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자 졸음 인식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Driver Fatigue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7C no.8, 2012년, pp.711 - 720  

최진모 (전자부품연구원 소프트웨어디바이스연구센터) ,  송혁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연구센터) ,  박상현 (전자부품연구원 소프트웨어디바이스연구센터) ,  이철동 (전자부품연구원 소프트웨어디바이스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 졸음 인식 시스템의 구현 방법과 그에 따른 결과를 소개한다. 영상 입력 장치로는 시중에 판매되는 웹캠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얼굴 검출 방법으로는 Haar 변환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다양한 조명 환경에 강건하게 적응하도록 조명정규화를 수행하였다. 조명정규화를 거친 얼굴 영상은 특징값 추출에 용이하다. 조명정규화를 통한 눈 후보영역은 인체측정학 정보를 이용하여 후보 영역을 줄인 이후에 PCA와 Circle Mask의 혼합 모델을 적용했다. 위 방법을 통해 차량 내부의 복잡한 조명 환경 속에서 강건히 눈 영역을 추출한다. 검출된 눈 영역은 고해상도의 조명 정규화 영상과 간단한 연산을 통하여 졸음 여부를 판별한다. 졸음 상태가 1단계로 판단 될 경우에는 통합 모니터링 인터페이스에서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울리며 2단계일 경우에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를 통하여 안전벨트를 진동하게 함으로써 운전자에게 경고를 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졸음 인식 시스템은 낮은 계산 복잡도를 만족하는 동시에 높은 인식률을 보여준다. 실험 결과 차량 내에서 97%의 인식률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implementation of driver fatigue monitering system and its result. Input video device is selected commercially available web-cam camera. Haar transform is used to face detection and adopted illumination normalization is used for arbitrary illumination conditions. Fa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주파수 감쇠와 증폭에 사용되는 Homomorphic Filter는 응용 분야에 따라 감쇠 정도와 증폭 정도가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인체 측정학을 기반으로 눈의 크기가 얼굴의 크기와 비례하고 눈의 정보가 얼굴 영상에서 고주파에 몰려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눈의 정보를 최대한 살려주면서 조명 정보를 감쇠시켰다.
  • 본 논문은 II 장에서 운전자 졸음 인식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간략히 설명하고 영상 전처리, 얼굴 영역 검출, 조명 정규화, 눈동자 및 눈 검출, 깜박임 검출에 대하여 소개한다. III 장에서는 안전운전 보조 시스템의 모듈별 구성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 나타낸 그림 11의 (a), (b), (c)의 눈의 윤곽 영상은 조명 정규화 상수를 동일하게 설정한 것이지만 (d)의 경우에는 적외선 영상에 맞추어 다르게 설정하였다. 본 논문은 맑은 날, 흐린 날과 같은 다양한 날씨와, 측면 직접광, 후면 직접광, 정면 직접광 등 다양한 빛의 방향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 이는 주행 방향에 따라 광원의 방향이 바뀔 뿐만 아니라 직접광, 반사광, 확산광 등, 빛의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얼굴의 조명 정보를 정규화하고 눈의 검출률을 높이기 위해 조명 정규화를 수행한다.
  • 차량은 날씨와 광원의 방향성, 빛의 종류 (직접광 반사광 확산광) 등에 의해 복잡한 조명 환경에 노출된다. 이와 같은 조명에 대응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영상 전체의 화질을 개선하는 영상 전처리 과정과 얼굴의 조명을 보정하는 조명 정규화 과정을 수행한다. 본 장에서는 영상 전처리 과정에 대하여 설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자동차의 기술 분류는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차량용 전장기술의 발전과 지능형자동차 개발 요구사항 증가에 따라 지능형 자동차기술이 전기, 전자, 통신, 기계, IT등 각기 분야의 기술과 융합되어 개발되고 있다. 지능형자동차의 기술 분류는 크게 차량 안전시스템과 운전자 편의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차량 안전시스템 기술은 주행 안전성 향상 제어기술, 사고 예방 및 회피 기술, 상해치 경감기술, 자율주행기술 등이 있으며 운전자 편의시스템은 운전자 정보제공 기술(DIS, Dirver Information System), HVI(Human Vehicle Interface) 기술 등이 있다[1].
차량 안전시스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지능형자동차의 기술 분류는 크게 차량 안전시스템과 운전자 편의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차량 안전시스템 기술은 주행 안전성 향상 제어기술, 사고 예방 및 회피 기술, 상해치 경감기술, 자율주행기술 등이 있으며 운전자 편의시스템은 운전자 정보제공 기술(DIS, Dirver Information System), HVI(Human Vehicle Interface) 기술 등이 있다[1].
지능형자동차에서 카메라를 통한 영상정보 방법은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지능형자동차는 차량 간의 통신정보, 차량과 인프라 간의 통신정보, 레이더정보, 적외선정보, 지리정보, 카메라를 통한 영상정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차 내․외부 상황을 인지하고 첨단 지능형 안전/편의 시스템에 대응한다. 그 중 영상정보는 자동주차, 표지판 인식, 전방 차량감지, 차선감지, 차량 간 거리감지, 보행자 및 차량 충돌 방지, 사각인지 등에 사용되며 이를 위해 개발 및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 자동차 관련회사는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차선검출 및 이탈 방지시스템이나 전 방위 시야감지 AVM (Around-View Monitoring) 시스템 등을 개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H. Chun, J. Moon, J. Park, C. Woo, "Analysis of the Fund Supported by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in the Field of Intelligent Vehicle Research" KSAE Auto Journal, Nov, 2010 (전형호, 문종덕, 박종만, 우창화, "지능형 자동차 분야의 지식경제부 연구개발 지원현황, " 한국자동차공학회 Auto Journal, 2010년 11월.) 

  2. L. Jin, S. Satoh and M. Sakauchi, "A Novel Adaptive Image Enhancement Algorithm for Face Detection," in Proc. of ICPR04, pp.843-848, Cambridge, UK, Aug. 2004. 

  3. M. H. Yang, D. J. Kriegman and N. Ahuja, "Detecting Faces in Images: A Survey," IEEE PAMI, vol.24, no.1, pp.34-8, Jan. 2002. 

  4. R. Lienhart and J. Maydt, "An Extended Set of Haar-like Features for Rapid Object Detection," IEEE ICIP 2002, vol.1, pp.900-903, Sept. 2002. 

  5. P. Viola and M. J. Jones, "Rapid Object Detection using a Boosted Cascade of Simple Features," IEEE CVPR, vol.1, pp.I-511-I-518, Dec. 2001. 

  6. M. D. Levine, M. R. Handhi, and J. Bhattacharyya, "Image Normalization for Illumination Compensation in Facial Images," Internal Report, McGill University, 2004. 

  7. T. Miyakawa, H. Takano, and K. Nakamura, "Development of Non-contact Real-time Blink Detection System for Doze Alarm," SICE Annual Conference in Sapporo, vol..2, pp.1626-1631, Aug. 2004. 

  8. Savas, Z, "Real-time Detection And Tracking of Human Eyes in Video Sequences", Master Thesis,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Ankara, Turkey, 2005 

  9. M. H. Yang, N. Ahuja, D. Kriegman, "Face recognition using kernel eigenfac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roceedings, Vol. 1, pp. 37-40, Sep, 2000. 

  10. J. W. Li, "Eye blink detection based on multiple Gabor response waves", Machine Learning and Cybernetics, 2008 International Conference, Vol. 5, pp. 2852-2856, Dec. 2008.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