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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클라우드 서비스 채택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option Behavior of B2C Public Cloud Servic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7 no.3, 2012년, pp.57 - 68  

노두환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  장석권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proliferation of various smart devices like the smartphone, tablet PC, and smart TV enables consumers to download various applications from the network and to access private files stored in their desktop server at any time and at any place. The trend of ubiquitous access seems to have b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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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기기의 수용과 관련, 수용자들의 심리적 특성이 기기의 채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제기되어 왔지만, 특별히 Lin[18]의 연구에 의하면 혁신성이 강한 사용자일수록 초기 채택자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들은 새로운 기술수용에 있어서도 혁신에 대한 태도가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잠재적 수용자에 대한 논의의 첫 단추로써본 연구에서는 수용자 개인의 속성을 의미하는 혁신성의 변수가 신기술의 채택에 어떠한 영향 요인으로 위치를 차지할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2C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함에 있어서 어떤 요소들이 사용자의 이용/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선택한 변수들이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Taylor and Todd[23]의 연구에서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구분하여 이용의도에 결정적인 요인에 대한 분석을 한 사례를 참고하여,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경험자와 비경험자들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자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기술수용에 관한 선행연구의 견해를 바탕으로 신기술의 채택에 관한 일반적인 기술 수용모델(TAM)의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채택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인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 개인의 혁신성(personal innovativeness)을 사용하였다. 또한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지각된 안전성(perceived security)을 가지고 클라우드 서비스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 모델(TAM)의 확장 이론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목시켜 구조방정식을 이용해 경로분석을 하였으며,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안전성(perceived security),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 개인의 혁신성(personal innovativeness)이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경험자에겐 지속적 이용의도를 비경험자에게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B2C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함에 있어서 어떤 요소들이 사용자의 이용/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선택한 변수들이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2C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용/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는 탐색적인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 모델(TAM)의 확장 이론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목시켜 구조방정식을 이용해 경로분석을 하였으며,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안전성(perceived security),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 개인의 혁신성(personal innovativeness)이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에 주로 쓰인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안전성(perceived security),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 개인의 혁신성(personal innovativeness)을 가지고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든 가설은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경험자와 비경험자의 차이도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에는 Amos 18.
  • 또한 Ruth[22]는 인터넷 쇼핑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입 및 지불을 많이 하는 소비자 일수록 인터넷상에서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각된 안전성을 변수로 선택한 이유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안전성과 관련해서 이용자들의 태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여 지각된 안전성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지각된 안전성이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B2C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용/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는 탐색적인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 모델(TAM)의 확장 이론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목시켜 구조방정식을 이용해 경로분석을 하였으며,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안전성(perceived security),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 개인의 혁신성(personal innovativeness)이 이용/채택의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경험자에겐 지속적 이용의도를 비경험자에게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896명의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자와 204명의 클라우드 서비스 비경험자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에는 클라우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비스의 대표적인 이미지와 사용 예시를 자세히 묘사하였다. 각 항목들은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항목은 강한 긍정(7)과 강한 부정(1)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지각된 유용성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채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채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지각된 안전성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채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사회적 영향력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사회적 영향력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채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개인의 혁신성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채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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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배경은?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는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웹 2.0 진화에 따른 IT 환경의 확장 요구에 부응하여 등장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회 속에 내재되어 있는 IT 자원을 ‘소유’하는 방식에서 ‘임대’로 전환해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했으며, 나아가서 업무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없앰으로써 업무방식도 변화시켰다[4].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회에 미친 영향은? 0 진화에 따른 IT 환경의 확장 요구에 부응하여 등장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회 속에 내재되어 있는 IT 자원을 ‘소유’하는 방식에서 ‘임대’로 전환해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했으며, 나아가서 업무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없앰으로써 업무방식도 변화시켰다[4]. 또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IT 디바이스의 출현으로 소비자들이 최근에 클라우드 서비스에 점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15].
개인의 혁신성은 새로운 매체 및 기술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습니까? 개인의 혁신성(personal innovativeness)은 흔히 같은 사회체계에 속한 사회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보다 먼저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려는 정도를 의미한다. 혁신성이 높은 사용자는 새로운 매체에 대해 개방적이지만 혁신성이 낮은 사용자는 변화를 두려워하고 새로운 기술에 부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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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성병용, "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및 전망", .정보처리학회지., (2009), p.14 

  2. 이웅규, 권정일 "기술수용모형과 전환비용의 관계 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7권, 제1호 (2012), pp.89-104. 

  3. 이정우, 한현정 "인스턴트 메신저:합리적 행동이론의 실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9권, 제4호(2004), pp.159-173. 

  4. 이주영, "클라우드 서비스 컴퓨팅의 특징 및 사업자별 제공 서비스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pp.1-4 

  5. 진정숙, 조로사, 박주석, "모바일 마이크로블로깅(Mobile Microblogging) 서비스의 사용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8권, 제3호(2011), pp.83-94. 

  6.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임상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2000), pp.161-177. 

  7. Agarwal, R. and J. Prasad, "Are individual differences germane to the acceptance of new information technologies?," Decision Sciences, Vol.30, No2(1999), pp.361-391. 

  8. Davis, F.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9.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989), pp.319-339. 

  10. Davis, F.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system characteristics,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Vol.38(1993), pp.475-487. 

  11. Downing, C.E., "Rhetoric or Reality? The Professed Satisfaction of Older Customers with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End User Computing, Vol.9, No.1(1997), pp.15-27. 

  12. Hayduk, L.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MD., 1987. 

  13. Hoffman, D. and T.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Conceptual Foundations," Working Paper, Vol.1(1996). 

  14. Igbaria, M., "An Examination of the Factors Contributing to Technology Acceptance Accounting," Management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Vol.4, No.4(1994), pp.205-224. 

  15. JungHan, S. and R. DooHwan, "An Exploratory Study on the Adoption Behavior of B2C Public Cloud Service in Korea," NAEC 2011 Procedding, 2011. 

  16. Kolsaker, A. and C. Payne, "Engendering trust in e-commerce:a study of genderbased concerns,"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Vol.20, No.4(2002), pp.206-214. 

  17. Kwon, H.S. and L. Chidambaram, "A Test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The case of Cellular Telephone Adoption," Proceefing of the 33r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0), pp.1-10. 

  18. Lin, C.A., "Explor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dynamics,"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42, No.1(2000), pp.95-112. 

  19. Lu, T., J. Yao, C. Yu,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s and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services via mobile technolog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14, No.3(2005), pp.245-268. 

  20. Pierce, J.L. and A.L. Delbecq, "Organizational Structure, Individual Attitude, and Innovation, Acad," Management Rev., (1977), pp.27-37. 

  21. Rogers, E.M., "Diffusion of Innovation," 4th ed., the Free Press, NewYork, 1995. 

  22. Ruth, C., "Applying a Modig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ode Web: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Doctoral Thesis, Drexel University, 2000. 

  23. Taylor, S. and P.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1995), pp.144-176. 

  24. Venkatesh, V. and F.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2000), pp.186-204. 

  25. Zmud, R.W., "An Examination of 'Push-Pull' Theory Applied to Process Innovation in Knowledge Work," Management Sci., Vol.30(1984), pp.727-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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