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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5 no.4, 2012년, pp.155 - 161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울산대학교 첨단소재공학부) , 원성빈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동복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과)
Magnesium alloys of AZ31, AZ31 + (0.5, 1, 1.5)wt.% CaO were cast, hot rolled, and oxidized between 450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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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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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합금에 Ca대신 CaO를 첨가할 때 장점은? | 그런데, 생산기술연구원에서는 범용 Mg합금에 금속 Ca 대신에 CaO 산화물을 첨가할 경우에도 Mg합금 주조시 SF6 및 SO2 배제가 가능하고 산화 및 발화저항성 향상이 가능함을 발견하고11), 지난 수년간 기계적 성질과 내열특성이 우수한 Mg합금개발을 추진해오고 있다12-15). CaO는 가격이 Ca보다 훨씬 저렴하고, 활성금속이어서 발화위험성이 있는 Ca와 달리 안전하게 운반, 취급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CaO-첨가 마그네슘 합금제조는 친환경 마그네슘 기술이지만, CaO 첨가가 Mg합금의 내산화성을 증진시키는 정확한 이유와 제조된 Mg합금을 상업적으로 응용하기 위해 압연판재로 가공할 경우 내산화성의 변화 여부 등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g합금 중에서 주로 압연 또는 압출에 의해 소성가공되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AZ31(3wt. | |
마그네슘 합금의 특성은? |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과 철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매장량이 풍부한 구조용 금속으로서 높은 비강도, 우수한 주조성, 전자파 차폐성, 기계 가공성, 낮은 탄성율 및 무게가 철강재의 25%, 알루미늄의 70% 수준으로 노트북 등 휴대용 전자제품은 물론 자동차, 항공기 등의 수송기기 부품으로서 경량화 친환경 소재로 부각되고 있다1).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을 용해할 때 산소와 접촉하면 발화하거나 산화하기 때문에 마그네슘합금 용탕을 보호하기 위해 SF6, SO2와 같은 온실가스를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심각한 공해가 발생한다2). | |
마그네슘 합금의 단점은? |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과 철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매장량이 풍부한 구조용 금속으로서 높은 비강도, 우수한 주조성, 전자파 차폐성, 기계 가공성, 낮은 탄성율 및 무게가 철강재의 25%, 알루미늄의 70% 수준으로 노트북 등 휴대용 전자제품은 물론 자동차, 항공기 등의 수송기기 부품으로서 경량화 친환경 소재로 부각되고 있다1).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을 용해할 때 산소와 접촉하면 발화하거나 산화하기 때문에 마그네슘합금 용탕을 보호하기 위해 SF6, SO2와 같은 온실가스를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심각한 공해가 발생한다2). SF6 가스는 GWP(Global Warming Potential)가 이산화탄소의 23900배로 선진국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며, 유럽, 미국, 호주 등의 선진국에서는 마그네슘 합금용 SF6, SO2 대체가스로서 HFC-134a(CSIRO가 개발한 1,1,1,2-Tetrafluoroethane 가스) 및 Novec-612(3M사가 개발한 Mg 보호가스) 등을 개발하고 있고3,4), 일본에서는 금속 Ca을 첨가하여 SF6-free 마그네슘 합금을 개발 중이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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