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GFRP 전단연결재로 보강된 콘크리트 중단열 외벽시스템 개발
An Insulated Concrete Sandwich Wall Panel System Reinforced with GFRP Shear Connecto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3, 2012년, pp.41 - 44  

김준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영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단열재로 구획되는 내·외부 콘크리트 패널을 열전도율이 매우 낮은 FRP 전단연결재로 일체화함으로써 단열성능 및 구조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단열 콘크리트 외벽시스템’의 개발은 건축부문에서의 에너지절약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핵심기술로서 친환경·고효율 건물외피 시스템의 실현을 위한 기술적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사진 1>는 중단열 벽체의 형상과 단면의 예이며, 본고에서는 중단열 벽체의 구조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춰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중단열 벽체는 단열재의 종류에 따라 휨 성능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중단열 벽체 설계식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콘크리트와 단열재의 부착력에 영향을 주는 인자와 단열재의 강도·강성 등 역학적인 특성에 대한 다수의 실험 및 평가데이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중단열 벽체의 전단흐름강도를 이용한 설계법과 구조적 성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이에 벽체간 그리고 구조체와의 접합부 등 상세 디테일 등을 포함하여 하나의 완성된 그린 벽체시스템으로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물의 에너지소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건물의 에너지소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외피를 통한 열손실이며, <그림 1>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대체로 건물의 냉·난방 부하의 40% 이상을 차지한다고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일로 대표되는 유럽 에서 냉·난방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하는 패시브 건축의 기본 개념은 단열이며, 이는 제로 에너지 건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유럽 에서 냉·난방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하는 패시브 건축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건물의 에너지소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외피를 통한 열손실이며, <그림 1>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대체로 건물의 냉·난방 부하의 40% 이상을 차지한다고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일로 대표되는 유럽 에서 냉·난방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하는 패시브 건축의 기본 개념은 단열이며, 이는 제로 에너지 건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국내 주거용 건물 대부분이 내단열 공법을 취하고 있기에 필연적으로 열교부위와 이를 통한 열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제로 에너지 건축에서의 외단열 구조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현행 단열기준법의 성능기준(단열재 두께 기준)을 30% ~ 50% 향상시켜도 현재의 내단열 공법을 적용한 외피구조는 온돌 난방설비의 전열 특성에 기인하여 부위별로 열교현상과 열손실이 발생한다. 한편, 제로에너지·제로카본 빌딩 구현을 위한 요소기술의 하나로 제안되고 있는 외단열 구조는 높은 단열 성능에 의한 에너지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시공 상의 어려움 및 내구성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단열재로 구획되는 내·외부 콘크리트 패널을 열전도율이 매우 낮은 FRP 전단연결재로 일체화함으로써 단열성능 및 구조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중단열 콘크리트 외벽시스템’의 개발은 건축부문에서의 에너지절약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핵심기술로서 친환경·고효율 건물외피 시스템의 실현을 위한 기술적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