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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축하중이 작용하는 방진고무부품 피로손상 파라미터 결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Fatigue Damage Parameter for Rubber Component under Multiaxial Loading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7 no.3, 2012년, pp.194 - 200  

문성인 (한국원자력연구원 핵비확산시스템연구부) ,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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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재료는 배합조건에 따라 기계적 거동이 다르기 때문에 피로수명평가를 위해 부품소재에 대한 물성데이터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배합조건을 고려하여 표준화된 재료물성을 확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소한의 제한된 실험으로부터 피로수명평가를 위한 입력물성을 선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피로수명 평가를 위한 최적 피로손상 파라미터를 결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부품의 피로수명 평가결과와 내구시험결과를 비교한 후, 본 연구에서 제안된 피로수명 평가절차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ubber components have been widely used in automotive industry as anti-vibration components for many years. These subjected to fluctuating loads, often fail due to the nucleation and growth of defects or cracks. To prevent such failures,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fatigue failure mechanism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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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무재료는 배합조건에 따라 기계적 거동이 다르기 때문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소재에 대한 비선형재료상수확보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부품마다 배합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소한의 제한된 실험결과로부터 해석을 위한 입력물성인 비선형재료상수를 RubPRO에서 선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초기단계에서 적용가능한 고무부품 내구해석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최소한의 제한된 실험결과로부터 해석용 입력물성을 선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고무부품 내구해석을 위한 최적의 피로손상 파라미터를 결정하였다. 또한, 서스펜션 부시에 대한 내구해석을 수행하여 제안된 피로수명 평가절차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무부품 피로수명예측 신뢰성 향상을 위한 내구해석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Figure 1은 본 연구에서 제안된 고무부품의 예측절차를 도식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본 절에서는 한국기계연구원의 고무물성 데이터베이스 RubPRO로부터 해석용 비선형 재료상수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고무부품 내구해석을 위한 최적의 피로손상 파라미터를 결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서스펜션 부시에 대한 내구해석을 수행하여 제안된 피로수명평가절차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초기 체적탄성률과 전단탄성률의 비(K0/μ0)는 100으로 가정하였다.
  • Figure 4(b)는 장구형 시편의 유한요소모델을 나타낸 것으로서, 형상의 대칭성을 고려하여 1/8만 모델링 하였으며 8절점요소(C3D8H)를 사용하여 요소망을 구성하였다. 피로수명은 피로손상 파라미터의 최대값에 의해 결정된다3고 가정하였으며, 시험결과와 유한요소 해석결과로부터 피로수명과 대표적인 피로손상 파라미터인 변형률과 변형률 에너지밀도와의 관계를 구하여 Figure 6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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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의 특성은? 탄성복원특성, 진동감쇠특성, 에너지 흡수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고무는 자동차의 타이어, 엔진마운트, 서스펜션 부시 등 주요 부품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1,2 이러한 고무부품 대부분은 정적 또는 동적 하중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종종 피로손상이 누적되어 파손이 발생한다.
해석적 방법을 통한 내구수명 평가기법 개발을 위한 연구의 문제점은? 따라서, 여러 연구자들3-5은 시험을 통한 내구성능 평가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해석적 방법을 통한 내구수명 평가기법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나, 다음과 같은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고무재료는 배합조건 및 가공조건에 따라 다른 기계적 거동6,7을 보이기 때문에 특정 부품에 대한 내구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소재의 물성데이터가 확보되어야 하지만 모든 부품에 대해 소재물성을 측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둘째, 고무부품의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응력, 변형률, 변형률 에너지밀도(Strain Energy Density: SED) 등의 피로손상 파라미터가 사용8-10되지만, 이러한 파라미터의 적용법 및 사용상의 제한점에 대해서는 거의알려져 있지 않다.
대부분의 고무부품이 피로손상 누적으로 파손이 발생하는 이유는? 탄성복원특성, 진동감쇠특성, 에너지 흡수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고무는 자동차의 타이어, 엔진마운트, 서스펜션 부시 등 주요 부품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1,2 이러한 고무부품 대부분은 정적 또는 동적 하중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종종 피로손상이 누적되어 파손이 발생한다. 고무부품의 내구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단품 내구시험, 실차 주행내구시험 등이 있으나, 이러한 방법으로 부품의 내구성능을 평가할 경우에는 시간적,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적기에 신뢰성있는 내구성능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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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Development of Integrated Design System for Mechanical Rubber Components", M1-9911-00-0014, (2004). 

  2. A. N. Gent, "Engineering with Rubber", Hanser Gardner (2001). 

  3. C. S. Woo, W. D. Kim, and J. D. Kwon, "A Study on the Fatigue Life Prediction and Evaluation of Rubber Components for Automobile Vehicle", Transaction of KSME, 13, 56 (2005). 

  4. C. H. Kim, K. J. Kim, H. T. Jeong, C. W. Kim, I. S. Sohn, and J. B. Kim, "Prediction of Durability, Static and Dynamic Properties on Rubber", Transaction of KSME, 14, 17 (2006). 

  5. C. S. Woo, W. D. Kim, and J. D. Kwon, "A Study on the Material Properties and Fatigue Life Prediction of Natural Rubber Component",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367 (2008). 

  6. J. H. Kim and H. Y. Jeong, "A Study on the Material Proper-ties and Fatigue Life of Natural Rubber with Different Carbon Blacks", Internal Journal of Fatigue, 27, 263 (2005). 

  7. B. J. Roberts and J. B. Benzies, "The Relationship between Uniaxial and Equibiaxial Fatigue in Gum and Carbon black filled Vulcanizates", Proceedings of Rubbercon, 2.1, 1 (1997). 

  8. V. Mars and A. Fatemi, "A Literature Survey on Fatigue Analysis Approaches for Rubber",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4, 949 (2002). 

  9. GM, Standard Test Methods for Vulcanized Rubber and TPE for Use in finite Element Analysis Modeling (2001). 

  10. N. Andre, G. Cailletaud, and R. Piques, "Haigh Diagram for Fatigue Crack Initiation Prediction of Natural Rubber Components", Kautschuk Und Gummi dunstoffe, 52, 120 (1999). 

  11. Dassault Systems, ABAQUS Version 6.8 User's manu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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