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융합인재교육의 관점에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A study on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Enhancement Program for Teachers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STEAM Perspective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SESE(Save Earth Save Energy)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개선방안을 융합인재교육적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다. 연수 프로그램을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하였고,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도를 사전 사후 설문검사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수 대상자들과 면담을 통해 연수의 SWOT 분석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수 개선방안을 논의 하였다. 첫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융합적 차원에서 연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융합교육과 연계된 체험 활동을 하고 이에 관한 논의를 풍부히 할 수 있는 교사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집중 연수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60시간 이상의 지속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넷째, 원격연수를 활용하여 연수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충분한 시간 동안 연수를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교사 연수는 대부분 학교급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SESE(Save Earth Save Energy)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개선방안을 융합인재교육적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다. 연수 프로그램을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하였고,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도를 사전 사후 설문검사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수 대상자들과 면담을 통해 연수의 SWOT 분석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수 개선방안을 논의 하였다. 첫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융합적 차원에서 연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융합교육과 연계된 체험 활동을 하고 이에 관한 논의를 풍부히 할 수 있는 교사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집중 연수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60시간 이상의 지속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넷째, 원격연수를 활용하여 연수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충분한 시간 동안 연수를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교사 연수는 대부분 학교급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This study was aimed to discuss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enhancement program for teachers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STEAM perspectives. It analyzed the program according to the specialties of the teachers in charge of training, and identified the degree of p...
This study was aimed to discuss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enhancement program for teachers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STEAM perspectives. It analyzed the program according to the specialties of the teachers in charge of training, and identified the degree of professionalism enhancement of the participating teachers through the pre- and post-survey. Also, researchers described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this program that were found through the interviews with trainees by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in pers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s training course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should be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STEAM education. Second, teachers should have time to discuss their activities after they complete experience learning related with STEAM education. Third, it should be a 60-hour intensive course, but the burden for the teachers should be reduced by using online programs. Fourth, the training program should be planned based on the focus on improving the professionalism. Also, there should be enough time to prepare for the training program. Fifth, energy and climate change teacher training program should be practice-oriented, using hands-on experiences and experiments, in fusion education. Sixth, it would be better to run energy and climate change teacher training programs according to the level of schools. However, several courses could be mixed between different levels of schools.
This study was aimed to discuss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enhancement program for teachers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STEAM perspectives. It analyzed the program according to the specialties of the teachers in charge of training, and identified the degree of professionalism enhancement of the participating teachers through the pre- and post-survey. Also, researchers described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of this program that were found through the interviews with trainees by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in pers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s training course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should be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STEAM education. Second, teachers should have time to discuss their activities after they complete experience learning related with STEAM education. Third, it should be a 60-hour intensive course, but the burden for the teachers should be reduced by using online programs. Fourth, the training program should be planned based on the focus on improving the professionalism. Also, there should be enough time to prepare for the training program. Fifth, energy and climate change teacher training program should be practice-oriented, using hands-on experiences and experiments, in fusion education. Sixth, it would be better to run energy and climate change teacher training programs according to the level of schools. However, several courses could be mixed between different levels of sch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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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의 관점에서 ‘SESE(Save Earth Save Energy, 이하 SESE) 나라’ 연수 분석을 통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 교사의 연수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1년 7∼8월에 시행되었던 SESE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개선방안을 융합인재교육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융합인재교육의 교사연수는 다양한 학제간의 융합을 시도하고, 에너지기후변화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중등 교수학습 사례를 소개하여 교사들과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여 교사들에게 문제해결에 대한 다양한 학문의 유연한 적용을 경험토록 하였다. 특히 에너지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기술공학적 측면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융합인재교육을 기반으로 교사 연수에서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설계를 강조하였다.
제안 방법
SWOT는 강점(Stength), 약점(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이다. SWOT 분석은 스탠포드 연구소가 기업을 연구하면서 얻게 된 결과를 바탕으로 개념화하였다. 최근에는 공공조직의 조직의 조직 역량 분석과 조직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장면에서 SWOT분석을 관리적 도구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석창훈, 한명수, 2009).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사전에 원격 연수 10시간(과제 제출 포함), 현장학습 및 이론 강의, 실험실습, 사 례 발표, 분임 토의 등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사전 원격 연수 이수 후, 과제 제출을 통해 본 연수에 대한 이해 도모 및 관심을 제고하였다.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중에 원격연수는 국내의 예를 찾아보기 어려웠지만, 미국 대기연구센터(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NCAR)에서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6주간 진행하는‘기후의 발견(Discovery of climate)’프로그램이 온라인 연수로 진행되고 있었다(김갑수 외, 2010).
연수 프로그램을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하였고,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도를 사전 사후 설문검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자가 직접 연수에 참여하여 연수대상자들과 면담을 통해 연수의 강점과 약점, 기회 및 위협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수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SESE 지도자 직무 연수는 연수 이전 단계에서부터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수 구성요소를 고려하고, 융합인재교육을 기반으로 한 운영원칙을 정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또 중등단계의 학교전략 수립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아이오와 주립대학교의 연구팀이 직업교육 학교 개혁을 추진하는 도구로 SWOT의 유용성을 제시한 바 있다(Balamuralikrishna & Dugger, 1995). 연구자는 5기의 모든 연수에 직접 참여하여 참가한 연수생들 10명과의 면담을 통해 연수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고려하여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을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하였고,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도를 사전 사후 설문검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연구자가 직접 연수에 참여하여 연수대상자들과 면담을 통해 연수의 강점과 약점, 기회 및 위협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먼저 직무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에서의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도를 분석하였다. 분석틀은 <표 3>과 같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요소(김갑수 외, 2010)를 기준으로 삼았다.
SESE 지도자 직무연수 기획 협의체는 2010년 04월부터 2010년 10월에 거쳐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1년 5월부터 연수 기획을 시작하여 7월에 연수의 전문성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는 체계적으로 연수에 대한 준비를 많이 할 수 있다는 강점과 연수 운영원칙이 고려될 수있는 기반이 된다.
첫째, 간학문적이고 다학문적인 접근이 요구되는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 교사들이 미래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다양한 학과의 접근에서 교수학습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야 한다. SESE 지도자 직무연수 기획 협의체는 2010년 04월부터 2010년 10월에 거쳐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1년 5월부터 연수 기획을 시작하여 7월에 연수의 전문성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1년 7~8월 총 5기에 걸쳐 이루어진 SESE나라 지도자 직무연수 참여한 교사 14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SESE 지도자 직무 연수를 에너지및 기후변화 교육의 연수프로그램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연수 목표가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하였다는 점, 연수 참여자들이 자율적으로 연수신청을 하였다는 점, 또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데이터처리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 교사의 대영역 전문성 요소의 신장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교육 전과 후의 점수 간의 평균 차이를 확인하는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표는 다음과 같다.
분석틀은 <표 3>과 같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요소(김갑수 외, 2010)를 기준으로 삼았다. 원격연수 사전 사후에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SPSS(14.0)의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부록 1).
이론/모형
분석틀은 과 같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요소(김갑수 외, 2010)를 기준으로 삼았다.
성능/효과
이번 직무연수에서 시행한 사전원격연수는 참여한 교사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 따라서 이론 및 선행되어야 할 에너지 및 기후변화 내용에 대해서는 원격연수를 진행하고, 융합인재교육에서 강조하는 체험 활동 및 실험실습 연수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이 연수의 효과를 높이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연수 프로그램의 강점으로 가장 많이 꼽았던 것은 본 연수 프로그램이 기존 연수에 비해 이론과 실제가 매우 균형잡혀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에너지 및 기후변화 내용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공학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 기자재를 체험하고 실험할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고 하였다.
30시간의 단발 연수는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을 고르게 시장 시키기에는 매우 부족하다. 본 결과에서도 교실환경 영역, 수업의 실제영역을 충분히 다루지 않았으며, 평가영역은 시간상의 문제로 제외되었다. 환경교육 담당 교사 직무연수 조사 보고서(2009)에서 약 68%의 교사들이 30시간을 가장 선호하는 연수 시간으로 꼽은 결과를 고려한다면 30시간의 일반연수와 30시간의 심화연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본 연수를 통해 산학 협력체제로 인하여 기존 연수에 비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새로운 실험 및 이를 시도한 점, 연수 커리큘럼이 체계화되어 있으며, 이를 전국에서 지역적 특성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 초중등 교사 및 사회환경 교육 단체 구성원들이 같은 기수에 있어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10시간의 연수 운영을 사전원격연수 및 과제제출로 배분해, 시간적으로 여유도 있었으며, 또 과제를 하면서 진지한 고민도 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지는 등 기존의 연수 프로그램과는 색다른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시간을 60시간, 혹은 30시간의 일반 연수와 30시간의 심화 연수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30시간의 단발 연수는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을 고르게 시장 시키기에는 매우 부족하다.
셋째, 연수생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연수 효과를 극대화한다. 넷째, 가급적 교육연구자와 현장 경험자를 주 강사로 위촉하여, 사례발표, 워크숍, 현장 체험 활동 등 활동 중심, 참여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 및 운영에 이해를 높인다.
둘째, 융합교육과 연계된 체험활동을 하고 이에 관한 논의를 풍부히 할 수 있는 교사들간의 토론 활동 및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집중 연수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60시간 이상의 지속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넷째, 원격연수를 활용하여 연수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000). 에너지 및 기후변화 내용 및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이 1.05,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수방법 및 평가에 대한 지식이 0.96 , 학생에 대한 지식이 0.76, 수업설계가 0.61, 교실환경이 0.5, 수업 실제가 0.8, 전문성 발달 요소가 0.77 만큼 상승하였다. 특히 에너지 및 기후변화 내용에 대한 지식이 1.
여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교사 연수는 대부분 학교급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면담 과정에서 특히 수업 설계 및 수업 실제 영역,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이 필요하다는 교사들의 요구가 매우 높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충분한 시간 동안 연수를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교사 연수는 학교급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몇몇 강좌에서는 학교급을 혼합하는 것이 좋겠다.
특히 에너지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기술공학적 측면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융합인재교육을 기반으로 교사 연수에서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설계를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전문성 신장 통계분석을 통해 에너지 및 기후변화의 전문성 영역이 모두 신장되었으며, 면담과정을 통한 연수에 대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적인 요소의 기술에서도 이러한 측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셋째, 연수생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연수 효과를 극대화한다. 넷째, 가급적 교육연구자와 현장 경험자를 주 강사로 위촉하여, 사례발표, 워크숍, 현장 체험 활동 등 활동 중심, 참여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 및 운영에 이해를 높인다.
넷째, 원격연수를 활용하여 연수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충분한 시간 동안 연수를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교사 연수는 학교급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몇몇 강좌에서는 학교급을 혼합하는 것이 좋겠다.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야 한다. SESE 지도자 직무연수 기획 협의체는 2010년 04월부터 2010년 10월에 거쳐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및 사례 연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를 운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가?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내실 있는 실천과 발전을 위하여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능력 있고 열정적인 교사의 확보이다. 이러한 인식은 오래 전부터 교육에 관한 국제세미나와 기관들의 논의와 권고 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남상준 외, 2001).
에너지 및 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연수가 부족함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들어서는 에너지 정책연구 시범학교 교사 연수(에너지 관리공단a, 2011), SESE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에너지 관리공단b, 2011), 기후변화시대에 맞는 환경교육(도봉구청, 2011) 등 에너지 위기와 기후의 심각한 변화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연수가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 에너지 및 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연수는 여전히 부족하다. 예를 들어 서울시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환경관련연수는 106개의 직무연수과정 중 '초등 환경교육' 이란 제목으로 30시간 운영하는 과정이 하나 있을 뿐이며, 중등과정의 경우에는 205개의 연수과정 중 하나도 없다(2009, 윤순진).
우리나라의 에너지 위기 해결에는 어떤 교육이 가장 필요로 하는가?
현재 에너지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위기 해결을 위한 에너지 교육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교사들 또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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