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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설계 - 방법 및 효과 -
A Design of Experience-based Reading Program for the Struggling Readers: Methods and Effec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3, 2012년, pp.157 - 180  

김수연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정아 (제천기적의도서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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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읽기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교수설계ADDIE모형에 따라 그림책을 활용하여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Kolb의 나선형 체험학습 단계를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의 장면에 적용하였다. 체험의 과정을 통하여 정서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의 증대 ${\rightarrow}$ 구체화 ${\rightarrow}$ 명료화의 흐름을 제공하였다. 둘째,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대상자의 사전사후 검증 결과, 전체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하위요인별로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사회적 환경과 독서 환경 즉, 적절한 독서프로그램이 도서관에서 제공되고 이를 제도화시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면, 읽기부진아의 독서태도를 신장시켜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독서를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sign and apply an experienced-based reading program using picture books for the struggling readers to improve their reading ability; and to analyze and verify how this program influences their self-esteem. The final objects of this study are 53 struggling read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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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읽기를 통해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 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초등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설계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인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고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의미를 해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읽기를 통해 생각과 경험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통해 읽기 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리고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설계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연구 대상자인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하고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의미를 해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 이 프로그램은 읽기부진아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연구 대상자들에게 창조적인 문학․독서의 기회를 제공하고 ‘읽기’라는 기본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배움과 혜택의 고른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그리고이 연구를 통해 설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연구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는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이 초등 읽기부진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 대상자 성취도 평가를 위해 강사 및 연구자에 의해 심층 관찰일지 및 출석결과를 통해 내용 및 운영 평가를 기술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의 평가를 위해 자가 평가로 정의적 영역에서의 자아존중감 검사를 연구 대상자들에게 시행하였다. 또한 프로 그램 진행일지 및 심층 관찰일지를 통해 대상자 및 강의 평가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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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험을 통한 자기발견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란 무엇이라 말하는가? 이러한 제안의 배경에는 교육과정(敎育課程, educational process)의 핵심에 ‘경험을 통한 자기발견(self-discovery through experience)'을 둠으로써 무기력한 관념을 배격하려는 교육철학의 흐름이 전제되어 있다(최동선 2008). 이 관점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지식의 정적이며 수동적인 수용이 아니라 생각과 경험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은 체험 활동이 단순한 정보의 제공 이외에 다양한 교육적 기능과 목표를 위해 수행되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어떤 점을 기를 수 있는가? 독서는 책을 매개로 사회적인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인격을 양성하기 위해서 계획성 있게 지도하는 교육적인 행위이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 나아가 개인의 자아 형성 및 인격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를 잘 묘사해 놓은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 자기의 심리 상태나 감정을 객관적으로 성찰해 볼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과 태도, 자기 통제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아동은 어떤 점이 뒤떨어 질 수 있는가? 그러나 독서의 기본 기능이며 도구인 읽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을 제대로 읽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서 건강하고 긍정적 자아 형성을 방해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낮아진 아동은 자신감의 부족과 무력감을 느끼게 되어 정상적인 인지발달 및 정서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수도 있다. 또한, 읽기 능력 부족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감이 결과적으로 사회 부적응을 가져와 사회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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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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