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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6 no.3, 2012년, pp.16 - 21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도현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In this study, the strength safety for 110 liter hydrogen fuel storage tank with 70MPa filling pressure has been analyzed using a FEM technique.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in which is fabricated by an aluminum liner of 6061-T6 and carbon fiber wound composite layers of T800-24K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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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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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연료와 비교했을 때 친환경 연료로 개발된 수소의 저위발열량은? | 차세대 자동차용 친환경 연료로 개발된 수소(H2)는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저위발열량은 57,750kcal로 탄소연료의 97,200kcal에 비해 40%나 떨어지는 발열량[1]을 갖는다. 수소연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기 때문에 가장 유망한 연료로 부각되어 상용화 연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 |
자동차의 긴 주행거리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소연료 저장탱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가? | 또한, 자동차의 긴 주행거리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소가스의 충전압력을 70MPa이상으로 높이고, 저장용량을 100L 이상으로 높여서 한 번의 충전으로 5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는 수소연료 저장탱크를 개발하는 것이 수소연료 자동차의 핵심기술이다. | |
수소연료 저장탱크의 알루미늄 라이너에 대한 자긴작업을 하는 이유는? | 수소연료 저장탱크의 알루미늄 라이너에 공급된 수소가스 충전내압은 70MPa로 알루미늄 소재만으로는 감당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외측표면에 탄소섬유를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게 와인딩하고, 연료탱크의 경량화와 강도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자긴작업을 한다. |
김청균, "자동차엔진공학", 복두출판사, pp.118 (2004)
Fukunaga, H., and Chou, T. 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pp.1156-1169 (1998)
황태경, 박재범 외 2인,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압력용기의 구조 수명 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지, Vol. 21, No. 6, pp.23-30 (2008)
US DOT-CFFC Basic Requirements (2007)
KS B ISO 11119-2 (2008)
MARC, MARC User's Manual Ver. 7.3, MARC Analysis Research Corp., California, US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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