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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스택 (Stack)의 신뢰성과 경제성 향상을 위한 세라믹재료기술의 중요성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15 no.3, 2012년, pp.14 - 18  

윤경중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  이종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  손지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  김병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  제해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  이해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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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따라서 수많은 복합기능 세라믹 재료 개발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온 복합재료들을 통해 SOFC 스택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소재개발 전략이 필요하다. 구성물질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조대 결함의 발생확률이 높은 복합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조공정기술의 개발에도 적정한 연구개발 노력을 투자한다면 스택개발 전략을 만족할 수 있는 요소부품의 신뢰성과 경제성을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찬가지로 스택의 제조와 운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재물성의 한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대응함으로써 스택의 신뢰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재현성이 우수한 스택제조기술로 발전시켜야 한다.
  • 따라서 SOFC 스택을 구성하는 세라믹 부품들과 스택 자체는 취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스택의 개발전략에 반영하여야 하며, 이러한 취성 특성을 극복할 수 있는 부품 및 스택의 설계와 재현성이 우수한 제조공정기술을 바탕으로 경제성과 신뢰성을 갖춘 SOFC 스택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SOFC 스택개발 과정에서 언제나 직면하는 현실적인 문제는 소재 물성의 한계이며, 불행하게도 SOFC 스택에서 요구하는 전기화학적 물성과 열기계적 물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단일조성의 세라믹 소재를 찾기는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 단전지의 형태에 상관없이 국내 업체들의 연구개발 노력도 점진적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단전지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앞서 소개한 SECA의 경제성 분석이 단전지 형태에 따른 스택 및 시스템 제조원가의 차이를 기술하고 있지만, 시스템에서의 장단점에 따라 운전온도와 응용분야의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늦었지만 다양한 형태의 단전지 기반 시스템기술 개발은 경쟁관계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공통애로기술 분야에 대한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기술적 장애요인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품 기술 개발 측면에서는 단전지 제조공정과 금속분리판 코팅공정 등과 같이 치밀한 코팅층을 대기 중에서 경제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고, 스택체결 공정에서는 스택전체에 걸쳐 고른 밀봉압력을 통해 스택 기밀성 향상과 접촉저항 감소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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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FC 단전지는 어떤 형태로 나뉘어 지는가? 다른 형태 또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는 타 연료전지와 비교하여 SOFC는 대부분의 구성 물질이 고상재료로 구성되어 있고, 작동온도가 600~1000℃에 이르는 고온 영역에서 운전이 이루어지며, 단전지를 구성하고 제조하는데 형상이나 형태의 제약이 따르지 않는 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SOFC 단전지는 크게 관형과 판형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고, 기밀성을 가진 치밀질 전해질을 가운데 두고 양쪽에 두 개의 전극이 샌드위치를 이루는 구조로 구성된다. Fig.
SOFC의 작동온도는? 다른 형태 또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는 타 연료전지와 비교하여 SOFC는 대부분의 구성 물질이 고상재료로 구성되어 있고, 작동온도가 600~1000℃에 이르는 고온 영역에서 운전이 이루어지며, 단전지를 구성하고 제조하는데 형상이나 형태의 제약이 따르지 않는 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SOFC 단전지는 크게 관형과 판형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고, 기밀성을 가진 치밀질 전해질을 가운데 두고 양쪽에 두 개의 전극이 샌드위치를 이루는 구조로 구성된다.
SOFC의 음극과 양극으로 연료와 공기를 공급하여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데, 이 때 반응 부산물로 발생하는 것은? 이 때 전해질에 산소이온이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산소이온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며 전체적인 전하평형을 유지한다면 연료의 산화반응을 통해 유용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때 반응 부산물로는 순수한 물과 열만 배출되어 이또한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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