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속열차 객실 유리창 타입에 따른 충격 파손 특성을 비교 연구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유리창 내충격시험 규격을 검토하였으며, 자갈 비산에 의한 유리창 파손 특성을 고려하여 내충격시험을 실시하였다. 외부 충격면이 일반유리, 반강화유리, 강화유리 모두 팁 끝이 뾰족한 낙하체에 대해 낮은 높이에서도 파괴가 잘 일어났고, 파괴될 때의 양상은 일반유리의 경우 선 파괴가 부분적으로 발생하였고, 반강화유리의 경우 선 파괴가 전체적으로 발생하였으며, 강화유리의 경우 전체적으로 입자가 잘게 부숴지며 파괴되었다. 낙하체 팁 형상을 뾰족한 것에서부터 뭉툭한 것으로 변화시킬 때 더 높은 높이에서 파괴가 일어남을 알 수 있었고, 그 정도는 일반유리보다 강화유리가 팁 끝이 뭉툭한 낙하체에 대해서 더 높은 강도를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유리창 보호용 필름이 적용되었을 때 강도 증가의 효과가 있었다. 실제 자갈을 자유 낙하시켜 파손 특성을 비교하였는데, 3가지 경우 모두에 대해서 보호필름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는 파괴되었고, 보호필름을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잘 파괴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about the impact damage characteristics of various types of high speed train window glass. Kinds of impact test standards for glass were studied and impact test considering scattering ballast were developed. Windows with external impact side made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7 낙구충격시험을 준용하여 610×610mm ± 3mm 크기로 하였다. 강구를 이용한 낙구충격시험으로 내충격시험을 실시할 경우 끝이 뾰족한 자갈에 의한 파괴를 묘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끝 형상을 가진 낙하체를 제작하였다. 낙하체의 모양 및 무게는 Table 3에 정리하였다.
  • 상기의 연구들은 압력변동에 의한 유리창의 파손 특성 및 자갈 비산 메커니즘 등에 관한 것이며, 비산된 자갈이 유리창을 파손시킬 때의 파손특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산된 자갈에 의한 유리창 충격파손을 모사할 수 있는 시험방법을 개발하고, 유리의 종류에 따른 충격 파손 특성을 상호 비교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유리창 내충격시험은 자갈비산에 의한 외부충격이 유리창에 가해지기 것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Fig. 1의 복합구조의 유리 중 외부접합유리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시험은 외부 접합유리를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중요한 것은? 국내 고속철도의 성공적인 개통 및 정착에 힘입어 전국은 일일 생활권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고속철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타 교통수단에 비한 정시성 및 편의성 확보가 더욱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철도시스템에 의한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는 지속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중요하다. 그러나, 눈, 비, 바람 등 기상요인에 따른 열차의 지연 등은 사전에 대비하기가 쉽지 않다.
곡파괴와 집중응력파괴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리의 충격파괴 메카니즘은 크게 곡파괴와 집중응력파괴(헤르소파괴)로 나눌 수 있다. 곡파괴는 배구공의 가격 또는 풍압에 의한 휘어짐 등과 같이 충격의 반대면에 인장응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격물이 크고 충격속도가 느릴 때 발생한다. 집중응력파괴는 권총탄환이나 자갈에 의한 파괴처럼 좁은 충격면에 집중적으로 응력이 가해져 타격점을 중심으로 방사성으로 갈라지며 파괴되는 것을 말한다[14].
고속철도에서 객실 유리창의 파손은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한 가지 예로 겨울철 강설에 의하여 차량 하부에 착설된 눈이 결빙되어 선로에 낙하하면서 자갈을 비산시켜 고속열차 객실 유리창을 파손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객실 유리창의 파손은 승객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유리창 교환 등 유지보수 작업 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정시성 유지에 방해요소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J. Lee, D.S. Chang (2009) A Study on the functional transition of Korean rolling stock's window pan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323-337. 

  2. D.S. Chang, H.J. Lee (2011) A study on the function and application of the glasses for rolling stock,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1097-1108. 

  3. H.B. Kwon, D.S. Chang (2010) A Study on the Window Glass Pressure for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71-375. 

  4. D.S. Chang, W. Yi (2011) A study on the Pressure Test of the Glass Window for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pp. 391-397. 

  5. H.B. Kwon, C.S. Park (2005) A Study on the Ballast-flying Phenomena by Strong Wind Induced by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1), pp. 6-14. 

  6. J.H Rho, Y.C. Ku, S.H. Yun et al. (2009) Ballast Flying Probability Analysis for Ballast Types and Underbody Flow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6), pp. 829-834. 

  7.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2010) Guidelines for railway safety standards (Notice of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2010-637) [Appendix 18] Detail pane safety standards for railway vehicles. 

  8. Railway Safety (2002) Structural requirements for windscreens and windows on railway vehicles, Railway Group Standard, GM/RT2456. 

  9. AFNOR (1992) Laminated glass, French Standard, NF F 31- 250. 

  10. AFNOR (1993) Toughened safety-glass panels, French Standard, NF F 31-129. 

  11.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Laminated glass, KS L 2004 : 2009. 

  12.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6) Tempered glass, KS L 2002 : 2006. 

  13.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8) Automotive safety glass, KS L 2007 : 2008. 

  14. Hankuk Glass Industries Inc. (2007) Articles on HanGlas architectural glas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