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및 과학 교과서에 기술된 읽기자료 분석 및 활용도 조사 Analysis of Reading Materials Presented in Chemistry and Science Textbooks and Survey on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자료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고등학교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분석하고, 과학 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 및 2009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 I 교과서 각 4종을 택하여 읽기자료의 수, 내용에 따른 제시 유형과 학생의 활동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화학I 교과서에서는 읽기자료의 비율이 7.9%~17.1%로 나타났으며, 2009개정 화학 I 교과서는 20.6 28.2%비율로 나타났다. 2009개정 교과서의 읽기자료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읽기자료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속 과학'이 34.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09개정에서는 '지식의 심화보충'이 2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생 활동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은 읽기자료 13%만이 탐구형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9개정에서는 35%가 탐구형 자료로 나타나 학생의 탐구활동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목표가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과학 교과서활용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67%에 해당하는 교사가 현재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수업에 사용하고 있으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교사도 33%나 되었다. 많은 교사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생활 속 과학' 읽기자료가 교과서에 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자료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고등학교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분석하고, 과학 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 및 2009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 I 교과서 각 4종을 택하여 읽기자료의 수, 내용에 따른 제시 유형과 학생의 활동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화학I 교과서에서는 읽기자료의 비율이 7.9%~17.1%로 나타났으며, 2009개정 화학 I 교과서는 20.6 28.2%비율로 나타났다. 2009개정 교과서의 읽기자료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읽기자료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속 과학'이 34.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09개정에서는 '지식의 심화보충'이 2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생 활동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은 읽기자료 13%만이 탐구형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9개정에서는 35%가 탐구형 자료로 나타나 학생의 탐구활동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목표가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과학 교과서활용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67%에 해당하는 교사가 현재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수업에 사용하고 있으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교사도 33%나 되었다. 많은 교사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생활 속 과학' 읽기자료가 교과서에 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ading materials in 7th curriculum and 2009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 for identifying the problems of reading material presented in science textbooks and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recognition about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in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ading materials in 7th curriculum and 2009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 for identifying the problems of reading material presented in science textbooks and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recognition about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in science textbook. For this purpose, each four 7th curriculum and 2009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number of reading materials, the type of contents and the type of students' activities. In additio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recognition about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in science textbook was investig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nylizing reading materials in chemistry I textbooks showed that and the rate of reading materials were presented from 7.9 to 17.1% in 7th curriculum and from 20.6 to 28.2% in 2009 revised curriculum textbook. It implies that the rate of reading materials in 2009 revised textbooks increases more than those in 7th curriculum textbook. The result of analyzing the type of contents, 'life sciences' was the largest proportion with 34.3 % in the 7th curriculum chemistry I, but 'enrichment and supplement of knowledge' was the largest proportion with 23.7% in 2009 revised curriculum. Analyzing the type of student activities, only 13% of the reading materials in 7th National Curriculum textbook was found to be inquiry type, but 35% of the reading materials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appears to be inquiry type. It suggested that the curriculum objectives was reflected in the textbook. Second, investigating recognition of teachers' perceptions of utilization science textbooks, 67% teachers responded that they used the reading materials in their science class, but teachers who didn't use the reading materials was almost 33%. A large number of teachers responded that the reading materials associated with the real-life needed for integrated education and thought that the reading materials about 'life and science' should be included in the science text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ading materials in 7th curriculum and 2009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 for identifying the problems of reading material presented in science textbooks and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recognition about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in science textbook. For this purpose, each four 7th curriculum and 2009 revised high school chemistry I textbook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number of reading materials, the type of contents and the type of students' activities. In addition, the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recognition about utilization reading materials in science textbook was investig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nylizing reading materials in chemistry I textbooks showed that and the rate of reading materials were presented from 7.9 to 17.1% in 7th curriculum and from 20.6 to 28.2% in 2009 revised curriculum textbook. It implies that the rate of reading materials in 2009 revised textbooks increases more than those in 7th curriculum textbook. The result of analyzing the type of contents, 'life sciences' was the largest proportion with 34.3 % in the 7th curriculum chemistry I, but 'enrichment and supplement of knowledge' was the largest proportion with 23.7% in 2009 revised curriculum. Analyzing the type of student activities, only 13% of the reading materials in 7th National Curriculum textbook was found to be inquiry type, but 35% of the reading materials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appears to be inquiry type. It suggested that the curriculum objectives was reflected in the textbook. Second, investigating recognition of teachers' perceptions of utilization science textbooks, 67% teachers responded that they used the reading materials in their science class, but teachers who didn't use the reading materials was almost 33%. A large number of teachers responded that the reading materials associated with the real-life needed for integrated education and thought that the reading materials about 'life and science' should be included in the science text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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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현재 수업 시간에 활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은 에 제시 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읽기자료 활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과학 교사들이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 61명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 및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9개정 화학Ⅰ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비교 분석하고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읽기자료는 현행 교과서에서 생활 속 과학, 과거 속으로, 연결 학습, 집중 학습 등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본문과 별도로 주제와 제목을 가진 읽을 수 있는 자료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교육과정 및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09개정 화학Ⅰ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읽기 자료의 수와 내용에 따른 제시 유형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교과서 읽기자료가 어떤 한 가지의 유형에 속하지 않고 여러 유형에 걸쳐 있는 경우, 예를 들어 환경 문제이면서 과학·기술·사회와 관련된 경우 등은 연구자 2인의 합의하에 조금 더 가깝다고 판단되는 하나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각의 읽기자료의 유형별 비율은 교과서 전체 면수에서 읽기자료가 차지하고 있는 면의 수를 나누어 구하였다.
‘ 탐구형’의 경우 학생들이 읽기자료를 읽은 후 질문에 대한 답, 토의, 조사 등의 활동을 유발하는 형태의 읽기자료이며,‘ 비탐구형’은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단순하게 제시된 형태의 읽기자료를 의미한다. 각각의 읽기자료의 유형별 비율은 비율은 교과서 전체 면수에서 읽기자료가 차지하고 있는 면의 수를 나누어 구하였다. 분류의 구체적인 기준과 내용은 <표 3>과 같다.
교과서 읽기자료를 읽는 학생의 입장에서 읽기자료를 읽은 후 기대되는 학생들의 활동이나 사고, 지식의 변화 등을 판단 기준으로 하여 읽기자료의 유형을‘탐구형’ ,‘ 비탐구형’으로 분류하였다.
교과서 읽기자료의 필요성에 대한 문항의 경우 ‘매우 필요하다’ 5점, ‘ 필요하다’ 4점, ‘ 보통’ 3점, ‘ 필요하지 않다’ 2점, ‘ 전혀 필요하지 않다’ 1점으로 구분하여 평균을 산출하였으며, 문항 평균 점수도 함께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설문지는 크게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의 활용에 대한 영역과 읽기자료의 필요성 및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신주하(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에서 읽을거리 활용 실태, 읽을거리에 대한 인식 문항을 참고하고 연구자가 읽기자료의 필요성 및 목적, 내용, 형태 등의 문항을 추가하여 1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 활용에 대한 설문지는 크게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의 활용에 대한 영역과 읽기자료의 필요성 및 내용 구성에 대한 인식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신주하(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에서 읽을거리 활용 실태, 읽을거리에 대한 인식 문항을 참고하고 연구자가 읽기자료의 필요성 및 목적, 내용, 형태 등의 문항을 추가하여 10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것은 읽기자료의 유형을 그 내용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읽기자료의 내용을 다음의 와 같이 ‘지식의 심화 보충’, ‘ 과학자와 과학사’, ‘ 생활 속 과학’, ‘ 첨단 과학 기술’, ‘ 과학·기술·사회’, ‘과학과 직업’, ‘ 환경 문제’의 7가지 유형으로 각각 분류하였다.
읽기자료가 질문을 포함하고 있되 그 질문이 단순 하게 계산을 하거나 식을 쓰는 등 지식의 강화를 위한 질문일 경우 ‘비탐구형’ 으로 분류하였으며, 읽기자료와 함께 질문이 제시되지 않았더라도 서로 다른 관점을 함께 실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보고 가치관의 형성에 영향을 줄 경우 ‘탐구형’ 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표 4>과 같다. 재구성된 설문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1인의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사용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화학Ⅰ 교과서 읽기 자료 내용을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각 교과서의 유형별 읽기자료의 수와 비율은 , 과 같이 나타내었다.
제7차 교육과정 화학I 교과서 분석과 동일한 방법으로 읽기자료 수와 비율, 그리고 각 단원별 읽기자료의 수와 전체 읽기자료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과 같이 나타내었다.
제7차 교육과정과 2009개정 화학I 교과서의 읽을거리 유형별 비율을 [그림 1]에서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제7차 및 2009 개정 화학Ⅰ 교과서 읽기자료를 학생들의 활동 유형에 따라 탐구형, 비탐구형으로 분류 하고 , 과 같이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 4종 및 2009 개정 고등학교 화학I 교과서 각각 4종씩을 선택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교과서는 출판사별로 <표 1>에 나타나 있으며, 전체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대상 교과서는 출판사별로 에 나타나 있으며, 전체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 61명이다.
성능/효과
1종의 교과서는‘지식의 심화 보충’유형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로 다루어야 할분야는‘생활 속 과학’ ,‘ 과학자 소개 및 과학사 에피소드’등을 꼽았으며 좀 더 확충되어야 하는 내용 역시‘생활 속 과학’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종의 교과서 모두 읽기자료에서 다루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탐구 활동을‘탐구 과제’ , ‘탐구’등의 이름으로 별도로 다루고 있어서 탐구형 읽기자료의 부족을 보완하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1%까지 나타났다. 단원별로 읽기자료를 분석한 결과 금속 단원에서 25.3%로 가장 많은 수의 읽기자료가 제시되었으며, 그 다음이 탄소화합물, 공기, 물, 생활 속 화합물 순이었다. 이와 같이 교과서 별로 읽기자료가 차지하는 비율과 단원별 배치에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은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둘째, 교사의 교과서 읽기자료에 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67%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현재 수업에서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거의 활용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33%나 되었다. 수업에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는‘수업 진도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서’라는 응답이 3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제7차 교육과정은 과학·기술·사 회의 관련 내용이 강조되고, 과학 기술의 발달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을 지도 목표로 삼았음에도 불구하고,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가 STS적인 과학 마인드 육성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39%의 교사들이 수업 진도의 부담 때문에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내용에 비해 시수가 부족한 편이므로 많은 교사 들이 교과서에 나와 있는 읽기자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45.5%의 교사들이 수업의 도입이나 정리 단계에서 보조적인 설명 수단으로써 교과서 읽기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주하(2009)의 연구에 의하면 연구대상 교사들은 대부분 읽을거리를 수업의 도입이나 정리단계에서 활용한다고 답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의 비율은 47.5%로 나타났다.‘ 매우 필요하다’를 5점으로 하였을 때 평균 3.
분석 결과 교사들이 생각하는 중요도가 가장 높은 읽기자료 주제는‘생활 속의 과학’이었다.
분석 결과 실생활과 관련된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39.3%로 가장 많았고,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을 위해 교과서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사는 37.7%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목표와 관련된 심화보충자료로써의 활용이 과학 읽기자료의 주된 목적이라고 응답한 신주하(2009)의 연구 결과와는 약간 다른 결과이다.
분석 결과 제7차 교육과정 화학I 교과서 전체 면 수에 비해 읽기자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7.9 17.1%이었고,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화학I 교과서의 읽기 자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6.4 18.2% 로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단원 구성이 달라져서 절대적인 비교는 어렵 지만 2009 개정 화학I 교과서의 단원별 읽기자료 비율은 모두 20% 이상이 되어 제7차 교육과정 화학I 교과서와 비교하였을 때 약간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제7차 교육과정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 내용의 유형은 교과서별로 조금씩 다른 분포를 보였다. 읽기자료 중‘생활 속 과학’유형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교과서는 4종 중 3종이나 되었다.
분석 결과‘일주일에 한 차시 정도 수업에 활용한 다’고 응답한 교사가 34.4%로 가장 많았다.
분석 대상 제7차 화학I 교과서에 제시된 모든 읽기 자료를 탐구형, 비탐구형으로 분류하였을 때 탐구형 자료가 13.1%, 비탐구형 자료가 86.9%로 나타났다. 한편, 2009개정 화학I 교과서의 경우 탐구형이 35.
셋째, 2013년부터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되므로, 과학 교과서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추어 개편된다. 이에 따라 새로운 과학 교과서가 교사와 학생의 요구와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읽기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 새로운 과학 교과서에 대한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읽기자료 내용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생활 속 과학’ 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2009개정 교과서에 서는 ‘지식의 심화보충’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 다.
첫째, 제7차 교육과정 및 2009개정 고등학교 화학Ⅰ 교과서 4종씩 대상으로 읽기자료의 개수를 분석한 결과, 제7차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 비율은 7.9%∼ 17.1%이었고, 2009개정 화학I 교과서는 20.6 28.2% 로 나타났다.
화학I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자료를 유형별로 모두 합한 결과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는 유형은‘생활 속 과학’이었다.
후속연구
반면 제7차 교육과정은 과학·기술·사 회의 관련 내용이 강조되고, 과학 기술의 발달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을 지도 목표로 삼았음에도 불구하고,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가 STS적인 과학 마인드 육성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사들이 STS 교육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와 함께 추후에 연구가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기타 의견으로는‘수시 논술 대비’를 위해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가 필요하다는 응답도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교과서에 적용될 새로운 읽기자료를 제작 하였는데,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과서를 수업의 자료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며, 수업 시간이 부족 해서 읽기자료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에 따라 한 달에 1회 이상 과학 읽기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반드시 실시한다든지 과학 읽기자료를 활용한 토론 수업 모형 개발, 또는 STS 과학 읽기자료를 이용한 과학의 본성 학습 모형 개발 등 읽기자료를 적용한 과학 수업의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과학 학습에서 읽기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읽기자료 활용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읽기자료를 제작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사의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학I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화학I 교과서에서는 읽기자료의 비율이 7.9%~17.1%로 나타났으며, 2009개정 화학 I 교과서는 20.6 28.2%비율로 나타났다. 2009개정 교과서의 읽기자료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읽기자료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 속 과학'이 34.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09개정에서는 '지식의 심화보충'이 2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생 활동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육과정은 읽기자료 13%만이 탐구형 자료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9개정에서는 35%가 탐구형 자료로 나타나 학생의 탐구활동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목표가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둘째, 과학 교과서활용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67%에 해당하는 교사가 현재 과학 교과서 읽기자료를 수업에 사용하고 있으나 거의 활용하지 않는 교사도 33%나 되었다. 많은 교사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통합적 교육을 위해 읽기자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생활 속 과학' 읽기자료가 교과서에 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과학적 소양이 있는 국민은 국가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세계 여러 나라의 과학교육과 정에서는 과학적 소양을 모든 이가 가져야 할 능력으로 규정하고, 과학교육의 핵심적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Colburn, 2003; Hurd, 2000). 과학적 소양이 있는 국민은 국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국민으로 구성된 국가일수록 국가의 경쟁력이 높아진다(Champagne & Lovitts, 1989). 과학에 대한 지원이 과학을 발전시키며, 일반 대중의 과학에 대한 지원을 원활하게 하려면 일반 대중은 과학 자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최소한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Shortland, 1988), 과학적 소양을 가지면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에 대해서 민주적이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Thomas & Durant, 1987).
과학적 소양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말하는 과학적 소양은 과학적 소양은 그 의미가 복잡하여 대상과 수준, 과학과 과학자, 상황 등에 따른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Roberts, 2007). 과학적 소양은 현대 사회에서 유능하게 살아갈 교양이 있는 시민에게 필요한 과학지식, 기능, 의향 (Colburn, 2003), 또는 과학적 능력(Hodson, 1998) 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세계 여러 나라의 과학교육과 정에서는 과학적 소양을 모든 이가 가져야 할 능력으로 규정하고, 과학교육의 핵심적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Colburn, 2003; Hurd,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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