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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 및 과학 교과서에 기술된 읽기자료 분석 및 활용도 조사
Analysis of Reading Materials Presented in Chemistry and Science Textbooks and Survey on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2년, pp.69 - 83  

임미경 (우성고등학교) ,  유미현 (아주대학교) ,  남석현 (아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자료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고등학교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분석하고, 과학 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 및 2009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 I 교과서 각 4종을 택하여 읽기자료의 수, 내용에 따른 제시 유형과 학생의 활동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화학I 교과서에서는 읽기자료의 비율이 7.9%~17.1%로 나타났으며, 2009개정 화학 I 교과서는 20.6 28.2%비율로 나타났다. 2009개정 교과서의 읽기자료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읽기자료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속 과학'이 34.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09개정에서는 '지식의 심화보충'이 2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생 활동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은 읽기자료 13%만이 탐구형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9개정에서는 35%가 탐구형 자료로 나타나 학생의 탐구활동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목표가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과학 교과서활용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67%에 해당하는 교사가 현재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수업에 사용하고 있으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교사도 33%나 되었다. 많은 교사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생활 속 과학' 읽기자료가 교과서에 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ading materials in 7th curriculum and 2009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 for identifying the problems of reading material presented in science textbooks and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recognition about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i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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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현재 수업 시간에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은 에 제시 하였다.
  •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읽기자료 활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 과학 교사들이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 61명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 및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9개정 화학Ⅰ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비교 분석하고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읽기자료는 현행 교과서에서 생활 속 과학, 과거 속으로, 연결 학습, 집중 학습 등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본문과 별도로 주제와 제목을 가진 읽을 수 있는 자료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교육과정 및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9개정 화학Ⅰ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읽기 자료의 수와 내용에 따른 제시 유형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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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화학I 교과서에서는 읽기자료의 비율이 7.9%~17.1%로 나타났으며, 2009개정 화학 I 교과서는 20.6 28.2%비율로 나타났다. 2009개정 교과서의 읽기자료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읽기자료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속 과학'이 34.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09개정에서는 '지식의 심화보충'이 2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생 활동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은 읽기자료 13%만이 탐구형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9개정에서는 35%가 탐구형 자료로 나타나 학생의 탐구활동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목표가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과학 교과서활용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67%에 해당하는 교사가 현재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수업에 사용하고 있으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교사도 33%나 되었다. 많은 교사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생활 속 과학' 읽기자료가 교과서에 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과학적 소양이 있는 국민은 국가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세계 여러 나라의 과학교육과 정에서는 과학적 소양을 모든 이가 가져야 할 능력으로 규정하고, 과학교육의 핵심적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Colburn, 2003; Hurd, 2000). 과학적 소양이 있는 국민은 국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국민으로 구성된 국가일수록 국가의 경쟁력이 높아진다(Champagne & Lovitts, 1989). 과학에 대한 지원이 과학을 발전시키며, 일반 대중의 과학에 대한 지원을 원활하게 하려면 일반 대중은 과학 자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최소한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Shortland, 1988), 과학적 소양을 가지면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에 대해서 민주적이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Thomas & Durant, 1987).
과학적 소양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말하는 과학적 소양은 과학적 소양은 그 의미가 복잡하여 대상과 수준, 과학과 과학자, 상황 등에 따른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Roberts, 2007). 과학적 소양은 현대 사회에서 유능하게 살아갈 교양이 있는 시민에게 필요한 과학지식, 기능, 의향 (Colburn, 2003), 또는 과학적 능력(Hodson, 1998) 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세계 여러 나라의 과학교육과 정에서는 과학적 소양을 모든 이가 가져야 할 능력으로 규정하고, 과학교육의 핵심적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Colburn, 2003; Hurd,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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