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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제시된 기억 장치 영역 내용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Problem Analysis and Recommendations of Memory Contents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3, 2012년, pp.37 - 47  

이상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태원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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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정보 과목의 주요한 교육 목표는 컴퓨터 과학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 및 활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향상에 있다. 이러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보 교과서의 내용이 정확하고 적절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정보 교과서에는 주기억 장치와 가상 메모리 관련 내용 중 정확성이 결여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교과서는 주기억 장치를 RAM과 ROM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가상 메모리를 주기억 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보조기억 장치의 일부를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대부분의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전문 서적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정보 교과서에 존재하는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주기억 장치의 종류로 ROM을 포함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메모리 계층 구조를 통하여 보여주었다. 가상 메모리는 프로그래머의 편의를 위해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운영체제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부분만을 보조기억 장치로부터 주기억 장치에 적재한다. 현재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는 장점으로 주기억 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보다 다수의 프로그램이 주기억 장치를 공유하여 멀티태스킹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이 부각되어야 한다. 또한 가상 메모리는 고등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에서 이해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jor goals in high school Informatics is for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based on knowledge on computer science. Thus, the contents of the textbooks should be accurate and appropriate. However, we discovered that the current Informatics textbooks contain the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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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주기억 장치의 종류와 가상 메모리의 개념에 대한 교과서의 설명은 컴퓨터 과학적 관점에서 보았을때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대부분의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구조 과목의 전공 교재를 포함하여 5종의 컴퓨터 전문서적[8][9][10][11][12]과 우리나라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교과서에 존재하는 오류와 그 원인을 파악하고 향후 정보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현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기억 장치 관련 내용 중에는 정확성과 적절성이 결여된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전문 서적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정보 교과서에 나타난 내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휘발성 기억 장치이다. 셋째, 비교적 크고 빠른 기억 장치이다. 넷째, RAM으로 구현되는 기억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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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전문 서적에서 설명하고 있는 주기억 장치의 특징을 네 가지로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컴퓨터 전문 서적에서 설명하고 있는 주기억 장치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컴퓨터가 작동 중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한다. 둘째, 휘발성 기억 장치이다. 셋째, 비교적 크고 빠른 기억 장치이다. 넷째, RAM으로 구현되는 기억 장치이다.
컴퓨터 관련 과목 언제 처음 도입되었는가? 컴퓨터 관련 과목은 1971년 문교부령 제286호‘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해 전자계산일반 외 4개 과목이 처음 도입되었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1988년 문교부 고시 제88-7호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해 정보산업 과목이 도입되었으며, 중학교에서는 1992년 교육부 고시 제1992-11호‘중학교 교육과정’에 의해 컴퓨터 과목이 도입되 었다.
미국 대부분의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전문 서적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정보 교과서에 존재하는 오류의 원인을 분석 한 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이며 결과를 토대로 어떤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미국 대부분의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전문 서적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정보 교과서에 존재하는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주기억 장치의 종류로 ROM을 포함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메모리 계층 구조를 통하여 보여주었다. 가상 메모리는 프로그래머의 편의를 위해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운영체제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부분만을 보조기억 장치로부터 주기억 장치에 적재한다. 현재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는 장점으로 주기억 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보다 다수의 프로그램이 주기억 장치를 공유하여 멀티태스킹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이 부각되어야 한다. 또한 가상 메모리는 고등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에서 이해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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