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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반강접 CFT기둥-보 접합부 구조의 경제성 평가
The Structural Economical Efficiency Evaluation of Partially Restrained Composite CFT Column-to-Beam Connection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1 = no.116, 2012년, pp.109 - 117  

김선희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방중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영욱 ((주)한미파슨스) ,  최성모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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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대상은 콘크리트 충전강관 (Concrete Filled steel tube)기둥과 보의 접합부를 합성반강접으로 적용한 구조물의 설계 적용에 관한 것이다. 합성반강접으로 기둥접합부의 강성을 조절함으로서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경제적인 부재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저층건물을 모멘트골조로 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한 결과 합성작용으로 인하여 합성반강접을 이용하면 횡강성이 증대하여 저층건물의 경우 특별한 횡 보강재 없이 저항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고층건물의 경우 모멘트골조가 횡저항 분담이 10%정도 되었으며 반강접 비율은 60%정도가 적절하였다. 경제적인 면에서 보 부재는 등분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는 반강접 효과가 크나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보는 반강접 효과가 크지 않았으며 등분포의 경우 60% 반강접이 단부 모멘트 저감에 따른 경제성이 가장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부 모멘트는 약 25% 감소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devise a design application for a beam structure with partially restrained composite connection to a CFT column. A cost-efficient and stable component is applied by adjusting the stiffness ratio of the column connection through partially restrained composite connection. Bas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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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철골 반강접에 비해 합성반강접 접합은 슬래브가 보와 합성거동을 하여 추가적인 강도와 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철골 단면이 감소되고 적재하중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저층골조와 고층골조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밑면전단력, 부재력의 층간변위 및 강성비를 갖고 접합부의 안정성을 평가하며, 부재의 물량저감비로 발생되는 경제성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저층골조와 고층골조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구조적 안정성 및 경제성을 평가하여 다음 아래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00kN/㎡로 적용하였다. 풍하 중은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설계 풍속 25m/sec, 노풍도 B, 중요도 계수를 1.0으로 가정하였다. 지진하중은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중요도계수는 1.
  • 00kN/㎡로 적용하였다. 풍하 중은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설계 풍속 25m/sec, 노풍도 B, 중요도 계수를 1.0으로 가정하였다. 지진하중은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중요도계수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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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층골조와 고층골조를 대상으로 구조적 안정성및 경제성 평가 결과는? (1) CFT기둥의 합성반강접 골조의 설계 가능성을 마련하고자 적합조건에 따른 안정성 검토와 강성참여율을 분석하였다. 층간변위에 따른 안정성을 만족하는 접합 비율은약60%였으며 이와 같이 구조물의 접합비를 조정하여 건물의 안정성, 경제성과 접합부의 시공성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2) 등분포하중이 작용하는 부재의 경우에는 단부 모멘트를 20~30% 정도 감소하여 반강접의 적용이 구조물의 경제성을 확보하기가 유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등분포하중이 작용하는 보는 합성반강접 보의 적용이 바람직하다. (3)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보는 반강접의 효과가 미미하다. 강접이나 반강접이나 발생하는 모멘트의 저감비율이 2~3%정도로 적었다. (4) 등분포가 작용하는 보의 합성성능을 고려할 경우에는 강접보보다 26% 물량 감소가 가능하고 반강접보보다 17%감소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전체물량은 강접대비 6% 절감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등분포 하중을 작용하는 보만 적용하여도 충분한 경제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접합부의 구속정도는 무엇을 이용해 결정되는가? AISC 규준의 경우 사용하중 작용 시 휨모멘트에 대한 접합부의 구속정도를 기준으로 접합부를 분류한다. 접합부의 구속정도는 접합부의 모멘트-회전각 성능 곡선과 beam- line을 이용하여 결정된다. 여기서 beam-line은 양단이 완전 고정 시 발생하는 보의 단부모멘트와 단순보일 경우 보 단부에서 발생하는 처짐각을 연결한 직선이다.
beam-line이란? 접합부의 구속정도는 접합부의 모멘트-회전각 성능 곡선과 beam- line을 이용하여 결정된다. 여기서 beam-line은 양단이 완전 고정 시 발생하는 보의 단부모멘트와 단순보일 경우 보 단부에서 발생하는 처짐각을 연결한 직선이다. 그리고 접합부의 모멘트의 구속정도가 90%이상일 경우 FR Type 1으로 분류되며, 20% 이하일 경우 PR, Type 2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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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요숙, 임승혁(1999) 반강접 합성보 효과를 고려한 고등해석,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1권, 제6호, pp. 603-614. 

  2. 김종성(2001) 반강접 접합부를 갖는 평면 강골조의 거동에 관한 연구, Research Review Kyungil University, Vol. 17, pp. 159-173. 

  3. 대한건축학회(2009) 국토해양부 고시 건축구조기준 및 해설. 기문당. 제3장 설계하중, pp. 141-143. 

  4. 박수희, 최성모, 박영욱, 김진호(2005) CFT각형 기둥-보 합성잔강접 접합부의 이력거동,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21권, 제6호, pp. 25-32. 

  5. 박순규, 노환근(2005) CFT 기둥-보 단부평판 접합부의 내진성능,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8권, 제3호, pp. 3-10. 

  6. 박영욱(2010) 각형 CFT기둥과 보의 합성반강접 구조설계 적용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7. AISC (2003) Steel Design Guide Series-8, Partially Restrained Composite Connections. 

  8. Abdalla, K.M. and Chen, W.F. (1995) Expanded Database of Semi-Rigid Steel Connections, Computer and Structures, Vol. 56, No. 4, pp. 553-564. 

  9. Chen, W.F, Goto, Y., and Liew, J.Y.R. (1995) Stability design of semi-rigid frames, JOHN WILEY & SONS.INC. 

  10. Chen, W.F., King, W.S., and White, D.W. (1992) Second-order inelastic analysis methods for steel-frame design. J.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8, No. 2, pp. 408-428. 

  11. Eurocode3 (1992)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1.1 : General Rules for Building, ENV 1993-1-1. 

  12. Leon, R.T. and Rassati, G.A. (2004) Component Modeling of PR Composite Frames under Cyclic and Dynamic Loading: Numerical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Vol. 4, No. 3, pp. 131-140. 

  13. Xu, L. and Grierson, D.E. (1993) Computer-Automated Design of Semi-Rigid Steel Framework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 ASCE, Vol. 119, No. 6, pp. 1740-1760. 

  14. Xu, L., Sherbourne, A.N., and Grierson, D.E. (1995) Optimal Cost Design of Semi-Rigid Low-Rise Industrial Frames, Engineering Journal, AISC, Vol. 32, No. 3, pp. 8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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