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공보물에서 후보자의 메시지 전략 분석 -2010년 6.2 지방 선거공보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Message Strategies of Candidates in Publishing Bulletins for Election -Focusing on Publishing Bulletins for Local Elections in 2010원문보기
본 연구는 2010년 6.2 지방선거공보물 분석을 통해 후보자의 메시지 표현전략흐름을 살펴보고 변화된 유권자의식과 시대적 환경에 맞는 선거공보물물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따라서 선 선거공보물의 표현전략은 친근하고 흥미롭게,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간결하게 표현하고자 했다. 표현전략의 서술은 3인층으로 이성적 서술과 긍정적 소구방법이 많았다. 이는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표현이 역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의식하고 있다. 표지 슬로건의 주 소구점은 인물, 지역발전, 복지 순으로 공약은 10개 이내가 많았다. 심볼은 후보자의 소속 정당심볼을 많이 사용했다. 내용은 후보자 이름과 경험, 경영과 정치력, 지역사람임을 많이 강조했다. 또한 주민 등장의 비율을 높여 서민적이고 친근함을 나타내고자 했다.
본 연구는 2010년 6.2 지방선거공보물 분석을 통해 후보자의 메시지 표현전략흐름을 살펴보고 변화된 유권자의식과 시대적 환경에 맞는 선거공보물물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따라서 선 선거공보물의 표현전략은 친근하고 흥미롭게,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간결하게 표현하고자 했다. 표현전략의 서술은 3인층으로 이성적 서술과 긍정적 소구방법이 많았다. 이는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표현이 역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의식하고 있다. 표지 슬로건의 주 소구점은 인물, 지역발전, 복지 순으로 공약은 10개 이내가 많았다. 심볼은 후보자의 소속 정당심볼을 많이 사용했다. 내용은 후보자 이름과 경험, 경영과 정치력, 지역사람임을 많이 강조했다. 또한 주민 등장의 비율을 높여 서민적이고 친근함을 나타내고자 했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amendment method of publishing bulletins for election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d consciousness of voters and the environment of times after examining the expression strategies of a candidate's message through the analysis of publishing bulletins of local election i...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amendment method of publishing bulletins for election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d consciousness of voters and the environment of times after examining the expression strategies of a candidate's message through the analysis of publishing bulletins of local election in 2010. Accordingly, it tries to indicate the strategies of publishing bulletins for election more easily and briefly. As to the description of expression strategies, there were a lot of rational descriptions and positive appeals with the perspective of a third person. It shows the awareness that aggressive and negative expression brings about adverse effects. The appeals of the cover slogan in campaign promises were in the sequence of the candidate's character, regional development, and social welfare, and most campaign promises were within the range of ten promises. The most used symbol of candidates was the party which candidates belong to. The main empathized contents include the name of candidates, the experience of candidates, management, political ability, and region. In addition, slogans had the intention to express folksy and intimacy by raising the rates of residents' emergence.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amendment method of publishing bulletins for election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d consciousness of voters and the environment of times after examining the expression strategies of a candidate's message through the analysis of publishing bulletins of local election in 2010. Accordingly, it tries to indicate the strategies of publishing bulletins for election more easily and briefly. As to the description of expression strategies, there were a lot of rational descriptions and positive appeals with the perspective of a third person. It shows the awareness that aggressive and negative expression brings about adverse effects. The appeals of the cover slogan in campaign promises were in the sequence of the candidate's character, regional development, and social welfare, and most campaign promises were within the range of ten promises. The most used symbol of candidates was the party which candidates belong to. The main empathized contents include the name of candidates, the experience of candidates, management, political ability, and region. In addition, slogans had the intention to express folksy and intimacy by raising the rates of residents' em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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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2]. 이러한 시대의 중요성에 맞추어 이 선거공보물의 관한 연구가 선거홍보를 만드는 후보자들에게는 더 나은 선거홍보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유권자들에게는 보다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연구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2010년 6‧2 지방선거의 책자형 선거공보물에 관한 광고 표현전략 부분을 5가지로 나누어 조사, 분석하였다. 즉,
본 연구는 2010년 6‧2 지방선거의 선거공보물을 수집, 분석한 후, 그 중 메시지 광고전략만 치중하여 집중 분석하였다.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2010년 6월 2일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되었으며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이다.
둘째,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되어 많은 책자형 선거공보물이 나온 시기이기 때문이다. 선거공보물의 분석은 무작위로 추출한 남서울대학교 학생 45명에게 무작위로 선택된 2010년 6‧2 지방선거의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무작위로 배포하고, 미리 작성하여 배포한 광고전략과 내용에 관한 설문지에 학생들이 작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각 학생이 각각 하나의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질문의 수는
후)광고 전략과">광고전략과 내용에 관한 설문지에 학생들이 작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각 학생이 각각 하나의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질문의 수는 총 광고전략 5개 항목, 내용 8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표본 집단을 간단히 분석하면 남자 17명, 여자 28명으로 모두 20대 대학생으로 투표를 할 수 있는 유권자들이다.
">있다[4][5]. 셋째, 역대 두번째로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였다. 최종 집계된 전국 투표율은 54.
후)가져올">가져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2010년 6․2 지방선거의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설문․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광고전략과 내용을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2010년 6․2 지방선거의 책자형 선거공보물은 주로 필요 이상의 많은 내용을 싣기보다는
대상 데이터
후)본연구는">본 연구는
2010년 6‧2 지방선거의 법정 홍보물 중 하나인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추려서 총 45개로 한정하였다. 2010년 6‧2 지방선거를
">실시되었다[4].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면, 첫째, 총 15개 정당이 후보자를 등록하였으며, 각 후보자들은 여러 가지 공약들을 내세워 선거운동에 돌입하였다. 이 공약들을 각 정당별로 간단히 살펴보면 주로 일자리와 복지 및 무상급식, 4대강, 세종시, 안보 등이 대다수였다.
후)총광고전략">총 광고전략 5개 항목, 내용 8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표본 집단을 간단히 분석하면 남자 17명, 여자 28명으로 모두 20대 대학생으로 투표를 할 수 있는 유권자들이다.
성능/효과
후보자를 널리 알리기 위해 표지 슬로건에는 인물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이 나왔으며 그 뒤로 지역발전, 복지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인물에 더 주안점을 두기 위해 시각의 분산을 일으키는 심볼은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각 후보자가 속한 정당의 심볼만을 사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셋째, 내용에서 후보자의 이름은 계속 반복되어 나타났으며, 후보자는 자신의 경험과
후)지역 사람이라는">지역사람이라는 특성을 내세워 유권자들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주려고 하였다. 넷째, 내용에서 주민이 등장하는 비율은 높았으나, 유명인사의 등장비율은 반대로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주민이 등장하는 비율은 총 84.
후)뛰어넘은">뛰어 넘은 역대 두 번째로 높은 투표율이다. 넷째, 트위터 등 SNS를 통한 투표 독려가 일어났다. 이는 젊은 층에서 나타난 변화로서, 젊은 층의 투표율 증가와 역대 두 번째로 높은 투표율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기도 하였다.
후)우리가까이에">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느낌의 서민적이고 친근함을 전달할 수 있는 반면, 유명인사의 등장은 후보자의 정치적 역량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유명인사의 등장으로 유권자가 후보자에 대한 거리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는 양날의 칼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공약은 10개 이내가 가장 많으며, 주로 교육, 복지, 환경, 경제 등의 내용들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공약이 너무 많으면 유권자가 기억하기 어렵고 또 후보자가 내세운 공약을 다 지키기 힘들 것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넷째, 무작위 추출이었으나 표본 집단이 배포 및 회수과정상의 문제로 20대 대학생에 치중된 문제점이 있었다. 다섯째, 무작위 추출로 인한 표본 집단의 방법은 표본 집단 개개인의 생활수준 등에 대한 논의 없이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본 설문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다.
후)찬성과 반대로">찬성과반대로 나누어 국민들의 지지를 얻으려 하였다. 둘째,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하고, 한나라당이 참패하였다. 이 결과는 지방선거 역사상 최대 이변이 발생한 것으로, 야당인 민주당의 압도적인 선거 승리로 인해 정부여당인 한나라당의 참패는 국정을 더 잘 운영하려는 채찍, 심지어 민심의 정권심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또한 책자형 선거공보물은 후보자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부정적인 소구방법보다 긍정적인 소구방법을 많이 이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표지 슬로건의 주 소구점은 인물, 지역발전, 복지가 가장 많았으며, 주로 각 정당의 로고를 쓰거나 아예 로고를 삽입하지 않은 비율이 높았다. 후보자를 널리 알리기 위해 표지 슬로건에는 인물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이 나왔으며 그 뒤로 지역발전, 복지가 가장 많았다.
후)표지 슬로건의">표지슬로건의 서술은 3인칭으로 감성적 보단 이성적 서술이 많으며, 긍정적 서술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보다 더 객관적인 서술이 가능한 3인칭이 1인칭 서술보다 약간 더 많이 나타났으며, 책자형 선거공보물은 선거를 위해 정보를 전달하는 의미를 가지는 만큼 감성보단 이성적인 소구방법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여기서 유의미한 것은 이성적 혹은 감성적인 면이
후)상대 후보(당)에">상대후보(당)에 대한 비난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본문인 만큼, 자세하게 서술해야 할 필요성의 까닭으로 보다 내용을 읽는 유권자와 거리가 가까운 시점으로 나타내기 위해 1인칭으로 서술하거나, 객관적이고 극적인 내용을 조금 더 담을 수 있도록 3인칭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또는 1, 3인칭을 혼용하여 서술함으로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담으려 한 비율도 약간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리고 인물에 더 주안점을 두기 위해 시각의 분산을 일으키는 심볼은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각 후보자가 속한 정당의 심볼만을 사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셋째, 내용에서 후보자의 이름은 계속 반복되어 나타났으며, 후보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역사람, 경영력과 정치적 역량을 내세우며 자신을 강조하였다.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읽은 유권자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잊지 않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해야 하고, 또 익숙하게 만들기 위하여 내용 면에 계속 후보자의 이름을 반복하여 넣었는데 10회 이상이 총 24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 결과는 지방선거 역사상 최대 이변이 발생한 것으로, 야당인 민주당의 압도적인 선거 승리로 인해 정부여당인 한나라당의 참패는 국정을 더 잘 운영하려는 채찍, 심지어 민심의 정권심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셋째, 젊은 층의 적극적인 투표참여로 지역주의가 완화된 성과를 나타냈다. 2010년 6‧2 지방선거는 지역주의 약화의 첫 징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그 결과가 뚜렷하게 드러났는데, 지역주의에 의해 승패가 좌우되던 지역들에서 상당한 지지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서민의 생활과 가장 관계가 깊은 교육, 복지, 환경, 경제 등의 주제로 공약을 내세운 후보자가 많았다. 여섯째, 주로 본문의 내용은 1인칭과 3인칭이 많았으며, 상대후보(당)에 대한 비난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본문인 만큼, 자세하게 서술해야 할 필요성의 까닭으로 보다 내용을 읽는 유권자와 거리가 가까운 시점으로 나타내기 위해 1인칭으로 서술하거나, 객관적이고 극적인 내용을 조금 더 담을 수 있도록 3인칭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또는 1, 3인칭을 혼용하여 서술함으로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후)연구결론을">연구 결론을 요약하였다. 첫째, 표지슬로건의 서술은 3인칭으로 감성적 보단 이성적 서술이 많으며, 긍정적 서술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보다 더 객관적인 서술이 가능한 3인칭이 1인칭 서술보다 약간 더 많이 나타났으며,
후)두 번째로">두번째로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였다. 최종 집계된 전국 투표율은 54.5%로, 4년 전이었던 지방선거의 51.6% 보다 2.9% 높게 나타났다. 이는 95년 첫 지방선거 투표율 68.
후속연구
후)선거 홍보물에">선거홍보물에 속하는 만큼 앞으로 이에 대한 좀 더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결코 짧다고 할 수 없는 우리나라 선거의 역사를 살펴보며, 책자형 선거공보물이 어떻게 발전하고, 무엇 때문에 발전하지 못했는지 반성하며 이제 중점을 두고 전문성과 효율성을 가지기 위해 질 높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앞으로 책자형 선거공보믈의
후)책자 형">책자형 선거공보물이 어떻게 발전하고, 무엇 때문에 발전하지 못했는지 반성하며 이제 중점을 두고 전문성과 효율성을 가지기 위해 질 높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앞으로 책자형 선거공보믈의 광고전략과 내용에 발전을 이루는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후)주공약만을">주 공약만을 추슬러서 강조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로 서술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로써 유권자의 투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전국에서 실시되는 대규모의 지방선거인 만큼 수많은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모두 다 연구하기에는 한계성이 너무 많았으므로 무작위로 선택하였고, 이 방식은 객관성을 지키기 위해서였으나, 반면에 무작위로 선택됨으로서 지역구가 겹치거나 후보자 성별, 나이 등의 구분이 없음으로서 아쉬움이 있었다. 둘째, 시기상의 문제로, 선거가 이미 끝난 9월에 설문조사함으로써 설문하는 과정에서 이미 유권자에게 각인되어 있는 인상 등이 작용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후)선거 홍보물은">선거홍보물은 해마다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전략과 내용은 급속도로 발전할 것이다. 책자형 선거공보물은 가장 기본적인 선거홍보물에 속하는 만큼 앞으로 이에 대한 좀 더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결코 짧다고 할 수 없는 우리나라 선거의 역사를 살펴보며,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는 어떠한 수단인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선거는 국민이 가장 효과 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반영하고 정치에 참여하여 그들의 대표를 뽑을 수 있는 수단이다[3]. 그런데 선거캠페인 동안 정치에 출마한 후보를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가정으로 배달된 선거공보물이다.
가정으로 배달된 선거공보물은 어떠한 수단인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선거는 국민이 가장 효과 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반영하고 정치에 참여하여 그들의 대표를 뽑을 수 있는 수단이다[3]. 그런데 선거캠페인 동안 정치에 출마한 후보를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가정으로 배달된 선거공보물이다. 이런 선거공보물은 투표할 권리를 가지는 유권자들에게 후보자에 대한 올바르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선거공보물은 유권자에게 충분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현명한 선택을 돕는 매개체이기에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선거캠페인 동안 정치에 출마한 후보를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수단인 선거공보물은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그런데 선거캠페인 동안 정치에 출마한 후보를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가정으로 배달된 선거공보물이다. 이런 선거공보물은 투표할 권리를 가지는 유권자들에게 후보자에 대한 올바르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선거공보물은 유권자에게 충분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현명한 선택을 돕는 매개체이기에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책자형 선공보물은 유권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 메시지를 통해 유권자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을 유발시키고 후보자와 정당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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