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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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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라이다 시스템은 대상지역의 자료를 취득하기 위하여 여러번 경로 관측을 수행하게 되며, 이로 인해 취득된 데이터의 인접 경로간에 편차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립 데이터의 비행경로간 관측값의 상대오차를 제거하고 기준 데이터에 절대보정하는 방법으로 수정된 ICP를 이용한 자동 오차보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항공라이다 데이터에 절대 자동보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수치지형도에서 기준점 데이터를 추출하고, 수정된 ICP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하여 항공라이다 데이터의 평균 점간 거리 이내로 스트립간 조정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대축척 수치지형도를 이용한 절대보정 과정의 자동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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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irborne LiDAR system performs several observations on flight routes to collect data of targeted regions accompanying with discrepancies between the collected data strips of adjacent routes. This paper aims to present an automatic error correction technique using modified ICP as a way to remov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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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절대보정을 위한 기준 점데이터의 생성 방법을 제시하며, ICP를 이용하여 기준 점데이터에 상대 보정된 항공라이다 데이터를 절대보정한다. 한편, 사용되는 수치지형도에 따라 방위각 점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는 수정된 ICP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라이다 데이터 스트립의 반자동의 절대보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항공라이다 데이터를 절대보정하기 위하여 수치지형도를 샘플링한 점데이터를 기준으로 ICP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각 에지를 구성하는 두 점에 동일 방위각을 부여하며, 모든 에지에 대하여 이와 같은 연산을 수행하여 방위각 점데이터(X,Y,Azimuth)를 생성하였다. 따라서, 한 점에 대하여 여러 개의 방위각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값들과 수치지형도에서 샘플링된 방위각 점데이터와의 거리가 임계거리 이내이면 각 쌍을 매칭후보쌍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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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라이다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항공라이다 시스템은 대상지역의 자료를 취득하기 위하여 여러번 경로 관측을 수행하게 되며, 이로 인해 취득된 데이터의 인접 경로간에 편차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립 데이터의 비행경로간 관측값의 상대오차를 제거하고 기준 데이터에 절대보정하는 방법으로 수정된 ICP를 이용한 자동 오차보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ICP 알고리즘의 기능은 무엇인가? Besl 등(1992)이 제안한 ICP(iterated closest point) 알고리즘은 대응 개체를 찾고 변환 행렬을 갱신하여 두 데이터를 조정한다. 항공 라이다 데이터는 초기 좌표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스트립의 초기 배치가 비교적 정확할 때 효율적으로 조정량을 자동 추정하는 ICP 알고리즘을 응용하면 항공라이다 데이터의 보정자동화가 가능하다.
항공라이다 시스템의 초기 데이터를 최종 결과물로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라이다 시스템은 다른 수치표고자료 획득기법에 비해 높은 정확도의 데이터를 쉽게 취득할 수 있지만, 수직위치 정확도에 비해 수평위치 정확도가 낮다. 또한 서로 다른 비행경로에서 관측된 스트립간에는 상대적으로 큰 오차가 발생하여 데이터 전체 정확도와 정밀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초기 데이터를 최종 결과물로 사용하기 어렵다. 초기 데이터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항공라이다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단일 스트립 데이터의 정밀도는 높아지고 있지만, 직접적인 기하보정 정보를 제공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IMU(inertial measurement unit)의 정확도 한계와 시스템의 불완전한 보정결과로 인해 여전히 관측 스트립간에 상당한 상대오차가 존재하고 있다(Pfeife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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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지리정보원 지리정보과 (2005), 국가기본도 수정 작업 지침서. 

  2. 해양수산부(2005), 정밀 지오이드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3. 이병길 (2001), 대축척 DSM 제작을 위한 항공레이저측량 데이터의 보정에 관한 연구, 공학박사 학위논문, 서울대학교. 

  4. 이상훈, 이병길, 김진광, 김창재 (2009), 산림지역에서 LiDAR 측량의 정확도 평가,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27권, 제 5호, pp. 545-553. 

  5. 이원춘, 위광재, 정태준, 권오섭 (2011), 항공라이다데이터 정표고 변환을 위한 정밀지오이드 모델 이용,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 29권, 제 4호, pp. 351-357. 

  6. Besl, P. and McKay, N. (1992), A method for registration of 3- D shapes, IEEE Transaction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IEEE, Vol. 14, No. 2, pp. 239-256. 

  7. Crombaghs, M. J. E., Brugelman, R. and Min, E. J. (2000), On the adjustment of overlapping strips of laser altimeter height data,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Amsterdam, ISPRS, the Netherlands, Vol. 33, part B3/1, pp. 230-237. 

  8. Filin, S. and Vosselman, G. (2004), Adjustment of airborne laser altimetry strips, In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ISPRS, Istanbul, Turkey, Vol. 35, part B3, pp. 285-289. 

  9. Kager, H. and Kraus, K. (2001), Height discrepancies between overlapping laser scanner strips - simultaneous fitting of aerial laser scanner strips, In Fifth Conference on Optical 3-D Measurement Techniques, ISPRS, Vienna, Austria, pp. 103-110. 

  10. Lee, J., Yu, K., Kim, Y. and Habib, A. F. (2005), Segmentation and extraction of linear features for adjustment of discrepancies between ALS data strips, In IEEE Proceedings IGARSS 2005, IGARSS, Seoul, Korea, Vol. 7, pp. 4954-4957 

  11. Maas, H. (2000), Least-squares matching with airborne laserscanning data in a TIN structure,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ISPRS, Vol. 33, Part B3, Amsterdam, 2000, pp. 548-555. 

  12. Pfeifer, N. (2005), Airborne laser scanning strip adjustment and automation of tie surface measurement, Boletim de Ciencias Geodesicas, Universidade Federal do Parana, Vol. 11, No. 1, pp.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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