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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합인재교육의 관점에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A study on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Enhancement Program for Teachers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STEAM Perspectiv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2년, pp.22 - 34  

이성희 (서울월정초등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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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SESE(Save Earth Save Energy)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개선방안을 융합인재교육적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다. 연수 프로그램을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연수 담당교사의 전문성 요소별로 분석하였고,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도를 사전 사후 설문검사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수 대상자들과 면담을 통해 연수의 SWOT 분석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연수 개선방안을 논의 하였다. 첫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융합적 차원에서 연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융합교육과 연계된 체험 활동을 하고 이에 관한 논의를 풍부히 할 수 있는 교사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집중 연수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60시간 이상의 지속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넷째, 원격연수를 활용하여 연수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다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전문성 요소추출을 바탕으로 연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충분한 시간 동안 연수를 준비해야 한다. 여섯째,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교사 연수는 대부분 학교급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to discuss how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enhancement program for teachers in charge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based on STEAM perspectives. It analyzed the program according to the specialties of the teachers in charge of training, and identified the degree of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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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의 관점에서 ‘SESE(Save Earth Save Energy, 이하 SESE) 나라’ 연수 분석을 통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 교사의 연수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1년 7∼8월에 시행되었던 SESE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개선방안을 융합인재교육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려한 융합인재교육의 교사연수는 다양한 학제간의 융합을 시도하고, 에너지기후변화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중등 교수학습 사례를 소개하여 교사들과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여 교사들에게 문제해결에 대한 다양한 학문의 유연한 적용을 경험토록 하였다. 특히 에너지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기술공학적 측면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융합인재교육을 기반으로 교사 연수에서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설계를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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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가?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의 내실 있는 실천과 발전을 위하여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능력 있고 열정적인 교사의 확보이다. 이러한 인식은 오래 전부터 교육에 관한 국제세미나와 기관들의 논의와 권고 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남상준 외, 2001).
에너지 및 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연수가 부족함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들어서는 에너지 정책연구 시범학교 교사 연수(에너지 관리공단a, 2011), SESE 나라 지도자 직무연수(에너지 관리공단b, 2011), 기후변화시대에 맞는 환경교육(도봉구청, 2011) 등 에너지 위기와 기후의 심각한 변화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연수가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 에너지 및 기후변화교육과 관련된 연수는 여전히 부족하다. 예를 들어 서울시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환경관련연수는 106개의 직무연수과정 중 '초등 환경교육' 이란 제목으로 30시간 운영하는 과정이 하나 있을 뿐이며, 중등과정의 경우에는 205개의 연수과정 중 하나도 없다(2009, 윤순진).
우리나라의 에너지 위기 해결에는 어떤 교육이 가장 필요로 하는가? 현재 에너지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위기 해결을 위한 에너지 교육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교사들 또한 에너지 및 기후변화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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