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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설계자를 위한 GUI 환경기반 알루미늄 압출재 철도차량 차체구조물의 자동화 설계 및 구조해석 지원 프로그램 개발
A Development of Automated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Aided-Program based on GUI environment for Aluminum Extrusion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for Design Engine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23 - 328  

김준환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강승구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신광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이용주 (Dongyang Gangchu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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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설계자 전용 알루미늄 압출재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의 자동화 구조해석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명칭은 "AUTO-RAP"이며, 알루미늄 압출재 철도차량 설계 및 구조해석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엔지니어도 설계와 검증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하였다. 설계자는 기존의 알루미늄 압출재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거나 사용자 정의에 의한 지식기반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설계검증은 철도안전법과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거하여 철도차량 차체 구조 안전성을 자동으로 평가하도록 프로그래밍 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es)를 사용하여 GUI 환경을 구축하였으며, ANSYS와 ABAQUS 같은 다양한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및 CAD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위해 .stp, .iges 등의 파일 생성을 지원한다. 결론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알루미늄 압출재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의 제품 설계 비용과 시간 단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utomated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aided-program of aluminum extrusion carbody structures for railway vehicle. This developed program is called "AUTO-RAP" and could perform simultaneously structural design and verification for railway carbody structur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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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p와 .iges 확장자 형태의 파일생성을 지원하여 다양한 상용 CAD 프로그램에서 활용가능 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압출재 적용 철도차량 구조해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설계 엔지니어도 실제 제품설계 시 활용할 수 있는 GUI 환경 기반의 알루미늄 압출재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의 자동화 설계 및 구조해석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코드 분석을 통해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의 자동실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알루미늄 압출재 철도차량 차체 구조물의 자동화 설계 및 해석 지원 프로그램인 AUTO-RAP을 개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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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제작의 주재료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 대차, 내장품 및 전장품 등 종합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그 중 철도차량의 가장 높은 무게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 제작의 주재료는 과거 1세대 연강재료, 2세대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현재 3세대 알루미늄 재질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2]. 알루미늄 차량은 스테인리스 철도차량에 비해 비중이 약 1/3 수준이며, 제작공정이 단순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해외에서는 프랑스의 TGV-NG, 일본의 신칸센, 독일의 ICE-3 등에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철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극심한 환경 오염으로 인해 환경 친화적 운송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철도분야의 시장확대와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철도는 타 운송수단에 비해 높은 단위 수송량, 에너지 효율의 이점과 비교적 낮은 탄소를 배출하는 친환경 지상운송수단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차체 경량화를 통해 환경친화적 이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1].
철도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 대차, 내장품 및 전장품 등 종합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그 중 철도차량의 가장 높은 무게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 제작의 주재료는 과거 1세대 연강재료, 2세대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현재 3세대 알루미늄 재질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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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B. Shin, D.H. Koo, S.H. Han, K.J. Park (2004) A Study on Material Selection of the Carbody Structure of Korean Tilting Train eXpress(TTX) through the Verification of Design Requir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2), pp. 77-84. 

  2. K.B. Shin, B.J. Ryu, J.Y. Lee, S.J. Lee (2006) A Study on Manufacturing Technology and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of a Sandwich Composite Train Roof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1), pp. 43-49. 

  3. H.W. Hwang, J.Y. Lee, D.C. Yang, T.S. Kwon, H.S. Jung (2005) Knowledge Based Configuration Design of a Train Vehicle Body using CATIA,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70-77. 

  4. MOCT Ordinance 455 (2007): Regulations on the Railway Safety Criterion of Rolling Stock. 

  5. MOCT Ordinance 413 (2004): Regulations on the Railway Safety Criterion of Urban Rolling Stock. 

  6. T.W. Kim, K.J. Yee, J.W. Lee, S.H. Chae, S.J. Oh (2007) Development of GUI Program for Automated Generation of Airfoil Performance Tab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35(8), pp. 685-692. 

  7. H.T. Chung, Y.B. Jung, J.W. Cho, J.S. Bae (2001) A Development of Computing System for Hydraulic Design and Analysis of Ship-building Pip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5(1), pp. 57-63. 

  8. J.G. Han, D.H. Kim, S.S. Kim, W.S. Yoo, S.S. Kim (2000) Development of Vehicle Dynamics Program AutoDyn7(II) - Pre-Processor and Post-Proces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utomotive Engineers, 8(3), pp. 190-197. 

  9. K.H. Chen, C.L. Lin, S.W. Changchien (1998) An Integrated Graphical User Interface(GUI) for Concurrent Engineering Design of Mechanical Parts,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 11(1-2), pp. 91-112. 

  10. Microsoft Company (2001) MSDN Library Visual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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