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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4, 2012년, pp.330 - 336
임지선 (유라코퍼레이션) , 이정훈 (유라코퍼레이션) , 이효정 (유라코퍼레이션) , 나주란 (유라코퍼레이션)
FCEV uses 250 ~ 450 V instead of using 12 V battery. High voltage vehicle can cause electric shock, fire and explosion accident. Therefore, it has potential factors that can cause hazard of safety for users.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Europe legislate regulations such as ECE R100, FMVSS 305 for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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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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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연저항 측정시험 목적은? | 절연저항 측정시험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고전압 케이블의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안전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절연 저항 측정 시험 평가 방법은 KS C IEC 60811(과거 KS C 3004)규격을 참고하여 실시하였다. |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어떤 위험을 지니고 있는가?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자동차 일반 배터리인 12V보다 높은 250~450V의 전압을 사용하는 자동차로 감전, 화재 및 폭발 사고 등의 사용자의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을 가지고 있다1) . | |
수소연료전지 차량 배선 시스템의 케이블과 커넥터에 대한 고전압 평가 연구 결과는? | 1) 고전압 케이블의 도체 저항, 수중 내전압, 절연저항 시험 측정 평가 결과 AHEX 3sq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도체 저항은 5.123Ω/km로 기준인 5.65Ω/km보다 작은 값으로 측정 되어 평가 기준을 만족하였다. 절연저항 시험 평가는 고유 수중 내전압4.5×1018Ω・mm로 기준 값 109Ω・mm보다 큰 값을 가지기에 만족한다. 수중 내전압 시험 평가는 2,500V에서 1분간 제품의 변형이나 변질이 없는 결과로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에 사용되는 케이블 시료에 대하여 모든 시험 평가에 만족한다. 2) 고전압 커넥터의 300A급 전류(부하) 인가 시 주변 온도와의 차이를 평가 결과 58.6℃로 60℃보다 낮은 온도 차이를 보였다. 이는 JIS C 0704 규격을 참고하였을 때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3) 본 시험 결과는 현 개발 중인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사용 되고 있는 사양의 시료를 사용한 것이다. 그렇기에 추후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포함한 고전압을 사용하는 차량에 적용될 수 있는 배선 시스템에 대하여 평가 혹은 기준이 될 수 있는 최소 사양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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