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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세라미스트 = Ceramist, v.15 no.3, 2012년, pp.19 - 23
김재육 (쌍용머티리얼(주) 신소재연구소) , 황일두 (쌍용머티리얼(주) 신소재연구소) , 이준 (쌍용머티리얼(주) 신소재연구소) , 김진영 (쌍용머티리얼(주) 신소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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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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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연료전지 상용화의 관건은? | 그러나,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고온작동으로 인하여 제조 및 유지비용이 높고, 장기 운전 및 열싸이클에 대한 낮은 신뢰성으로 인하여, 장기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상용화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 |
연료전지가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이유는? |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에 의하여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시킴으로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열기관에 대비하여 연료 소비가 적고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고온(600~800℃)에서 작동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천연가스, 도시가스 등 기존 탄화수소계 연료와 바이오 연료 등 대체 연료를 외부 개질 없이 내부 개질을 통하여 운전할 수 있어서, 수소 기반시설의 구축과 관계없이 상용화가 가능하다. | |
쌍용머티리얼에서 개발한 셀 및 스택의 결과를 참조한 상품화 해결과제 및 해결 계획은? | 우선, 스택부피의 감소와 관련하여 셀의 전극면적 확대 및 성능향상을 통한 부피의 감소를 계획하고 있으며, 둘째로, 성능 향상 및 내구성 확보와 관련하여 셀 구성요소별 미세구조 개선 및 유로 개선, 계면 접합성 향상, 고성능 전극재료의 사용에 의한 셀 성능 향상과 셀간 연결재의 전기적 저항 감소를 위한 연결재 개선 및 집전 구조의 개선, 스택 구조 재검토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셀의 열기계적 강도 및 미세구조의 개선과 밀봉재의 열기계적 안정성 확보, 연결재의 내산화성 개선 등의 과제에 대하여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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