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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4, 2012년, pp.43 - 47
이종식 (현대산업개발 건축본부) , 김국태 (현대산업개발 건축본부) , 안정찬 (현대산업개발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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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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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 I-PARK에 사용된 구역별 콘크리트 강도는? | 해안가에 인접한 지역적 특성과 지하 6층, 지상 72층의 초대형 건물로써 콘크리트적용기술로는 강도 60 MPa의 초고강도 콘크리트와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내화콘크리트 기술, 두께 4 m 이상의 초대형 기초부재의 저발열 매스콘크리트 기술과 응결지연형 콘크리트 기술이 융합되었으며, 기초부위에 내염콘크리트 기술과 초고층 펌핑 관련 기술이 적용되었다. 사용된 콘크리트 강도는 지하 주차장 30 MPa, 타워동 수직부재는 B6F∼51 F까지는 60 MPa, 그 이상층에서는 45 MPa, 수평부재는 51층까지 45 MPa, 그 이상층은 35 MPa이었으며, 타워동 기초부위는 40 MPa이었다. 특히 타워동 기초부위의 콘크리트는 두께 4 m, 13,000 m3의 초대형 부재를 타설해야 하는 설계조건과 도심지 현장 인접주택 단지의 민원발생으로 야간 연속 타설이 불가능한 상황을 극복하고, 구조물의 일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응결지연형 콘크리트를 적용하여 기초 분리 타설한 시공기술이 적용되었다. | |
해운대 I-PARK에 적용된 콘크리트 기술은? | 해안가에 인접한 지역적 특성과 지하 6층, 지상 72층의 초대형 건물로써 콘크리트적용기술로는 강도 60 MPa의 초고강도 콘크리트와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내화콘크리트 기술, 두께 4 m 이상의 초대형 기초부재의 저발열 매스콘크리트 기술과 응결지연형 콘크리트 기술이 융합되었으며, 기초부위에 내염콘크리트 기술과 초고층 펌핑 관련 기술이 적용되었다. 사용된 콘크리트 강도는 지하 주차장 30 MPa, 타워동 수직부재는 B6F∼51 F까지는 60 MPa, 그 이상층에서는 45 MPa, 수평부재는 51층까지 45 MPa, 그 이상층은 35 MPa이었으며, 타워동 기초부위는 40 MPa이었다. | |
염해 저항성이 우수한 콘크리트 배합설계를 위해 어떤 방안을 채택하였는가? | 지하구조물은 해안가에 인접한 지리적 영향에 의해 해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염해 저항성이 우수한 콘크리트 배합설계가 필요하였다. 염해 저항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폴리카본산계 고성능 감수제를 사용하고 단위시멘트 중량에 대하여 고로슬래그 시멘트와 플라이 애쉬를 다량 치환하는 방안을 채택하였다. 배합설계에 첨가된 플라이 애쉬는 시멘트 수화생성물인 수산화칼슘과의 포졸란 반응에 의한 콘크리트 내부의 공극을 충전시켜 투수성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규산칼슘수화물의 지속적인 생성으로 강도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물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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