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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인 대상의 성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과제 : 디지털 교육콘텐츠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Digital Contents-based Life-long Sex Education Program for Persons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6, 2012년, pp.349 - 359  

박원희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  최연숙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  박성택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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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 대상의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프로그램과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구성에 대한 연령별 제안과 피셔의 성교육에 관한 정보 동기 행동 스킬 모형을 인적자원 개발에서 흔히 논의되는 역량(competency)이라는 개념의 모형을 적용 확장하여 성적역량(sexual competency) 이라는 목표 하에서 모형을 제시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모형과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제를 제시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growing recognition that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are particularly vulnerable to sexual abuse due to multiple factors including life-long dependence on adults for care, trained compliance, social isolation, lack of education about sexuality and sexual abuse, and a societal view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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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 대상의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프로그램과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구성에 대한 연령별 제안과 피셔의 성교육에 관한 정보ㆍ동기ㆍ행동ㆍ스킬 모형을 인적자원 개발에서 흔히 논의되는 역량이라는 개념의 모형을 적용ㆍ확장하여 성적역량이라는 목표 하에서 모형을 제시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모형과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제를 제시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 대상의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프로그램과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구성에 대한 연령별 제안과 피셔의 성교육에 관한 정보ㆍ동기ㆍ행동ㆍ스킬 모형을 인적자원 개발에서 흔히 논의되는 역량이라는 개념의 모형을 적용ㆍ확장하여 성적역량이라는 목표 하에서 모형을 제시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모형과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제를 제시해 보았다.
  • 또한 기존의 성교육 프로그램들은 지적장애인들의 프라이버시를 거의 존중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이 역시 개선되어야할 문제점으로 지적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장애우를 위한 디지털 형태의 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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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자면? 첫째, 현재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는 질적ㆍ양적으로 매우 뒤떨어지는 현실이라 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한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를 보여주는 구미권과 비교해 봤을 때 우리나라의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콘텐츠는 시대에 너무 뒤떨어져 있으며, 반복학습이나 흥미를 유발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듯 해 보인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현재 지적장애인들이 흥미 있어 하는 유명 캐릭터를 활용한 성교육 프로그램 콘텐츠를 개발해서 집에서도 반복학습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연령별 특성을 반영한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성인기 이후의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을 가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알아본 국가차원의 우리나라 지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현황은 현재 시대에 매우 뒤떨어진 2D 에니메이션을 활용한 몇 장면의 내용과 비디오 뿐 이었다. 내용 또한 학령기 아동을 위한 간단한 상식 전달 정도의 내용으로써 일반인들이 보기에도 지루한 캐릭터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학령기 아이들을 위한 흥미있는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3D 에니메이션 디지털 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성인기 이후 지적장애인들의 흥미 유발을 위한 디지털 성교육 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학령기 이후 지적장애인 성인들은 일반인들처럼 우연학습을 통한 성교육 체득이 어려우므로, 게임이나 다양한 홈페이지, 동영상, 에니메이션 성교육 콘텐츠 프로그램을 통하여 반복학습을 함으로써 성교육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학령기 이후 평생 교육적 측면에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국가차원에서 적절한 예산 지원을 통해 지적장애인을 위한 성교육 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오영석, 박원희(2008)는 국가차원에서의 다양한 요구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은 질적 개발을 촉진할 수 있고, 특히 개인차의 특성을 갖는 지적장애인에게 있어서 최선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7]고 했다. 다른 유형의 장애인들과 달리 지적장애인은 온갖 성폭력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제는 단순한 시간 때우기에 급급한 성교육 프로그램 교육이 아닌, 전문가를 통한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전문가를 통한 참신하고도 양적ㆍ질적으로 충족되는 높은 품질의 디지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히 요구 된다고 볼 수 있다.
특질이란? 역량의 구성요소에서 동기는 어떠한 대상이나 사물에 대해 일관되게 마음에 품고 있거나 원하는 것으로 행동의 근본원인이 되며, 주어진 목표를 향해 구체적 행동을 촉발시키는 원동력 역할을 한다. 특질이란 한 개인의 사고나 행위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사람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갖게 만드는 소질로서, 환경과 자신에 대해 지각하며 관계를 맺고 사고하는 지속적인 패턴을 형성한다. 즉, 특질은 어떤 상황이나 정보에 대해 일관되게 반응하게 하는 개인의 기질이나 성격과 같은 외적인 특성을 말한다.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환경과 학습방법이란? Bloom(1976)은 학습자 특성이 학업성취도의 65% 정도를 결정하므로, 개별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자 각자에게 적합한 학습 환경과 학습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교육자의 중요한 임무라고 강조[12]한 바 있다.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환경과 학습방법이란 학생의 능력과 적성 및 필요 등에 대한 개인적 니즈를 고려한 고객화된 수업이라는 의미이다. 지적장애아(정신지체로 진단을 받아 특수학급에 배정된 아동으로 개별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지수가 55-75이하인 경도장애아동)들에 대한 성교육 역시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여 개별교육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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