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끊임없이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것은 인류의 역사가 창조적으로 유지되고 발달되어 왔다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문명적 발전과 더불어 미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조형성 추구 등 문화적 개발에도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규방용품은 지극히 여성적이고 한국적인 정서를 담고 있으며 한 문화, 예술의 한 장르로서도 평가 되고 있다. 규방공예는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독자적이고 독특한 조형미를 형성되어 있으며, 여인들의 벗이라고 할 수 있는 침선구는 연인들의 희 노 애 락 속에서 삶의 모습과 정신세계가 문화적 깊이를 갖는 예술적 정서를 나타내고 있다. 여인들의 시대적 삶의 바탕으로 동고동락했던 침선구의 조형적 이미지, 융합적 결합 및 조화를 통한 장신구로 연관하여 재현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을 표현할 수 있으리라 의도하여 출발 그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모색코자 하였다. 이와 같이 여인의 체취와 정신적 염원이 담긴 규방용품 중 침선구 중심으로 그 특성과 조형성, 융합적 조화, 단아함, 섬세함, 미적 아름다움을 재발견하고 전통 문화 예술의 우수성과 미적 가치를 장신구로 재인식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인류는 끊임없이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것은 인류의 역사가 창조적으로 유지되고 발달되어 왔다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문명적 발전과 더불어 미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조형성 추구 등 문화적 개발에도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규방용품은 지극히 여성적이고 한국적인 정서를 담고 있으며 한 문화, 예술의 한 장르로서도 평가 되고 있다. 규방공예는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독자적이고 독특한 조형미를 형성되어 있으며, 여인들의 벗이라고 할 수 있는 침선구는 연인들의 희 노 애 락 속에서 삶의 모습과 정신세계가 문화적 깊이를 갖는 예술적 정서를 나타내고 있다. 여인들의 시대적 삶의 바탕으로 동고동락했던 침선구의 조형적 이미지, 융합적 결합 및 조화를 통한 장신구로 연관하여 재현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을 표현할 수 있으리라 의도하여 출발 그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모색코자 하였다. 이와 같이 여인의 체취와 정신적 염원이 담긴 규방용품 중 침선구 중심으로 그 특성과 조형성, 융합적 조화, 단아함, 섬세함, 미적 아름다움을 재발견하고 전통 문화 예술의 우수성과 미적 가치를 장신구로 재인식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Human beings were constantly developing and using tools. This implies the history of humans have been creatively maintained and developed. Humans put its utmost efforts to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to lead better life at the same time constantly pursuit to the cultural development such as form...
Human beings were constantly developing and using tools. This implies the history of humans have been creatively maintained and developed. Humans put its utmost efforts to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to lead better life at the same time constantly pursuit to the cultural development such as formative characteristics for the satisfaction of aesthetic needs. Gyubang crafts are regarded as extremely feminine and contained emotions of Korea while being classified as a genre of Korean culture & art. Gyubang crafts were created independent & unique formative beauty on the basis of then social, cultural, religious background, in which those sewing kits being called friends of ladies express the emotion of arts contains cultural depth of its appearance of life as well as its spiritual world of happiness, anger, sorrow and pleasure of ladies. And it was aimed to sought the possibilities to start itself in various ways under the assumption capable to be expressed detail & contemporary taste of the sewing kits that lived together with the ladies in their historic life through linking with ornaments arts with convergence and harmony of formative image. As stated, it could be an opportunity to rediscover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harmony of convergence, elegance, delicacy, aesthetic beauty focused on sewing kits among Gyubang crafts filled with ladies' scant and spiritual hope and to be re-understood the excellence and the aesthetic beauty of traditional culture & arts through personal ornaments.
Human beings were constantly developing and using tools. This implies the history of humans have been creatively maintained and developed. Humans put its utmost efforts to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to lead better life at the same time constantly pursuit to the cultural development such as formative characteristics for the satisfaction of aesthetic needs. Gyubang crafts are regarded as extremely feminine and contained emotions of Korea while being classified as a genre of Korean culture & art. Gyubang crafts were created independent & unique formative beauty on the basis of then social, cultural, religious background, in which those sewing kits being called friends of ladies express the emotion of arts contains cultural depth of its appearance of life as well as its spiritual world of happiness, anger, sorrow and pleasure of ladies. And it was aimed to sought the possibilities to start itself in various ways under the assumption capable to be expressed detail & contemporary taste of the sewing kits that lived together with the ladies in their historic life through linking with ornaments arts with convergence and harmony of formative image. As stated, it could be an opportunity to rediscover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harmony of convergence, elegance, delicacy, aesthetic beauty focused on sewing kits among Gyubang crafts filled with ladies' scant and spiritual hope and to be re-understood the excellence and the aesthetic beauty of traditional culture & arts through personal orna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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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표와 같이 시대적 침선구 유물을 알아보았다.
- 침선도구의 융합적 측면에서는 재료의 특성상 한계가 있으며, 철, 나무, 천등으로 사용된 침선도구의 딱딱하고 소박하였다. 이러한 면을 장신구로 표현하기 위해서 금속(금, 은, 동)과 보석 등을 융합적 조화와 결합을 통해 딱딱함, 소박함을 좀 더 부드럽고, 세련미, 단아함, 미적 아름다움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여인들의 침선도구는 그들의 삶을 벗어날 수 없는 기본이 되는 도구였다. 이런 소중한 도구를 응용하여 조형성과 실용성 현시대에 맞게 디자인과 융합적 장신구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이에 본인은 여인들의 애틋한 정감이 깃들인 침선도구와 소품들이 사라져가는 데 대한 아쉬움에서 규방문화 고찰을 통해 침선도구의 종류와 조형적인 형태감, 공간감, 선의 비례, 면의 조합, 좌우대칭, 비대칭 등 실질적인 조형성과, 은, 동, 천연보석 등 융합적 결합과 조화를 미적 아름다움으로 표현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착용이 가능한 단아함, 섬세함 서정적인 이미지를 표출하여 현 시대에 재해석하고 응용하여 현대인의 공감 할 수 있는 장신구로 표현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보석과 금속재료의 융합적 결합 통한 서정적, 미적 아름다움과 여인들의 희노애락 속에서 삶의 모습과 문화적, 예술적 정서까지 표현하여 제작하였다.
둘째. 선의 대칭, 비대칭의 반복적인 이미지를 정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라이노 캐드로 작업하여 정밀주조를 통한 금속 제품의 고급스러운과 섬세함을 추구하였다.
실패의 조형적 미와, 선의 유연성, 공간 형태를 디자인하여 서정적이고 단아한 이미지를 표출하였으며, 보석으로는 에메랄드를 세팅하여 세련된 이미지를 주어 여인들의 희노애락의 염원을 담고 있으며 일곱 가지 벗이라 할 수 있다.
작품은 실패의 형태를 이미지화 하여 라이노 캐드로 제작하였다. 실패의 조형적 이미와 기학적, 대층 대비로 하여 실의 형상화하여 선으로 표현하고 공간적 의미를 주어 시원함, 정교함 세련미 등을 강조하였으며, 과거와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작품으로써 제작하였다.
이 작품은 바늘꽂이의 조형적 형태를 응용하여 제작하였다. 전체적인 형태는 원형, 사각 형태로 하여 롤 프린팅과 프레스 기법을 응용했으며, 실과 바늘꽂이 형태, 와이어라는 타 재료를 융합하여 침선구의 소중함과 여인들의 정서적인 마음을 담고 있으며 서정적 의미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 작품은 인두 및 천의 형태를 이미지화 하여 디자인하였다. 인두의 코끝을 조형적 형태를 자황수정이라는 보석을 가공하여 인두의 형태의 이미를 주고 황동, 은의 재료적 융합과 조화를 면상감이라는 기법으로 활용하여 천의 의미지를 형상화하였다.
이 작품은 인두 및 천의 형태를 이미지화 하여 디자인하였다. 인두의 코끝을 조형적 형태를 자황수정이라는 보석을 가공하여 인두의 형태의 이미를 주고 황동, 은의 재료적 융합과 조화를 면상감이라는 기법으로 활용하여 천의 의미지를 형상화하였다.
작품은 실패의 형태를 이미지화 하여 라이노 캐드로 제작하였다. 실패의 조형적 이미와 기학적, 대층 대비로 하여 실의 형상화하여 선으로 표현하고 공간적 의미를 주어 시원함, 정교함 세련미 등을 강조하였으며, 과거와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작품으로써 제작하였다.
이 작품은 바늘꽂이의 조형적 형태를 응용하여 제작하였다. 전체적인 형태는 원형, 사각 형태로 하여 롤 프린팅과 프레스 기법을 응용했으며, 실과 바늘꽂이 형태, 와이어라는 타 재료를 융합하여 침선구의 소중함과 여인들의 정서적인 마음을 담고 있으며 서정적 의미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주어진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가족들에게 정성과 염원이 흠뻑 담긴 생활용품을 만들어 사용하게 하는데서 즐거움과 보람을 찾는 모습이 여인들의 참 모습을 그려보며, 다산, 부부금슬을 상징하고 있는 물고기형태와 자를 접목하고, 큐빅을 세팅하여 눈금을 포인트 및 유화가리 착색을 통한 여인들의 체취 및 염원, 행복, 가족의 사랑의 뜻을 담아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랜 된 바느질 관련 유물은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발견된 바늘과 가락바퀴이다. 그리고 2600년 이전의 유물로 추정되는 지물의 파편과 실이 꿰어진 바늘이 발굴되어 그 이전부터 바느질이 행해졌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침선도구의 조형적 형태는 지극히 단순하지만 형태적 융합을 통해 단순한 형태를 응용하여 대칭, 비대칭, 곡선, 직선, 원형, 입체적, 반복적, 공간적 의미를 담아 단순한 침선도구를 조형적 아름다움으로 표현했고, 색상은 단색과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상을 지니고 있다. 이 두 색과 조형적 형태와 조합을 위해서 조형적 형태와 보석을 접목을 하여 조형미와, 색상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다.
셋째. 전통문화유산의 침선구을 통한 현시대의 감각에 맞게 재구성하여 장신구의 유행을 선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 규방문화의 침선구를 장신구 개발의 대상으로 현대적이고 세련된 이미지, 서정적 이미지, 융합성 결합 및 조화의 요소들을 분석하여 재구성, 응용하며, 새로운 제작, 신기술과 재료의 도입으로 경쟁력 있는 장신구로 다양성과 대중화가 더욱 확대되리라 예원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규방문화란 무슨 문화인가?
규방문화라 하면 남녀유별의 관념이 일상을 규제했던 조선시대에 여성의 공간인 규방에서 형성되고 향유된 문화를 일컫는다.
규방용품은 어떻게 평가 되고 있는가?
인간은 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문명적 발전과 더불어 미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조형성 추구 등 문화적 개발에도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규방용품은 지극히 여성적이고 한국적인 정서를 담고 있으며 한 문화, 예술의 한 장르로서도 평가 되고 있다. 규방공예는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독자적이고 독특한 조형미를 형성되어 있으며, 여인들의 벗이라고 할 수 있는 침선구는 연인들의 희 노 애 락 속에서 삶의 모습과 정신세계가 문화적 깊이를 갖는 예술적 정서를 나타내고 있다.
조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열악해지는데 있어서 결혼은 어떤 역할을 했는가?
특히 결혼이 시집살이를 강요하는 형태로 변모하자 여성들의 지위 향상은 물론이고 사회 진출은 완전히 차단하게 된다. 전통 사회의 결혼은 임신, 출산, 양육, 가사 노동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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