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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레노이드 및 피에조 인젝터의 고속분사 응답성 해석
Analysis of Fast Injec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Between Solenoid and Piezo-Driven Injec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10 = no.325, 2012년, pp.971 - 977  

조인수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중협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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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 인젝터의 성능은 디젤 연소엔진의 동력, 배출물, 연료소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솔레노이드 코일과 피에조 세라믹으로 구동되는 커먼레일 디젤 분사용 인젝터의 응답 특성AMESim 코드를 사용하여 상대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연료압력, 분공경을 주요 해석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솔레노이드 구동 인젝터에 비해 피에조 구동 인젝터가 상대적으로 더 빠른 응답성과 더 높은 제어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다단분사 적용시, 이런 결과가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the performance of a diesel injector is directly related to the power,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of the diesel combustion engine. In this study, the injec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of CRDi injectors driven by a solenoid coil and a piezoceramic were investigated by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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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제어기반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용 솔레노이드 및 피에조 인젝터의 내부 동적거동 특성(internal dynamic characteristics)을 상호 비교∙해석하고자, 각각의 인젝터 구동 해석모델을 구현 후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제어기반 커먼레일 분사시스템용 인젝터의 구동부인 솔레노이드와 피에조 스택의 해석모델을 구현하여 상호간의 분사 고속응답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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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솔레노이드 인젝터는 어떤 방식으로 구동되는가? 하지만 점차 강화되는 유해 배출물 규제와 연소 효율 개선 및 동력성능 향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 보다 더 고성능화된 인젝터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고압 연료분사용으로 많이 사용 중인 솔레노이드 인젝터는 피크-홀드 방식으로 구동되는데, 이 경우 구동전류를 상승시키기 위하여 고압 전원장치로 전류를 증가시켜 전류 상승시간을 줄이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많을 뿐만 아니라 제작비용 및 제어 복잡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단점이 있다. 반면, 인젝터 구동부를 피에조 스택으로 대체한 피에조 인젝터는 전류 및 전력의 소비가 낮고 제어성 등에서 보다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크-홀드 방식의 단점은? 하지만 점차 강화되는 유해 배출물 규제와 연소 효율 개선 및 동력성능 향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 보다 더 고성능화된 인젝터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고압 연료분사용으로 많이 사용 중인 솔레노이드 인젝터는 피크-홀드 방식으로 구동되는데, 이 경우 구동전류를 상승시키기 위하여 고압 전원장치로 전류를 증가시켜 전류 상승시간을 줄이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많을 뿐만 아니라 제작비용 및 제어 복잡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단점이 있다. 반면, 인젝터 구동부를 피에조 스택으로 대체한 피에조 인젝터는 전류 및 전력의 소비가 낮고 제어성 등에서 보다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솔레노이드 인젝터를 기본 모델을 해석하기 위해 사용된 코드는? 0ℓ급에 해당되는 직접분사식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솔레노이드 인젝터를 기본 모델로 하여 해석하였다.(2) 솔레노이드 인젝터와 피에조 인젝터의 기본적인 작동성능 해석을 수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성이 검증된 상용 AMESim(Advanced Modeling Environment for Simulation of Engineering Systems) 코드를 사용하여 수학적 모델을 정립한 후, 유압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해석 방법은 인젝터 시스템의 설계 초기단계 및 설계과정에서 다단분사 성능 검증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또한 설계 및 개발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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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ettes, C. and Leipertz, A., 2001, "Potentials of a Piezo-Driven Passenger Car Common Rail System to Meet Future Emission Legislation - An Evaluation by Meas of In-Cylinder Analysis of Injection and Combustion," SAE Paper 2001-01-3499. 

  2. Lee, J., 2005, "Study on Driving Performance, Spray Characteristics and Cavitation Flow of a Piezo- Driven Diesel Injector,"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 Boehner, W. and Hummel, K., 1997, "Common Rail Injection System for Commercial Diesel Vehicles," SAE Paper No. 970345 

  4. Bianchi, G. M., Pelloni, P., Filicori, F. and Vannini, G., 2000, "Optimization of the Solenoid Valve Behavior in Common-Rail Innjection Systems," SAE Paper No. 2000-01-2042. 

  5. Hwang, J. W., Kal, H. J., Park, J. K. and Chae, J. O., 1999, "A Numerical Study for the Design of Fast Solenoid,"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7, No. 3, pp. 94-102. 

  6. Lee, J.-W. and Min, K.-D., 2006, "Analysis of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Injectors with Three Different Needle Driving Type in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0, No. 3, pp. 351-358. 

  7. American National Standard : IEEE Standard on Piezoelectricity, ANSI/IEEE Standard, 1987 

  8. Hountalas, D. T. and Kouremenos, A. D., 1998, "Development of a Fast and Simple Simulation Modelfor the Fuel Injection System of Diesel Engines," Advanced in Engineering Software, Vol. 29, No. 1. 

  9. Bianchi, G. M., Falfari, S., Parotto, M. and Osbat, G., 2003, "Advanced Modelling of Common Rail Injector Dynamics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s," SAE 2003-01-0006. 

  10. Chiavola, O. and Giulianelli, P., 2001, "Modelling and Simulation of Common Rail System," SAE 2001-01-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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