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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가스확산층(GDL) 내의 물질거동에 대한 연구
Analysis of Mass Transport in PEMFC GD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10 = no.325, 2012년, pp.979 - 988  

정희석 (현대자동차) ,  김정익 (현대자동차) ,  이성호 (현대자동차) ,  임철호 (현대자동차) ,  안병기 (현대자동차) ,  김찬중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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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GDL 내의 물질전달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실제 GDL 을 고해상도 3 차원 스캐닝 장비를 활용하여 GDL의 다공 구조를 실측하였다. 측정된 Data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GDL의 Carbon-fiber 구조를 전산해석이 가능한 모델로 자동적으로 형성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델을 활용하여 스택 체결 시 압축에 의한 GDL 구조 변형을 예측하고, Carbon-fiber의 정렬 방향에 따른 변형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CFD 기법 중 하나인 VOF 모델과 Pore-network 모델을 이용하여 GDL 내부의 물거동 및 반응기체의 물질거동을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상사실험을 통하여 해석 결과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제 체결에 의하여 압축 변형된 GDL 내에서의 물질거동을 좀 더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 GDL 체결 방향 및 최적 MPL 두께 선정 등의 실제 설계에 활용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3D structure of GDL for fuel cells was measured using high-resolution X-ray tomography in order to study material transport in the GDL. A computational algorithm has been developed to remove noise in the 3D image and construct 3D elements representing carbon fibers of GDL, which were used for 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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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GDL 내 물질전달에 관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GDL을 고해상도의 3 차원 스캐닝 장비를 활용해 GDL의 다공구조를 실측하고, 측정된 Data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 GDL Carbon-fiber 구조로 자동변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 실제 GDL 구조를 구현하였다. 또한 체결압에 의해 변형된 GDL 구조를 예측하기 위해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해 GDL 탄소섬유(carbon-fiber) 구조의 변형을 예측하고 변화된 기공도(Porosity), 기공 크기(Pore-size) 등의 특성값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는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를 탄소섬유의 형상으로 개별화하는 과정은 Fig.
  • (5) Pore-network 모델을 통하여 채널과 랜드의 비율, GDL 두께, MPL의 두께 등의 설계 인자에 따른 GDL 의 수분포화율 및 기체확산도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이용해 설계 인자에 대한 Data 맵을 작성하고 최적의 GDL 설계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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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공성 물질 내의 기체 및 수분 거동의 연구가 활발한 이유는? 그 중 다공성 구조물인 가스 확산층(GDL)은 분리판을 통하여 공급된 반응기체(수소/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MEA로 전달하고, MEA의 촉매층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분을 분리판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GDL 내에는 반응기체와 생성수의 통로인 기공이 약 10~100µm 크기로 존재하며, 이러한 수많은 기공 구조를 통하여 기체인 수소와 산소가 전달되고 액상인 수분이 배출된다. 특히 촉매층에서 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분은 기공을 따라 GDL 내부에 쌓이거나 분리판 채널로 배출되는데, 이러한 GDL 내의 수분은 반응기체가 촉매층으로 전달되는 확산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연료전지의 물질전달의 한계를 결정하는 중요 인자로 작용한다. (1) 따라서 다공성 물질 내의 기체 및 수분 거동에 대한 물질전달 특성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GDL 내의 물거동에 대한 연구는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고 여러 연구 결과들이 존재한다.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무엇으로 나뉠 수 있나?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기능적인 특성으로 구분하면 분리판과 GDL(Gas Diffusion Layer),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가스켓(Gasket)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다공성 구조물인 가스 확산층(GDL)은 분리판을 통하여 공급된 반응기체(수소/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MEA로 전달하고, MEA의 촉매층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분을 분리판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가스 확산층의 역할은 무엇인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기능적인 특성으로 구분하면 분리판과 GDL(Gas Diffusion Layer),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가스켓(Gasket)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다공성 구조물인 가스 확산층(GDL)은 분리판을 통하여 공급된 반응기체(수소/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MEA로 전달하고, MEA의 촉매층에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된 수분을 분리판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GDL 내에는 반응기체와 생성수의 통로인 기공이 약 10~100µm 크기로 존재하며, 이러한 수많은 기공 구조를 통하여 기체인 수소와 산소가 전달되고 액상인 수분이 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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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Nam, J. H., Lee, K. J., Hwang, G. S., Kim, C. J., Kaviany, M., 2009, "Microporous Layer for Water Morphology Control in PEMFC," Int. J. Heat Mass Transfer, Vol.52, pp.2779-2791. 

  2. Tomiyasu, J., Harada, T., Fujiuchi, M., Inamuro, T., Hyodo, S. and Munekata, T., 2010, "Development of Electrode Structure for High Performance Fuel Cell Using CAE," FuelCell2010-33330, pp.805-810. 

  3. Gao, Y., 2010, "Modeling of Fluid Behavior and Calculation of the Permeability of the Gas Diffusion Layer in PEM Fuel Cell Using Lattice Boltzmann Method," FuelCell2010-33018, pp. 421-429. 

  4. Mukherjee, P. P., Mukundan, R. and Borup, R. L., 2010, "Modeling of Durability Effect on the Flooding Behavior in the PEFC Gas Diffusion Layer," FuelCell2010-33241, pp. 683-688. 

  5. Lee, K.-J., Nam, J. H. and Kim, C.-J., 2010, "Pore- Network Analysis of Two-Phase Water Transport in Gas Diffusion Layers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Electrochimica Acta 54, pp. 1166-1176. 

  6. Kang, J. H., Lee, K.-J., Nam, J. H., Kim, C.-J., Park, H. S., Lee, S. and Kwang, I., 2010, "Visualization of Invasion-Percolation Drainage Process in Porous Media Using Density-Matched Immiscible Fluids and Refractive-Index-Matched Solid Structures," Journal of Power Sources 195, pp. 2608-2612. 

  7. Guoqing Wang, Partha P. Mukherjee, Chao-Yang Wang, 2007, "Optimization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Cathode Catalyst Layers via Direct Numerical Simulation Modeling," Electrochimica Acta 52, pp. 6367-6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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