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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수학교사를 위한 수학사 활용 방안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3, 2012년, pp.141 - 157  

정해남 (성신여자대학교 수학과)

초록

본 논문은 먼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를 활용하고자 하는 이론적 배경으로 역사발생적원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실제 중학교 교과서에서 수학사 활용 정도를 확인하다. 수학교실에서 수학사 활용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예비수학교사교육에 수학사를 포함해야 하는 근거를 교사의 지식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예비수학교사를 위한 수학사 활용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enthusiasm among many mathematics educators to seek to understand how history of mathematics can be employed to emphasize the usefulness of mathematics and to make it even more useful. We investigate theoretical backgrounds of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secondary students and prosp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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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원전의 문제[1, 12, 36]를 활용하여 서양의 이중 가정법과 중국의 영부족술을 비교해 보고 이것을 다시 현대적 해결방법과 비교해 보는 활동을 구성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시대별 해결 전략, 동일 구조 문제에 대한 동양과 서양의 해결 전략을 살펴보게 되고 ‘비례’ 라는 수학적 아이디어가 매우 기초적이면서도 위력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 수학사와 관련된 강좌가 교직 필수 과정이나 교사연수에서 개설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교육과정이나 지도서에도 수학사 활용에 관한 충분한 안내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 개인이 아무런 도움 없이 혼자서 스스로 활동을 구성해야 되므로 수학사 활용은 교사에게 큰 부담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수학교실에서 수학사 활용의 이점이 있다면, 이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어떤 근거와 방향에서 구성되어야하는가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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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의 특징이자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수학은 양과 질, 모두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더욱이 수학사 활용이 학생들의 성적을 당장 올려주는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수학 교실에서 수학사를 활용하려는 노력이 끊이지 않는 것은 기존의 학교 수학을 보완할 수 있는 어떤 장점을 분명히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수학의 특징이자 장점인 추상성, 일반성, 형식화 등은 수학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수학에 다가가는 것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교과의 특성상 수학교사는 학생과 수학이라는 교과를 매개로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수학사 활용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학교실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이러한 수학사 활용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학교실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가 교사 요인이다. 수학사와 관련된 강좌가 교직 필수 과정이나 교사연수에서 개설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교육과정이나 지도서에도 수학사 활용에 관한 충분한 안내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 개인이 아무런 도움 없이 혼자서 스스로 활동을 구성해야 되므로 수학사 활용은 교사에게 큰 부담을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학사 활용의 배경에 대한 논의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수학교육의 근본 목표 중의 하나를 수학에 관한 균형 잡힌 상에 도달하는 것이라면 기존의 수학교육에서 연역적 형식 체계와 수학을 동일시하는 상을 보완하기 위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하고 오류 가능한 수학의 모습이 필요하다. 즉, 수학적 이론의 발전이나 변화라는 인간의 관계를 토대로 한 역사적 현상을 수학교실에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Lakatos가 수학적 지식을 완성된 절대적이고 확실한 지식이 아닌 추측과 반박을 통해 끊임없이 재형성되는 것으로 파악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9]. 또한 이러한 수학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은 누구보다도 수학교사에게 먼저 필요하기도 하다. 둘째, 수학사에 대한 고찰은 수학 자체뿐만 아니라 문화적 현상으로서의 수학에 대해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즉, 수학 역시 문화유산 중의 하나라 보고 역사적으로 수학과 문화적 배경이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특정 시대에 특정한 방향으로 수학적 개념이 발달한 토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수학 발달의 내적 요인뿐만 아니라 외적 요인에 주목하게 한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론적 측면에서 수학교실에 역사적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역사적 고찰이 수학의 이해를 돕는 수단으로 작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수학 교수는 수학적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이 끝난 지점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그 이전 과정을 수학교실에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역사발생적 원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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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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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홍종 외 3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더텍스트, 2010. 

  6. 민세영, 역사발생적 수학 학습-지도 원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2. 

  7. 신항균 외 3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지학사, 2010. 

  8. 신항균 외 3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지학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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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우정호 외 9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두산동아, 2010. 

  11. 우정호 외 9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2, 서울 : 두산동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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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유희찬 외 7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미래엔 컬쳐그룹, 2010. 

  14. 유희찬 외 7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미래엔 컬쳐그룹, 2010. 

  15. 윤성식 외 6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더텍스트, 2010. 

  16. 윤성식 외 6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더텍스트, 2010. 

  17. 이강섭 외 4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지학사, 2010. 

  18. 이강섭 외 4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지학사, 2010. 

  19. 이준열 외 5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천재교육, 2010. 

  20. 이준열 외 5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천재교육, 2010. 

  21. 정상권 외 6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금성출판사, 2010. 

  22. 정상권 외 6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금성출판사, 2010. 

  23. 정창현 외 4인, 중학교 수학 2, 서울 : 대교, 2010. 

  24. 정창현 외 4인,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 대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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