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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용입 십자형 필릿용접부에서 피로파괴특성과 피로수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Fatigue Failure and Fatigue Life in Full Penetrated Cruciform Fillet Weld Zon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6 no.4, 2012년, pp.16 - 22  

이용복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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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기계, 교량, 선박 그리고 가스설비 등의 제작공정을 위하여 용접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용접 구조물 제작을 위하여 높은 생산성과 안전설계를 고려하는 용접 법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료 두께, 용접층수, 하중 방향 그리고 토우부의 노치 반경과 관련하여 완전 용입 십자형 필릿 용접부의 피로강도 및 피로수명의 특성에 대하여 기초적으로 고찰하였다. 대부분의 피로파괴는 십자형 필릿 용접의 토우부에서 발생하였다. 피로강도 및 피로수명은 토우 부의 노치 반경과 플랭크 각에 의한 응력집중의 영향을 받고 있다. 토우부의 금속이 다층 용접에 의하여 어닐링 되고 확산 되었으며 그 결과 침상 페라이트 조직이 형성되어 피로강도와 피로수명을 향상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welding process has been increased for manufacture of machine, bridges, ships, gas facilities and so on together with development of welding technique. Accordingly, it has been needed to develop the welding methods considering higher productivity and safety design for manufacture of the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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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특히 선박과 같이 제작공정에서 용접에 의한 비중이 큰 구조물들의 경우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용접부의 강도향상과 더불어 경제성을 고려한 용접법을 개발하는 것이 앞으로의 관심사이다[6-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완전 용입에 의한 십자형 필릿 용접 구조물의 안전 설계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토우 부 파괴 시 피로강도와 피로수명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료두께, 용접층수, 하중방향 그리고 토우부의 노치 곡률반경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 용접 후 재료 두께별로 하중 형 및 비 하중 형으로 구분하여 시험편을 기계가공하고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들 시험에 의한 데이터들로부터 상기한 피로균열 특성과 피로수명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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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과 같이 제작공정에서 용접에 의한 비중이 큰 구조물의 경우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무엇을 개발하는 것이 앞으로의 관심사인가? 최근에는 용접기술과 용접방법의 발전으로 그들과 같은 요인들을 잘 해결하고 있고 용접부의 강도 향상을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3-5]. 그리고 특히 선박과 같이 제작공정에서 용접에 의한 비중이 큰 구조물들의 경우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용접부의 강도향상과 더불어 경제성을 고려한 용접법을 개발하는 것이 앞으로의 관심사이다[6-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완전 용입에 의한 십자형 필릿 용접 구조물의 안전 설계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토우 부 파괴 시 피로강도와 피로수명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료두께, 용접층수, 하중방향 그리고 토우부의 노치 곡률반경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대부분 강구조물은 어떤 용접으로 이루어지는가? 기계, 교량, 선박 그리고 가스설비 등 대부분 강구조물들에 의한 제작공정에서 구조물의 강도 향상 및 편리성 때문에 용접에 의한 비중이 증대되고 있다. 그리고 이들 구조물은 대부분 맞대기 및 필릿 용접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용접부에는 높은 아크열에 의하여 재료의 변형이 생기기 쉽고 이로 인하여 잔류응력이 존재하게 되고, 용접 기능사의 미숙과 열악한 환경조건은 여러 가지 결함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1-3].
기계, 교량, 선박 그리고 가스설비 등 대부분 강구조물들에 의한 제작공정에서 용접에 의한 비중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계, 교량, 선박 그리고 가스설비 등 대부분 강구조물들에 의한 제작공정에서 구조물의 강도 향상 및 편리성 때문에 용접에 의한 비중이 증대되고 있다. 그리고 이들 구조물은 대부분 맞대기 및 필릿 용접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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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R. Garland and P. R. Kirkwood: Toward improved submerged arc weld metal, Metal Construction( Part 1), Metal Construction, Vol. 7, No. 5, 275, (1975) 

  2. J. R. Garland and P. R. Kirkwood: Toward improved submerged arc weld metal, Metal Construction( Part 2), Metal Construction, Vol. 7, No. 6, 320, (1975) 

  3. Yong Bok Lee, Chin Sung Chung, Young Keun Park and Ho Kyung Kim: Effect of redistributing residual stress on the fatigue behavior of SS330 weldment, Int. J. Fatigue, 20-8, 565-573, (1998) 

  4. D. Radaj: Review of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non-welded and welded structures based on local parameters, Int. J. Fatigue, Vol. 18, No. 3, 153-170, (1996) 

  5. Yong Bok Lee and Byung Duck Oh: Characteristics of fatigue crack propagations with respect to the angles between rolling and tensile loading directions of steel plates, J. of KSMTE, 14-3, 74-80, (2005) 

  6. S. W. Kang et al: An improvement of the fatigue strength in fillet welded cruciform joints of mild steel under pulsating tension load, JSNA of Japan, Vol. 150, No. 11, 499, (1981) 

  7. V. Balasubramanian and B. Guha: Influence of weld size on fatigue crack growth characteristics of flux cored arc welded cruciform joint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265, 7-17, (1999) 

  8. J. M. Ferreira and C. M. Branco: Influence of fillet weld joint geometry on the fatigue crack growth, Theor. Appl. Frac. Mech., Vol. 15, 131-142, (1991) 

  9. J. Bannantine, J. Comer and J. Handrock: Funde- r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9-13, (1987) 

  10. Y. B. Lee: Characteristics of fatigue failure according to thickness material and number of passes in cruciform fillet weld zone, Journal of KWJS(in Korean), 28-6, 45-5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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