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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flow rate-to-pressure difference characteristics of short-tube type damping orifices for an aircraft door damper were investigated by CFD analyses and experiments. As the design parameters of the damping orifice its diameter, inlet and outlet angle, tube length and the viscosi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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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용 제품으로서 호환이 용이한 단관(short tube)형 교축 오리피스를 댐퍼에 적용하여 그 형상에 따라서 유량-압력차 특성이 오일의 점도에 의해 얼마나 변하는 지를 수치해석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이 결과를 근거로 댐핑 오리피스의 크기를 기준으로 허용 온도 조건을 만족시키는 마찰력과 오일 점도 범위를 추정하였다.

가설 설정

  • 만일 댐퍼 오일의 최소 점도를 5mm2/s, 최대 점도를 400mm2/s으로 가정하고[5], Fig. 2의 설계 조건을 고려하여 레이놀즈수의 범위를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최하 10에서 최고 3,800이다. Fig.
  • 미지수 중에서 오리피스의 유량계수=0.6, 피스톤 마찰력=100N~150N으로 가정하고, 피스톤 직경=50mm, 로드 직경=16mm, 피스톤 행정=114mm, 오일의 비중 s=0.87, 동점성계수 ν=26 mm2/s(25℃, VG15), 오리피스의 수=2로 선정하였을 때 Fig. 2의 설계 기준을 만족시키는 오리피스의 직경 d는 대략 1.1mm에서 1.5mm의 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 상온에서의 오일 점도를 26mm2/s로 가정하고, Fig. 2의 설계 조건을 고려하여 경사각이 90°인 오리피스의 레이놀즈수와 유량계수를 계산하면 최저 속도 5.7mm/s에서의 레이놀즈수는 170∼210이고 이때의 유량계수는 약 0.74, 최대속도 19.8mm/s에서의 레이놀즈수는 610∼720이고 이때의 유량계수는 0.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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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용 도어 댐퍼의 비상 작동은 무엇을 이용하여 구현하는가? 항공기용 도어 댐퍼(door damper)는 정상 조건에서는 일반 도어 댐퍼와 유사한 기능을 발휘하면서 비상시에는 자체 동력으로 일정 시간 안에 출구를 개방하는 기능을 갖는다. 이 비상 작동은 일회에 한정되므로 압축 가스 등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항공기용 도어 댐퍼의 기능은? 항공기용 도어 댐퍼(door damper)는 정상 조건에서는 일반 도어 댐퍼와 유사한 기능을 발휘하면서 비상시에는 자체 동력으로 일정 시간 안에 출구를 개방하는 기능을 갖는다. 이 비상 작동은 일회에 한정되므로 압축 가스 등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도어 댐퍼의 감쇠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도어 댐퍼의 감쇠력은 댐핑 오리피스의 유량변화에 따른 압력차이 특성(이하 ‘유량-압력차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서, 도어 댐퍼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는 온도의 영향을 받으므로 넓은 작동 온도 범위를 만족시키는 도어 댐퍼를 설계하려면 기본적으로 오일의 점도에 의해 압력 손실이 크게 변하지 않는 오리피스의 형상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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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alal Rabie, Fluid Power Engineering, McGraw, pp.20-150, 2007. 

  2. 윤소남, 정황훈, 서정균, 함용범 "드레인 오리피스 를 갖는 포펫 밸브의 상대 안정도에 관한 연구", 유공압건설기계학회춘계학술회지, pp.12-17, 2010. 

  3. Rui Cao, Yansheng Liu, Chaoyu Yan, "A criterion for flow mechanisms through vertical sharp-edged orifice and model for the orifice discharge coefficient", Petroleum Science Volume 8, Number 1 108-113 ISSN 1672-5107, pp.108-113, 2011. 

  4. 신병수, 김남석, 이상규, 배용범, 금오현, "오리피스 유량계의 입구 속도 분포에 따른 유량 계측 왜곡 특성", 한국전산유체공학회춘계학술회지, pp.596- 600, 2011. 

  5. George, E. Totten, Handbook of Hydraulic fluid technology, 3th Ed., John Wiley & Sons Inc., pp.305-338, 1992 

  6. The Lee company, Technical hydraulic handbook, Release 10.3, pp.B-22-B-2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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