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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폴리머 = Polymer (Korea), v.36 no.5, 2012년, pp.622 - 627
신종섭 (한국신발피혁연구소) , 이정희 (한국신발피혁연구소) , 곽은미 (한국신발피혁연구소) , 윤종국 (한국신발피혁연구소) , 김현범 (진광산업)
This study focuses on mechanical property enhancement and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reduction characteristic of environmentally-friendly waterborne coatings. We synthesized a series of organic-inorganic hybrid waterborne polyurethanes by using poly(tetramethylene glycol) 2000, polycarbon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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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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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차 증후군의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 자동차 구입시 발생하는 새차 증후군의 현상으로는 두통, 호흡기 질환, 피부염, 만성피로 등이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의 가장 큰 요인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 때문으로 이는 자동차 내장재의 원소재, 접착재, 발포재, 코팅재, 표면처리재, 가소제 석유계 방향족화합 등에서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유해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2005년부터 시행된 유럽의 REACH(신화학 물질 관리제도) 등에 대응하여 친환경 소재의 개발 및 제조공정의 개선 등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관리 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 |
aeroxide P25의 함량 증가에 따라 입자사이즈 변화가 크지 않았던 이유는? | 입자사이즈 분석 결과 aeroxide P25의 함량에 증가함에 따라 큰 변화률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수성 코팅제조시 유화제 및 호모게나이져의 적용 공정으로 인한 결과로 예상되며 또한 입자분포도 결과와 종합적으로 고려시 aeroxide P25가 적용된 하이브리드 코팅제의 분산도가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표면특성 분석 결과 aeroxide P25가 적용된 코팅제의는 내장재 시트 표면에 일정하게 분포 및 코팅되어 있었으며 입자의 크기는 40 ~ 50mm로 입자사이즈 분석 결과 동일한 경향임을 확인하였다. | |
새차 증후군의 현상으로는 무엇이 있나? | 자동차 구입시 발생하는 새차 증후군의 현상으로는 두통, 호흡기 질환, 피부염, 만성피로 등이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의 가장 큰 요인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 때문으로 이는 자동차 내장재의 원소재, 접착재, 발포재, 코팅재, 표면처리재, 가소제 석유계 방향족화합 등에서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유해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2005년부터 시행된 유럽의 REACH(신화학 물질 관리제도) 등에 대응하여 친환경 소재의 개발 및 제조공정의 개선 등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관리 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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