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23 - 328
김준환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강승구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신광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이용주 (Dongyang Gangchu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utomated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aided-program of aluminum extrusion carbody structures for railway vehicle. This developed program is called "AUTO-RAP" and could perform simultaneously structural design and verification for railway carbody structure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량 제작의 주재료는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 대차, 내장품 및 전장품 등 종합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그 중 철도차량의 가장 높은 무게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 제작의 주재료는 과거 1세대 연강재료, 2세대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현재 3세대 알루미늄 재질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2]. 알루미늄 차량은 스테인리스 철도차량에 비해 비중이 약 1/3 수준이며, 제작공정이 단순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해외에서는 프랑스의 TGV-NG, 일본의 신칸센, 독일의 ICE-3 등에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 |
철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 극심한 환경 오염으로 인해 환경 친화적 운송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철도분야의 시장확대와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철도는 타 운송수단에 비해 높은 단위 수송량, 에너지 효율의 이점과 비교적 낮은 탄소를 배출하는 친환경 지상운송수단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차체 경량화를 통해 환경친화적 이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1]. | |
철도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는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 대차, 내장품 및 전장품 등 종합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그 중 철도차량의 가장 높은 무게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의 경량화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 제작의 주재료는 과거 1세대 연강재료, 2세대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현재 3세대 알루미늄 재질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2]. |
K.B. Shin, D.H. Koo, S.H. Han, K.J. Park (2004) A Study on Material Selection of the Carbody Structure of Korean Tilting Train eXpress(TTX) through the Verification of Design Requir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2), pp. 77-84.
K.B. Shin, B.J. Ryu, J.Y. Lee, S.J. Lee (2006) A Study on Manufacturing Technology and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Integrity of a Sandwich Composite Train Roof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1), pp. 43-49.
H.W. Hwang, J.Y. Lee, D.C. Yang, T.S. Kwon, H.S. Jung (2005) Knowledge Based Configuration Design of a Train Vehicle Body using CATIA,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70-77.
MOCT Ordinance 455 (2007): Regulations on the Railway Safety Criterion of Rolling Stock.
MOCT Ordinance 413 (2004): Regulations on the Railway Safety Criterion of Urban Rolling Stock.
H.T. Chung, Y.B. Jung, J.W. Cho, J.S. Bae (2001) A Development of Computing System for Hydraulic Design and Analysis of Ship-building Pip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5(1), pp. 57-63.
J.G. Han, D.H. Kim, S.S. Kim, W.S. Yoo, S.S. Kim (2000) Development of Vehicle Dynamics Program AutoDyn7(II) - Pre-Processor and Post-Proces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utomotive Engineers, 8(3), pp. 190-197.
K.H. Chen, C.L. Lin, S.W. Changchien (1998) An Integrated Graphical User Interface(GUI) for Concurrent Engineering Design of Mechanical Parts,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 11(1-2), pp. 91-112.
Microsoft Company (2001) MSDN Library Visual Studi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