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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연저감장치 손상에 기인한 차량화재 사고사례 분석
Ana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amag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6 no.4, 2012년, pp.70 - 76  

송재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사승훈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남정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조영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진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박남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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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젤 승용차량에서 매연저감장치 손상에 기인한 차량화재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디젤 차량에서는 배출가스에 포함되는 입자상 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매연저감장치를 배기계통에 설치하고 있다. 매연저감장치는 입자상 물질의 과다 포집, 재상과정에서의 오류 및 흡기계통 불량 등에 의해 재생과정에서 파손에 이르게 되며, 매연저감장치가 파손되는 경우, 고온의 배출가스가 분출되고, 차량 하부 배기계통의 주변 가연물을 통해 화재로 진전된다. 매연저감장치 손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되는 경우, 배기계통 배관 및 머플러 부분에 규산염계 무기화합물이 부착되는 특징을 나타내며, 이 규산염계 무기화합물은 매연저감장치 내부 필터 재료인 세라믹 부분이 손상되는 과정에서 발생된다. 따라서 화재가 발생된 디젤 차량의 경우, 머플러 주변에서 규산염계 무기화합물이 식별되는 경우, 매연저감장치 손상에 기인한 화재로 추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 with vehicle fire caused by damag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on diesel passenger vehicles. In order to reduce particulate matters included exhaust gases, a DPF in the exhaust system were installed diesel vehicles. A DPF was broken by excessively trapped particulate matt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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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젤 승용차량에서 매연저감장치의 손상에 의해 발생되는 화재 사고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기존의 배기계통 과열에 의한 화재와 유사한 점이 있으나, 이와는 구분되는 독특한 특징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젤 승용차량에서 DPF 손상에 의한 화재사례 분석을 통하여 정확한 사고원인 조사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디젤 차량의 화재원인 조사에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DPF의 직접적인 파손원인에 대한 사례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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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차량에서 매연저감장치를 배기계통에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 논문에서는 디젤 승용차량에서 매연저감장치 손상에 기인한 차량화재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디젤 차량에서는 배출가스에 포함되는 입자상 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매연저감장치를 배기계통에 설치하고 있다. 매연저감장치는 입자상 물질의 과다 포집, 재상과정에서의 오류 및 흡기계통 불량 등에 의해 재생과정에서 파손에 이르게 되며, 매연저감장치가 파손되는 경우, 고온의 배출가스가 분출되고, 차량 하부 배기계통의 주변 가연물을 통해 화재로 진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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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tatistics Korea, Automobile ownership data, http://www.index.go.kr (2011). 

  2. National fire data system Korea, 2011 fire statistic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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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Michael Walsh, "Global Trends in Diesel Particulate Control-A 1995 Update", SAE 950149 (1995). 

  6. K. H. Kim, G. J. Ahn, S. W. Lee, D. S. Eom and T. Y. Lee, "A Study of Unregulated Emission Reduction Charcteristics by Diesel Oxidation Catalyst for Light-Duty Diesel Engine", KSAE, Vol. 14, No. 2 (2006). 

  7. H. Klein, S Lopp and E. Lox, "Hydrocarbon DeNOx Catalysis-System Development for Diesel Passenger Cars and Trucks", SAE 1999-01-0109 (1999). 

  8. Matsuei Ueda, Yoshihiko Itoh, "A Concept of Plasma Assisted Catalyst System Using a DeNOx Catalyst for an Automobile Diesel Engine", SAE 2001-01-1834 (2004). 

  9. C. H. Lee, K. C. Oh, D. I. Lee, S. H. Kim, H. S. Han, J. H. Bae and E. S. Kim, "An Experimental Study of Nano OM Emission Charcteristics of Commercial Diesel Engine with SCR System to Meet EURO-IV", SAE Technical Paper (2006). 

  10. Y. J. Lee, G. C. Kim, Y. D. Pyo and Y. I. Jeong, "Analysis of DPF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od Peugeot 607 HDI Diesel Passenger Car", Spring Conference of KSAE, Vol. 1 (2003). 

  11. N. Jeuland, B. Dementhon, G. Plassat, P. Coroller, J. C. Momique and G. Belot, "Performances and Durability of DPF Tested on a First nad Second Test Phases Results", SAE 2002-01-279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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