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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직배수공법이 적용된 연약지반 상에 도로성토로 인한 측방유동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Lateral Flow due to Embankments for Road Construction on Soft Grounds Using Vertical Drain Method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8 no.9, 2012년, pp.5 - 15  

홍원표 (중앙대학교 건설환경플랜트공학과) ,  김정훈 ((주)동명기술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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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직배수공법이 적용된 연약지반의 측방유동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우리나라 해안지역에서 계측관리가 실시된 13개 연약지반 현장의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토규모가 연약지반의 측방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약층의 두께와 상대적 도로성토규모가 클수록 연약지반 속의 수평변위는 크게 발생하였다. 특히 연약지반이 두꺼우면 도로성토저면폭에 대한 연약층의 두께의 비인 상대적 성토규모도 자연 커지므로 수평변위량은 크게 발생하였다. 또한 도로성토속도가 빠르면 연약지반의 수평변위량이 크게 발생하였다. 그 밖에도 연약지반의 두께와 비배수전단강도, 지반계수 및 안정수는 연약지반의 측방유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즉 연약지반의 비배수전단강도와 지반계수가 작을수록 그리고 안정수가 클수록 연약지반의 최대수평변위량은 크게 발생하였다. 도로성토로 인하여 연약지반 속에 전단변형이 발생되지 않는 안전한 상태에서는 안정수가 3이하가 되고 지지 안전율이 1.7이상이 되었다. 그러나 연약지반 속에 전단파괴가 발생되는 불안전한 상태에서는 안정수가 5.14이상이 되고 지지안전율이 1.0이하가 되었다. 도로성토로 인하여 연약지반 속에 전단변형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허용최대수평변위량의 기준은 50mm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약지반에 전단파괴가 발생됨이 없이 도로성토를 실시할 수 있는 연약지반의 수평변위량 기준은 100mm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eld monitoring data for embankments in thirteen road construction sites at coastal area of the Korean Peninsula were analyzed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lateral flow in soft grounds, to which vertical drain methods were applied. First of all, the effect of the embankment scale on the 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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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성토로 인한 해안지역 연약지반의 측방유동 특성을 조사하고자한다. 해안지역 연약지반의 측방유동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우리나라 해안지역에서 계측관리가 실시된 13개 연약지반 현장 200개 소계측지점의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 즉 연약지반 상에 도로성토 시에 측정된 연약지반의 수평변위량과 성토규모와의 상관성을 조사하고 연약지반의 지지력이 성토하중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지안전율 크기에 따라 수평변위량 발생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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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해안지역에서 계측관리가 실시된 13개 연약지반 현장의 자료를 수집하여 연직배수공법이 적용된 연약지반의 측방유동 특성을 조사한 결과는? 연직배수공법이 적용된 연약지반의 측방유동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우리나라 해안지역에서 계측관리가 실시된 13개 연약지반 현장의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토규모가 연약지반의 측방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약층의 두께와 상대적 도로성토규모가 클수록 연약지반 속의 수평변위는 크게 발생하였다. 특히 연약지반이 두꺼우면 도로성토저면폭에 대한 연약층의 두께의 비인 상대적 성토규모도 자연 커지므로 수평변위량은 크게 발생하였다. 또한 도로성토속도가 빠르면 연약지반의 수평변위량이 크게 발생하였다. 그 밖에도 연약지반의 두께와 비배수전단강도, 지반계수 및 안정수는 연약지반의 측방유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즉 연약지반의 비배수전단강도와 지반계수가 작을수록 그리고 안정수가 클수록 연약지반의 최대수평변위량은 크게 발생하였다. 도로성토로 인하여 연약지반 속에 전단변형이 발생되지 않는 안전한 상태에서는 안정수가 3이하가 되고 지지 안전율이 1.7이상이 되었다. 그러나 연약지반 속에 전단파괴가 발생되는 불안전한 상태에서는 안정수가 5.14이상이 되고 지지안전율이 1.0이하가 되었다. 도로성토로 인하여 연약지반 속에 전단변형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허용최대수평변위량의 기준은 50mm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약지반에 전단파괴가 발생됨이 없이 도로성토를 실시할 수 있는 연약지반의 수평변위량 기준은 100mm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은 어떤 해안 형식인가?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반도국가이다. 특히 서해안과 남해안은 리아스식 해안으로 조성되어 있어 매립을 하여 토지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 많다. 최근까지도 해안 매립을 활발히 실시하여 상당히 많은 토지를 조성하였고 산업단지, 주택단지 등으로 공급하여 오고 있다.
동남해안지역 연약지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동남해안지역 연약지반은 대체로 지표로부터 매립층, 퇴적토층, 풍화대층 및 기반암층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퇴적토층 두께는 14~46m 정도로 두껍게 형성되어 있으며, 이 중 연약지반은 2~41m 정도이며 강 하류로 갈수록 깊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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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재홍 (2011), 측방유동 영향을 받는 해안매립 연약지반속 지하 매설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2. 김재홍, 홍원표 (2010), 연약지반의 측방유동으로 인하여 매설과에 작용하는 측방토압,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11(9), 27-38. 

  3. 김정훈 (2012), 도로성토로 인한 연약지반의 측방유동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대학원. pp.121-124 

  4. 이광우 (2006), 연약지반 측방유동 억지를 위한 토목섬유 보강 성토지지말뚝시스템의 설계법,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5. 홍원표 (1994), 수동말뚝, 이진문화사. 

  6. Hong, W. P. (2005), Lateral soil movement induced by unsymmetrical surcharges on soft grounds in Korea, IW-SHIGA2005, pp.135-154. 

  7. Hong, W. P. and Lee, K. W. (2009), Evaluation of lateral movement of piled bridge abutment undergoing lateral soil movement in soft ground, Marine Georesources and Geotechnology, Vol.27, pp.177-189. 

  8. Leroueil, S., Magnan J. P., and Tavenas, F. (1990), Embankments on soft clays, Ellis Horwood, pp.360. 

  9. Marche, R. and Chapuis, R. (1974), Controle de la stabilite des remblais par la mesure des deplacements horizontaux,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11, No.1, pp.182-201 (in French). 

  10. Oteo, C. S. (1977), Horizontally Loaded Piles Deformation Influence, Proc. 9th ICSMFE, Specialty Session 10, Tokyo, pp.101-106. 

  11. Peck, R. B. (1969), Deep Excavation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 7th ICSMFE State of the Art Volume, pp.225-290. 

  12. Tavenas, F., Mieussens, C., and Bourges, F. (1979), Lateral displacements in clay foundations under embankment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16, pp.532-550. 

  13. Tavenas, F. and Leroueil, S. (1980), The behaviour of embankments on soft clay foundation,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17. pp.236-260. 

  14. Tschebotarioff, G. P. (1973), Foundations, retaining and earth structures, Mc Graw-Hill Kogakusha, Ltd., pp.4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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