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ED 항해등의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Fabrication of LED Navigation Lights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5 no.9, 2012년, pp.743 - 749  

김일권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기전자연구본부) ,  김동건 (한국해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길경석 (한국해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조흥기 (국방기술품질원 부산센터) ,  조규룡 (국방기술품질원 부산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fabricated LED navigation lights which can replace the existing ones immediately and overcome disadvantages due to use of conventional lamps. To decide the best arrangement and position of a LED module, optical systems of existing navigation lights were analyzed and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백열전구 또는 할로겐 전구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기존 항해등의 단점을 개선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고효율 LED 항해등을 설계 및 제작 하였다. 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이며 강한 내구성과 장수명을 갖는 LED를 항해등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존항해등의 광학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LED 모듈의 최적 배치를 결정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선박의 운항에 필수 장치로써 저효율의 백열전구와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는 기존 항해등을 대체할 수 있는 고효율 LED 항해등을 제작하는데 있으며, 기존 항해등 구조를 이용하여 최적의 효과를 얻기 위한 설계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와 같이 본 논문은 국제적 수준의 LED 항해등을 설계하기 위한 이론과 실질적인 제작 방안을 제시하였다. 종래의 항해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조선, 해양분야에 LED 산업을 확대, 보급할 수 있는 기술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주로 사용하는 광원은 무엇인가? 선박에서 주로 사용하는 광원으로는 백열전구와 형광등이 있으며 내부에 필라멘트와 전극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점등 후 고온의 상태가 되면 해양환경에 따른 선박의 진동 및 충격에 의해 쉽게 취성파괴를 일으킨다. 이로 인하여 선박에서 사용하는 종래의 조명은 일반 육상조명에 비해 수명이 1/2 ∼ 1/5 정도로 단축되며 매 년 수많은 비용이 광원교체로 지출되고 있다.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문제점은?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패러다임의 고효율, 친환경 정책을 공표하였으며 LED 산업이 향후 생활혁명을 주도하며 다양한 고부가가치 파생산업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시책은 육상조명에 국한된 것이며 선박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조명기구의 개선을 위한 지원, 정책 및 연구는 지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백열전구와 형광등을 선박에서 사용했을 경우의 문제점은? 선박에서 주로 사용하는 광원으로는 백열전구와 형광등이 있으며 내부에 필라멘트와 전극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점등 후 고온의 상태가 되면 해양환경에 따른 선박의 진동 및 충격에 의해 쉽게 취성파괴를 일으킨다. 이로 인하여 선박에서 사용하는 종래의 조명은 일반 육상조명에 비해 수명이 1/2 ∼ 1/5 정도로 단축되며 매 년 수많은 비용이 광원교체로 지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F. T. S. Yu and I. C. Khoo, Principles of Optical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0) 

  2. H. S. Cho and M. S. Manufacture and Illumination simulation of Fresnel Lenses for Marine Signal Lanterns, p. 7-14, Hannam University, Daejeon (2005). 

  3. H. J. Pyo, M. S. Lens Design of the Marine Lantern Using Light-Emitting Diodes Array, p. 27-36,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2009). 

  4. K. H. Shin, M. S. The Design of Secondary Optics for Power LEDs SpotLight, p. 4-11,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5). 

  5. X. Luo, W. Xiong, T. Cheng, and S. Liu, Electronic Components and Technology Conference, ECTC 2009. 59th, (ECTC, 2009) p. 854-859. 

  6. J. H. Yu, W. Oepts, and H. Konijn, Semiconductor Thermal Measurement and Management Symposium Twenty-Fourth Annual IEEE, (IEEE, 2008) p. 63-67. 

  7. Y. W. Kim, S. M. Park, M. S. Kim, J. P. Kim, J. B. Kim, S. B. Song, and Y. S. Lim, Electronic Components and Technology Conference, 59th, (ECTC, 2009) p. 1953-1960. 

  8. S. B. Song, Ph. D. Development of LED Bulb for Down Light Considering Thermal Property and Operating Circuits, p. 30-48,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