programming - 개정판, 가메출판사, 대한민국 서울, 2011. 

  6. Angry Birds Rio, http://fg.gameangel.com/102000000000021184, 2012. 

  7. R.C. Gonzalez and R.E. Woods, Digital Image Processing, The 3rd Edition, Pearson, New Jersey USA, 2010. 

  8. Wei Liu, Qing He, Ning Wei, Chenxi Wang, Tingfang Yan, Chao Hu, and Meng, M.Q.-H., "The Design of Infrared Touch Screen Based on MCU,"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Automation (ICIA), pp. 485-489, 2011. 

  9. A.K.B. Mahmood and S. Sulaima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lti-Touch System using FTIR Technique for Optimization of Finger Touch Detection," International Symposium in Information Technology, Vol. 1, pp. 1-7, 2010. 

  10. 이성일, 민현석, 신호철, 임을균, 황대환, 노용만, "인접 프레임의 시간적 상관 관계를 이용한 회전에 강인한 손 모양 인식,"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 1630-1642, 2010. 

  11. E-Series Infrared Touchscreen, http://www.irtouch.com/info/2008213/2008213121241.shtm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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