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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기 복합재 구조에 적용된 두꺼운 적층판의 손상 허용 기준 평가
Investigation on Damage Tolerance of Thick Laminate for Aircraft Composite Structure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5 no.4, 2012년, pp.105 - 109  

박현범 (호원대학교 국방기술학부) ,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신철진 (한국항공우주산업)

초록

최근 국내에서 미국과 상호항공안전협정 체결을 위한 소형 항공기가 연구 개발 중이다. 연구 대상 항공기는 경량화 하여 연료 절감을 위해 전기체 복합재료가 적용되었다. 그러나 복합재 구조는 외부의 충격 손상에 취약한 구조이다. 따라서 항공기 구조물은 충격 손상에 대한 압축 파손 강도를 고려하여 손상 허용 설계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이는 복합재 구조 항공기 인증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복합재 구조에 적용된 두꺼운 적층판에 대한 손상 허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두꺼운 적층판의 세 가지 형태인 손상이 없는 시편, 구멍 손상 및 충격 손상이 적용된 시편의 압축 하중 하에서 손상 허용 기준이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velopment of a small aircraft has been carried out for the BASA(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 program in Korea. This aircraft adopted all composite structures for environmental friendly by low fuel consumption due to its lightness behavior. However the composite structure has dis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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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재 적용 항공기는 기존의 금속재 항공기보다 외부 손상에 취약하므로 항공기 인증을 위하여 손상 허용 설계 기준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국내에서 개발 중인 소형 항공기 구조 설계를 위한 강도 기준을 제안하였다. 강도 기준 검토 방안으로 시편 시험을 통해 압축 강도 저하 경향을 분석하는 방안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복합재 적용 소형 항공기 개발을 위한 구조 설계 기준을 제시하였다. 복합재 적용 항공기는 기존의 금속재 항공기보다 외부 손상에 취약하므로 항공기 인증을 위하여 손상 허용 설계 기준이 매우 중요하다.
  • 손상 후 압축 강도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 대상 항공기의 손상 설계 강도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충격 손상 에너지와 손상 후 육안 식별 가능성을 검토하고 강도 저하를 분석하여 검토하였다. 손상은 구멍 손상이 BVID 손상보다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손상이 없는 시편보다 40% 이상의 강도가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급 항공기 복합재 구조에 적용된 두꺼운 적층판의 손상 허용 설계 기준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 중인 4인승 소형 항공기 주익의 스파 부위는 매우 두꺼운 적층판 구조 형태로서 구조 설계 시 손상 기준 분석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주익 스파에 적용된 두꺼운 적층판의 손상 기준을 판단하기 위하여 육안으로 거의 식별이 되지 않는 충격 손상(BVID) 시편, 극한 손상을 모사한 구멍 손상 시편의 압축 강도를 비교하였다. 손상이 없는 시편의 압축 강도를 먼저 분석한 후 각각의 시편에 충격 손상과 구멍 손상을 적용하고 압축 강도 저하 경향을 분석하였다.
  • 연구 대상 항공기 주익의 스파는 두꺼운 적층판 형태이다. 통상 ASTM 규정에 의한 충격 손상 후 압축 강도 분석 방안은 얇은 적층판을 검토하는 방안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충격 손상과 구멍 손상을 비교 검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시편 제작을 통해 충격 손상 및 구멍 손상을 적용하고 압축 강도를 분석한 결과 구멍 손상이 적용된 경우가 보다 취약한 구조인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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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미국과의 상호항공안전협정 체결을 위해 연구 개발중인 것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 미국과 상호항공안전협정 체결을 위한 소형 항공기가 연구 개발 중이다. 연구 대상 항공기는 경량화 하여 연료 절감을 위해 전기체 복합재료가 적용되었다.
연구 개발중인 소형 항공기를 경량화 하여 연료 절감시키기 위해 적용한 재료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 미국과 상호항공안전협정 체결을 위한 소형 항공기가 연구 개발 중이다. 연구 대상 항공기는 경량화 하여 연료 절감을 위해 전기체 복합재료가 적용되었다. 그러나 복합재 구조는 외부의 충격 손상에 취약한 구조이다.
복합재 구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구 대상 항공기는 경량화 하여 연료 절감을 위해 전기체 복합재료가 적용되었다. 그러나 복합재 구조는 외부의 충격 손상에 취약한 구조이다. 따라서 항공기 구조물은 충격 손상에 대한 압축 파손 강도를 고려하여 손상 허용 설계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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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C20-107B, Composite aircraft structures, FAA, pp. 12. 

  2. ASTM D7136,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the Damage Resistance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 to A Drop-Weight Impact Event," 2005. 

  3. ASTM D7137,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Residual Strength Properties of Damaged Polymer Matrix Composite Plates," 2005. 

  4. MIL-HDBK-17-3F, Composite Materials Handbook, Vol. 3, Chapter 7, 2002, pp. 7-4-7-10. 

  5. ASTM D6484, "Standard Test Method for Open Hole Compressive Strength of Polymer Matrix Composite Laminates," 2004. 

  6. Jeong, S.T., Park, J.N., Kim, S.J., Kim, J.H., and Cho, G.J., "A Study on the Drilling CFRP Composites Laminates with Respect to Dril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002, pp. 300-303. 

  7. Kong, C.D., Park, H.B., Lim, S.J., and Shin, C.J., "A Study on Compressive Strength of Carbon/epoxy Composite Structure Repaired with Bonded Patches after Impact Dam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3, No. 5, 2010, pp. 15-21. 

  8. ASTM D5229, "Standard Test Method for moisture absorbtion properties and equilibrium conditioning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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