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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4 = no.54, 2012년, pp.125 - 131
정준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김원식 (벽산엔지니어링(주) 도로사업부) , 이미애 ((주)아이라이트)
PURPOSES : Road lighting facilities increase the visibility of road at night in order to improve traffic driver safety and comfort. Generally speaking, current pole lighting has a tendency to create problems of glare and flicker. The phenomenon of glare gives discomfort due to increase of scatt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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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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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조명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 도로 조명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노면에 적절한 평균 휘도를 보장해야 하며, 적절한 균제도를갖고, 글레어 또한 충분히 제한되어야 한다. 도로 조명기구로부터 운전자의 눈에 들어오는 빛이 과대하게 되면, 운전자에게 눈부심이 생겨 시력이 저하되고, 불쾌감이나 피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눈부심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조명기구의 배광이나 배치를 세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 |
등주조명(폴 조명)의 두 가지 문제점은? | 첫째, 운전자 시환경 측면에서 보면, 설치 간격 및 배광 특성상 글레어와 플리커 현상을 없애기가 매우 어렵다. 이것은 운전자의 안전주행환경에 저해요인이므로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일예로 서울시(2008년)에서는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가로등 격등제를 실시한 바 있으며, 결과적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는 미미했고 그 해15%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하였다1). 이와 같은 이유는 조명의 밝기가 일정하지 않아 운전자의 시환경을 저해하여 전방의 사물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기때문에 에너지 효율성 측면과 안전성 확보 차원의 새로운 조명방식의 개발 및 적용이 절실하다. 둘째, 도로주변의 환경적 측면에서 보면, 도로변 가로등 빛에 많이 노출된 농산물, 과일의 수확량이 줄었다는 환경분쟁조정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일예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서 지난 14년간 접수된 빛 공해분쟁 284건 중 168건(68%)이 농작물 피해에 관한 것이다. | |
도로라는 공간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 ‘도로’라는 공간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는 터널을제외하고는 대부분 야간에 도로를 비추는 조명에 사용된다. 이러한 도로 조명이 갖추어야 할 요구조건은 야간에 도로 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조명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시선유도 기능을 가져야 한다. |
KS A 3701, "Road Lighting Criteria", 2010
Kim Hun et al., "Investigation of Roadway Lighting by Measurement of Illuminance and Luminance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2, No.1, pp.17-23 January 2008.
KLEDA, "LED JOURNAL", Vol.03, March 2010.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Technology to Improve Road Visibility and Secure Safe Driving Environment(Final Repor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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