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Road lighting facilities increase the visibility of road at night in order to improve traffic driver safety and comfort. Generally speaking, current pole lighting has a tendency to create problems of glare and flicker. The phenomenon of glare gives discomfort due to increase of scatte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로 조명기구로부터 운전자의 눈에 들어오는 빛이 과대하게 되면, 운전자에게 눈부심이 생겨 시력이 저하되고, 불쾌감이나 피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눈부심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조명기구의 배광이나 배치를 세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 등주조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안으로 제시한 라인조명의 효과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운전자의 야간 주행 안전성을 보장함에 그 목적이 있다. 도로조명기구별 효과평가에 있어서 정량적으로는 운전자 주행실험을 통한 플리커와 글래어 영향 분석, 정성적으로는 어의차 척도2) 및 리커트 척도3)를 이용한 면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교통체계효율화사업(06핵심) “도로시인성향상및 안전운전확보기술 개발”연구 결과 및 건설연 주요사업 “에너지 절약형 경량 VMS 개발”연구 결과를 수정보완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본 연구는 기존 등주조명(폴 조명) 형태의 가로등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라인조명에 관한 국내·외 사례를 검토하여 실제 현장에 설치된 조명 형식별 운전자 시지각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등주조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따른 대안으로 제시된 라인조명이 운전자의 시지각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 운전자에게 유리한 도로조명 방식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조명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도로 조명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노면에 적절한 평균 휘도를 보장해야 하며, 적절한 균제도를갖고, 글레어 또한 충분히 제한되어야 한다. 도로 조명기구로부터 운전자의 눈에 들어오는 빛이 과대하게 되면, 운전자에게 눈부심이 생겨 시력이 저하되고, 불쾌감이나 피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눈부심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조명기구의 배광이나 배치를 세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등주조명(폴 조명)의 두 가지 문제점은? 첫째, 운전자 시환경 측면에서 보면, 설치 간격 및 배광 특성상 글레어와 플리커 현상을 없애기가 매우 어렵다. 이것은 운전자의 안전주행환경에 저해요인이므로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일예로 서울시(2008년)에서는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가로등 격등제를 실시한 바 있으며, 결과적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는 미미했고 그 해15%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하였다1). 이와 같은 이유는 조명의 밝기가 일정하지 않아 운전자의 시환경을 저해하여 전방의 사물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기때문에 에너지 효율성 측면과 안전성 확보 차원의 새로운 조명방식의 개발 및 적용이 절실하다. 둘째, 도로주변의 환경적 측면에서 보면, 도로변 가로등 빛에 많이 노출된 농산물, 과일의 수확량이 줄었다는 환경분쟁조정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일예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서 지난 14년간 접수된 빛 공해분쟁 284건 중 168건(68%)이 농작물 피해에 관한 것이다.
도로라는 공간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도로’라는 공간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는 터널을제외하고는 대부분 야간에 도로를 비추는 조명에 사용된다. 이러한 도로 조명이 갖추어야 할 요구조건은 야간에 도로 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조명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시선유도 기능을 가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KS A 3701, "Road Lighting Criteria", 2010 

  2. Kim Hun et al., "Investigation of Roadway Lighting by Measurement of Illuminance and Luminance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2, No.1, pp.17-23 January 2008. 

  3. KLEDA, "LED JOURNAL", Vol.03, March 2010. 

  4.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Technology to Improve Road Visibility and Secure Safe Driving Environment(Final Report)",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