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읽기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교수설계의 ADDIE모형에 따라 그림책을 활용하여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Kolb의 나선형 체험학습 단계를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의 장면에 적용하였다. 체험의 과정을 통하여 정서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의 증대 ${\rightarrow}$ 구체화 ${\rightarrow}$ 명료화의 흐름을 제공하였다. 둘째,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대상자의 사전사후 검증 결과, 전체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하위요인별로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사회적 환경과 독서 환경 즉, 적절한 독서프로그램이 도서관에서 제공되고 이를 제도화시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면, 읽기부진아의 독서태도를 신장시켜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독서를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읽기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교수설계의 ADDIE모형에 따라 그림책을 활용하여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Kolb의 나선형 체험학습 단계를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의 장면에 적용하였다. 체험의 과정을 통하여 정서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의 증대 ${\rightarrow}$ 구체화 ${\rightarrow}$ 명료화의 흐름을 제공하였다. 둘째,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대상자의 사전사후 검증 결과, 전체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하위요인별로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사회적 환경과 독서 환경 즉, 적절한 독서프로그램이 도서관에서 제공되고 이를 제도화시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면, 읽기부진아의 독서태도를 신장시켜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독서를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sign and apply an experienced-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for the struggling readers to improve their reading ability; and to analyze and verify how this program influences their self-esteem. The final objects of this study are 53 struggling readers ...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sign and apply an experienced-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for the struggling readers to improve their reading ability; and to analyze and verify how this program influences their self-esteem. The final objects of this study are 53 struggling readers who are 1-4th graders in 8 elementary schools. For this, the specific goals are set up as follows: First, an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ADDIE teaching design model and Kolb's experience learning cycle are planned and developed to improve reading abilities and self-esteem of the struggling readers. Second, it also aimed to clarify how the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influence the struggling readers' self-esteem in affective ones. As a result, this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is effective on improving the struggling readers' self-esteem, generally. Although the degree of improvement is different from each of the subordinate factors, the overall scores of self-esteem are raised. This study suggests that an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is appropriate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the struggling readers. And it is also needed to produce a research manual to get the same test condition that prescribes the methods of pre-test and post-tes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sign and apply an experienced-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for the struggling readers to improve their reading ability; and to analyze and verify how this program influences their self-esteem. The final objects of this study are 53 struggling readers who are 1-4th graders in 8 elementary schools. For this, the specific goals are set up as follows: First, an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ADDIE teaching design model and Kolb's experience learning cycle are planned and developed to improve reading abilities and self-esteem of the struggling readers. Second, it also aimed to clarify how the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influence the struggling readers' self-esteem in affective ones. As a result, this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is effective on improving the struggling readers' self-esteem, generally. Although the degree of improvement is different from each of the subordinate factors, the overall scores of self-esteem are raised. This study suggests that an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is appropriate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the struggling readers. And it is also needed to produce a research manual to get the same test condition that prescribes the methods of pre-test and post-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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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읽기를 통해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 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초등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설계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인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고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의미를 해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읽기를 통해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 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설계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인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고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의미를 해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은 읽기부진아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연구 대상자들에게 창조적인 문학․독서의 기회를 제공하고 ‘읽기’라는 기본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배움과 혜택의 고른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초등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대상자 성취도 평가를 위해 강사 및 연구자에 의해 심층 관찰일지 및 출석결과를 통해 내용 및 운영 평가를 기술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를 위해 자가 평가로 정의적 영역에서의 자아존중감 검사를 연구 대상자들에게 시행하였다. 또한 프로 그램 진행일지 및 심층 관찰일지를 통해 대상자 및 강의 평가를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프로그램 구조는 <표 6>과 같이 Kolb 나선형 체험학습 4단계에 맞춰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단계를 설계하여 연계했다. 1단계 구체적 체험단계는 읽기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기 위한 생각열기, 2단계 반성적 관찰 및 3단계 추상적 개념화 단계는 학습자의 선호도를 구체화하기 위한 그림책 읽기, 내용 이해 및 적용과 관련 체험 독서 활동, 4단계 능동적 실험단계는 생각과 느낌나누기를 통한 사고의 명료화단계로 구조화하였다.
프로그램 전략은 1) 사회적 지원으로서의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2) 자아존중감과 읽기 능력의 상관관계에 초점을 가진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3) 치유의 매개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 4) 강사와 대상자간의 친밀감과 정서적 교류를 위해 대상자와 교사의 2:1 멘토링 방법 또는 주 강사 외에 보조강사를 포함 하여 자원활동가가 함께 운영하는 팀티칭 방식으로 진행, 5) 강사 및 대상자 면담, 프로그램 진행일지, 심층관찰일지 등의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천, 분석하였다.
독서프로그램의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프로그램 3회 차에 사전검사를, 마지막 24회 차에 사후검사를 시행하였다. 전라 G어린이도서관의 경우, 검사지가 수거되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책을 이용해 아이들의 읽기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Kolb의 경험학습 순환도를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의 장면에 적용하였으며, 체험의 과정을 통하여 단순한 관찰 정도에 국한되지 않고 개인의 인지 및 정서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관심의 증대 → 구체화 → 명료화의 흐름을 제공하였다.
평가의 내용, 방법, 기준은 <표 9>와 같다. 대상자 성취도 평가를 위해 강사 및 연구자에 의해 심층 관찰일지 및 출석결과를 통해 내용 및 운영 평가를 기술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를 위해 자가 평가로 정의적 영역에서의 자아존중감 검사를 연구 대상자들에게 시행하였다.
각 회기마다 진행 순서는 도입, 전개, 정리 단계로 구성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관심 증대 단계로써 생각열기를 통한 긴장완화 및 활동안내, 전개 단계는 구체화 및 반성적 성찰 단계로써 그림책 읽기, 내용 이해 및 적용과 관련 체험 독서활동, 정리 단계에서는 명료화 단계로써 생각과 느낌 나누기로 진행하였다. 이 때 관련 체험 독서활동은 그림책을 듣고, 읽고, 느끼는 공․감각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만들기와 그리기, 오감을 느낄 수 있는 요리, 자연 속에서 마음껏 웃고 즐기기, 온 몸으로 표현하는 몸놀이와 연극 등 다양한 경험들을 활용하여 책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교육 주제와 내용을 체득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독서프로그램의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프로그램 3회 차에 사전검사를, 마지막 24회 차에 사후검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전국 9곳의 도서관 운영자 및 강사진과의 기획회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활동목표와 수업 내용이 어떻게 차이가 있었는지, 각 기관에서 수업이 어떻게 차이가 있었는지, 교수방법이 적절했는지 등을 중심으로 각 기관별 프로그램 진행 일지를 기술함으로써 활동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피드백 하였다( 참조).
전국 9곳 도서관 운영자 및 강사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영역 구분, 영역에 맞는 주제 추출, 확장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또한 최종적으로 확정된 교육과정에서 실제적으로 실행할 교육활동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반복적 수정과 협의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업계획안을 확정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를 위해 자가 평가로 정의적 영역에서의 자아존중감 검사를 연구 대상자들에게 시행하였다. 또한 프로 그램 진행일지 및 심층 관찰일지를 통해 대상자 및 강의 평가를 기술하였다.
설계의 첫 번째 과정으로써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전국 4개 지역 초등학교의 1~4학년 읽기부진아 113명이다.
도입 단계에서는 관심 증대 단계로써 생각열기를 통한 긴장완화 및 활동안내, 전개 단계는 구체화 및 반성적 성찰 단계로써 그림책 읽기, 내용 이해 및 적용과 관련 체험 독서활동, 정리 단계에서는 명료화 단계로써 생각과 느낌 나누기로 진행하였다. 이 때 관련 체험 독서활동은 그림책을 듣고, 읽고, 느끼는 공․감각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만들기와 그리기, 오감을 느낄 수 있는 요리, 자연 속에서 마음껏 웃고 즐기기, 온 몸으로 표현하는 몸놀이와 연극 등 다양한 경험들을 활용하여 책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교육 주제와 내용을 체득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김연중(2009)의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학 전공 박사 1명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이 도구의 5개 하위변인 중 연구의 목적에 밀접하게 관계된 3개 하위변인, 즉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성격적 자아존중감 영역에서각 8개 문항을 선정하여, 총 2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읽기 부진아가 나타내는 여러 가지 특성을 크게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영역 설정 시, 정의적 특성에서의 사회 정서적 요인 즉, 주의력 결핍, 부정적 자아개념, 과잉행동, 충동성, 공격성, 낮은 학습동기, 낮은 지적 호기심, 사회적 부적응성에 의한 낮은 자아존중감과 읽기 능력의 상관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에서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읽기부진아에게 적용한 후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김연중(2009)의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읽기 부진아가 나타내는 여러 가지 특징 중 정서적 요인에 초점을 맞춘 그림책 선정 및 검토절차에서는 첫째, 구조가 간단하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나 소재를 선택한 책, 둘째, 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책 읽는 습관 형성에 쉽게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책, 셋째, 대화등 진행자와의 상호작용이 풍부하게 오갈 수 있는 책, 넷째, 긍정적인 자아상을 제시해주는 책, 다섯째,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있는 책을 선정하였다. 특히 듣고, 읽고, 느끼는 공감각적인 방법으로 책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교육 주제와 내용을 체득할 수 있는 그림책을 <표 7>과 같이 선정하였다.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 하위요인과 전체에 대한 사전-사후에 대한 평균을 비교한 결과, 학업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자존감 전체에 대한 평균에서 유의수준 0.
읽기부진아의 판단 방법은 담임교사의 관찰 방법을 적용하였다. 담임교사는 선정 기준에 따라 해당 집단에서 성취 수준이 낮거나 해당 연령에 기대되는 성취 수준보다 또래 집단 내에서 상대적으로 읽기가 부진한 상태를 판단하여 연구대상자를 추천하였다.
전국 9곳 도서관 운영자 및 강사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영역 구분, 영역에 맞는 주제 추출, 확장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또한 최종적으로 확정된 교육과정에서 실제적으로 실행할 교육활동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반복적 수정과 협의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업계획안을 확정하였다.
둘째,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즉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실행 이전과 이후 읽기부진아의 자아존중감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첫째,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은 24회 차로 설계하여 표집기관별로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강사는 도서관 문화예술프로그램의 책놀이 활동을 오랜 시간 연구하고 경험한 열의 있는 지역사회 어머니들로 구성하였다.
특히 듣고, 읽고, 느끼는 공감각적인 방법으로 책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교육 주제와 내용을 체득할 수 있는 그림책을 과 같이 선정하였다.
평가는 대상자 성취도 평가(총괄평가) 및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평가의 내용, 방법, 기준은 <표 9>와 같다.
프로그램 구조는 과 같이 Kolb 나선형 체험학습 4단계에 맞춰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단계를 설계하여 연계했다.
프로그램의 실행 계획을 기초로, 프로그램은 2010년 4월 9일에서 10월 2일까지 매주 1회, 전국 각 지역 9곳의 어린이도서관에서 24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실행은 주로 방과 후 3시-5시 사이, 매 회기당 약 90분에서 100분간 총 2,400시간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실행 계획을 기초로, 프로그램은 2010년 4월 9일에서 10월 2일까지 매주 1회, 전국 각 지역 9곳의 어린이도서관에서 24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실행은 주로 방과 후 3시-5시 사이, 매 회기당 약 90분에서 100분간 총 2,400시간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읽기부진아에게 적용한 후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측정도구는 김연중(2009)의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학 전공 박사 1명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이 도구의 5개 하위변인 중 연구의 목적에 밀접하게 관계된 3개 하위변인, 즉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성격적 자아존중감 영역에서각 8개 문항을 선정하여, 총 2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 기관과 연구대상자를 표본 추출하기 위한 절차는 총 5단계로 시행되었다. 1단계, 기관 표본 추출 단계로써, 강원도를 제외한 각 권역별로 체험형 독서 프로그램의 적용에 동의한 어린이도서관을 표집 하였다. 2단계, 초등학교 표집 단계로써, 연구대상자를 표본 추출하기 위한 초등학교 표집 기준은 각 권역별 프로그램 시행기관인 어린이도서관까지 대상자들이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주변 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1단계, 기관 표본 추출 단계로써, 강원도를 제외한 각 권역별로 체험형 독서 프로그램의 적용에 동의한 어린이도서관을 표집 하였다. 2단계, 초등학교 표집 단계로써, 연구대상자를 표본 추출하기 위한 초등학교 표집 기준은 각 권역별 프로그램 시행기관인 어린이도서관까지 대상자들이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주변 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3단계는 연구대상자 표본 추출 단계로써, 우선 대상 초등학교에 대상자 선정을 위한 협조 공문 발송을 통하여 연구 대상자 선정기준안을 제시하고, 둘째, 학교장 및 담당교사 면담과 프로그램 설명회를 가졌다.
표집 지역별 적용 기관, 연구대상 인원, 연구 대상의 학년별 인원은 <표 2>와 같다. 연구 기관과 연구대상자는 서울 1개, 충청 5개, 전라 2개, 경상 1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1~4학년 읽기부진아 113명이다.
설계의 첫 번째 과정으로써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전국 4개 지역 초등학교의 1~4학년 읽기부진아 113명이다. 정의적 측면에서 본 연구 대상자들의 특성은 말이 없고 조용하며 사회성이 부족하다.
둘째, 연구 설계 시 사전-사후 검사의 환경조건을 최대한 동일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이 연구는 전국 6개 도시 8개 도서관에서 초등학교 1~4학년 읽기부진아 11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실제 분석대상자는 53명이다.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제시하는 데 대한 제한점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읽기부진아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연구 대상자들에게 창조적인 문학․독서의 기회를 제공하고 ‘읽기’라는 기본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배움과 혜택의 고른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이 학교와는 또 다른 편안한 환경으로 인식하고 있는 지역사회 어린이도서관을 프로그램 적용 장소로 선정하였다.
이 가운데 사전·사후검사를 모두 실시한 대상자의 검사지만 선별하였으나, 동일 번호 응답자, 연속 번호 패턴 응답자, 50%이상 응답이 없는 경우의 사례를 제외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8개 어린이도서관의 53명이다.
전라 G어린이도서관의 경우, 검사지가 수거되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 중 자아존중감 사전검사 시행 어린이 76명, 사후검사 시행 어린이 76명이었다. 이 가운데 사전·사후검사를 모두 실시한 대상자의 검사지만 선별하였으나, 동일 번호 응답자, 연속 번호 패턴 응답자, 50%이상 응답이 없는 경우의 사례를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의 연구문제인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사전과 사후에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Paired t-test 통계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체험형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설계, 실행하기 위하여 교수설계의 기본모형으로 불리는 ADDIE 모형을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ADDIE모형은 교수체제 개발의 주요 절차인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및 평가(Evaluation)를 대표하는 말로 A, D, D, I, E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들은 모든 교수설계 모형의 핵심적인 기본 활동으로 간주된다(이칭찬, 이의길 2007).
성능/효과
프로그램의 내용은 1) 소외 어린이들이 가지는 배움과 혜택의 양극화 극복에 도움을 주며, 2) 어려서부터 책과 친해질 수 있게 해줌으로써 배움의 동기와 호기심을 심어주고 ‘스스로 읽기’의 습관을 길러주어, 3) 독서문화 함양에 기여하며 평생학습의 능력을 기르게 하며, 4) 대상자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심어주어 읽기능력 및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넷째, 어린이도서관은 읽기부진아와 같은 소외된 어린이들의 발달 수준 및 환경에 적합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체험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전문 사서 양성을 통해 도서관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힘써야 한다.
따라서 읽기부진의 개념을 다시 정리하면, 첫째, 정상적인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읽기 성취에서는 정상적인 발달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둘째, 읽기 부진은 그 원인이 선천적이지 않고 교육적 처치에 의해 개선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둘째,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읽기 부진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검증한 연구 결과, 전체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하위요인별로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읽기부진아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체험형 독서 프로그램은 읽기 부진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즉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실행 이전과 이후 읽기부진아의 자아존중감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연구 결과, 체험형 독서 프로그램이 읽기 부진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독서교육과 독서지도, 독서치료 등을 연구도구로 사용한 선행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 하위요인과 전체에 대한 사전-사후에 대한 평균을 비교한 결과, 학업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자존감 전체에 대한 평균에서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사전 평균 3.
자아존중감에 대한 하위요인과 전체 신뢰도를 확인해 본 결과, 사회과학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기준인 0.6보다 하위요인들이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 전체의 경우에는 0.836으로 Cronbach's α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대상자 표본 추출 단계에서 제시한 연구 대상자의 구체적인 선정기준은 다음 세 가지 이다. 첫째, 책읽기에 조금만 흥미를 느끼면 읽기 부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어린이, 둘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신체적 결함에 의한 선천적 부진학생들을 제외하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학습 결손 등의 누적으로 읽기 최저 학업성취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어린이, 셋째, 환경이나 교육적 요인 등으로 인해 해당 학년의 평균 독서 능력에 2-3년 지체된 학생으로 교육적 처치를 통해 나아질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어린이였다.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사전 평균 3.43으로 사후 평균 3.65에 비해서 평균이 0.22 증가하여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사전 평균 3.39로 사후 평균 3.69에 비해서 평균이 0.30 증가하여 유의수준 0.01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 존중감 전체는 사전 평균 3.32로 사후 평균 3.56에 비해서 평균이 0.24 증가하여 유의수준 0.01을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후속연구
첫째,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능동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 구축이 요구된다. 따라서 대상자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과 독서 환경 즉, 적절한 독서 프로그램이 적절한 장소에서 제공되고, 이를 제도화시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면 읽기부진아의 독서태도를 신장시켜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독서를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제시하는 데 대한 제한점이 있다. 사례수를 확대하고, 사전-사후 검사의 검사요령 및 지침 등을 매뉴얼로 제작하는 등 검사의 환경조건을 동일하게 제시하여 검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면, 효과에 관한 좀 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실험연구의 체제를 갖추고 있으나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프로그램 효과가 아닌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로 제한점이 있다. 앞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설계 및 특성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를 통해 깊이 있는 실험연구를 한다면 유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실험연구의 체제를 갖추고 있으나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프로그램 효과가 아닌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로 제한점이 있다. 앞으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설계 및 특성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를 통해 깊이 있는 실험연구를 한다면 유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그림책을 활용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 읽기부진아의 인지 및 정서 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접근하기 수월한 그림책을 도구로 활용하여, 선정된 독서 자료에 내재된 생각이 그림책과 읽기부진아 사이의 상호작용을 돕도록 하고(관심의 증대), 독서활동으로책 속 등장인물의 성격과 문제를 실제상황에서 자신에게 대입시켜 경험해 봄으로써(구체화 및 반성적 성찰),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는 과정(명료화)에서 정서적 만족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과 자신감을 지니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그림책 활용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한다. 그림책은 아이들이 읽는 문학 분야 중 가장 좋아하는 분야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험을 통한 자기발견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란 무엇이라 말하는가?
이러한 제안의 배경에는 교육과정(敎育課程, educational process)의 핵심에 ‘경험을 통한 자기발견(self-discovery through experience)'을 둠으로써 무기력한 관념을 배격하려는 교육철학의 흐름이 전제되어 있다(최동선 2008). 이 관점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지식의 정적이며 수동적인 수용이 아니라 생각과 경험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은 체험 활동이 단순한 정보의 제공 이외에 다양한 교육적 기능과 목표를 위해 수행되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어떤 점을 기를 수 있는가?
독서는 책을 매개로 사회적인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인격을 양성하기 위해서 계획성 있게 지도하는 교육적인 행위이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 나아가 개인의 자아 형성 및 인격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를 잘 묘사해 놓은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 자기의 심리 상태나 감정을 객관적으로 성찰해 볼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과 태도, 자기 통제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아동은 어떤 점이 뒤떨어 질 수 있는가?
그러나 독서의 기본 기능이며 도구인 읽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을 제대로 읽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서 건강하고 긍정적 자아 형성을 방해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아동은 자신감의 부족과 무력감을 느끼게 되어 정상적인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수도 있다. 또한, 읽기 능력 부족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감이 결과적으로 사회 부적응을 가져와 사회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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