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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44 - 250
김성제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진강환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이상현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김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In this paper,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Railway Inverter system using RCF-PWM(Random Carrier Frequency Pulse Width Modulation) was developed to reduce electromagnetic noise. RCF-PWM method is randomized the switching frequency in the range between Semiconductor switching devices' maximum swi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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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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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고속철도 구동 인버터 시스템은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 | 국내 고속철도 분야에서는 영업속도 370km/h, 시험 최고 속도 400km/h 급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이 적용된 차세대 고속철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고속철도 구동 인버터 시스템은 일정한 스위칭 주파수를 갖는 PWM 방식을 사용한다. 일정한 주파수를 갖는 PWM은 전력변환 시전류제어의 주기를 일정하게 함으로써 전류제어기의 디지털화를 용이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고조파 성분이 스위칭 주파수의 정수배에 해당되는 대역에 집중 되어 토크맥동과 전자기적 가청 스위칭 소음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1,2]. | |
RCF-PWM 방식이란? |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고속철도 구동 인버터 시스템의 고조파로 인한 전자기적 소음을 줄이기 위해 RCF-PWM(Random Carrier Frequency Pulse Width Modulation)을 적용한 인버터 구동시스템을 개발하였다. RCF-PWM 방식은 인버터 스위칭 주파수를 전력용 반도체의 최대 스위칭 주파수와 최소 스위칭 주파수 사이에서 임의적으로 변화시키며 PWM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위해서 RCF-PWM이 적용된 차세대 고속전철 시스템을 설계하여 MATLAB/Simulink 기반의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일정한 스위칭 주파수를 사용하는 정규적인 SVPWM 방식과 RCF-PWM 방식의 시험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
PWM 방식의 소음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방법은? | 일정한 주파수를 갖는 PWM은 전력변환 시전류제어의 주기를 일정하게 함으로써 전류제어기의 디지털화를 용이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고조파 성분이 스위칭 주파수의 정수배에 해당되는 대역에 집중 되어 토크맥동과 전자기적 가청 스위칭 소음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1,2].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입된 방법으로 RPWM(Random 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이 있다. RPWM 방식은 주파수 및 펄스 위치를 제한 범위 내에서 랜덤하게 변경시키는 방식으로 특정 주파수대역에 집중된 고조파를 넓은 대역으로 분산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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