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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 저장탱크용 알루미늄 라이너의 강도안전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ength Safety of an Aluminium Liner for a Hydrogen Fuel Storage Tank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6 no.3, 2012년, pp.16 - 21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도현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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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70MPa의 충전압력을 갖는 110L 수소연료 저장탱크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FEM으로 해석하였다. 6061-T6 알루미늄 라이너의 외벽면에는 Toray의 T800-24K와 T700-12K, 그리고 Mitsubishi Ray의 MR60H-24P 탄소섬유를 사용하여 와인딩한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을 미국의 DOT-CFFC와 KS의 안전규격으로 고찰하였다. 70MPa용 수소가스탱크의 응력강도에 대한 FEM 해석결과에 의하면, 거의 유사한 소재특성을 갖는 Toray의 T800-24K와 Mitsubishi Ray의 MR60H-24P는 70MPa의 수소연료 저장탱크를 제조하는데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Toray의 T700-12K는 70MPa의 충전압력을 갖는 복합소재 저장탱크를 제조하기에는 강도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60MPa 이하의 수소연료 복합소재탱크 제조를 권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ength safety for 110 liter hydrogen fuel storage tank with 70MPa filling pressure has been analyzed using a FEM technique.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in which is fabricated by an aluminum liner of 6061-T6 and carbon fiber wound composite layers of T800-24K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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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소가스 저장탱크의 용량이 110L이고, 충전압력이 70MP인 복합소재 수소가스 연료탱크에 작용하는 고압가스 연료탱크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FEM으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미국의 DOT-CFFC[4]와 한국의 KS 안전기준[5]으로 평가하여 그 유용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EM 강도안전성 해석에서 연료탱크에 저장된 수소가스는 균일하게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반경방향에 대한 전단응력의 변형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므로 Fig. 1의 해석모델은 원주방향을 따라서 인장 또는 압축 거동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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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연료와 비교했을 때 친환경 연료로 개발된 수소의 저위발열량은? 차세대 자동차용 친환경 연료로 개발된 수소(H2)는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저위발열량은 57,750kcal로 탄소연료의 97,200kcal에 비해 40%나 떨어지는 발열량[1]을 갖는다. 수소연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기 때문에 가장 유망한 연료로 부각되어 상용화 연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의 긴 주행거리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소연료 저장탱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가? 또한, 자동차의 긴 주행거리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소가스의 충전압력을 70MPa이상으로 높이고, 저장용량을 100L 이상으로 높여서 한 번의 충전으로 5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는 수소연료 저장탱크를 개발하는 것이 수소연료 자동차의 핵심기술이다.
수소연료 저장탱크의 알루미늄 라이너에 대한 자긴작업을 하는 이유는? 수소연료 저장탱크의 알루미늄 라이너에 공급된 수소가스 충전내압은 70MPa로 알루미늄 소재만으로는 감당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외측표면에 탄소섬유를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게 와인딩하고, 연료탱크의 경량화와 강도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자긴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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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청균, "자동차엔진공학", 복두출판사, pp.118 (2004) 

  2. Fukunaga, H., and Chou, T. 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pp.1156-1169 (1998) 

  3. 황태경, 박재범 외 2인,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 압력용기의 구조 수명 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지, Vol. 21, No. 6, pp.23-30 (2008) 

  4. US DOT-CFFC Basic Requirements (2007) 

  5. KS B ISO 11119-2 (2008) 

  6. MARC, MARC User's Manual Ver. 7.3, MARC Analysis Research Corp., California, US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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