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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2 no.3, 2012년, pp.69 - 75
Developing reliable measures of the environment is important to increase our understanding of the environmental effects on walking among seniors. As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ing an instrument for measuring walkability of seniors'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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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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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기준 우리나라 보행 중 교통 사망한 65세 이상 노인의 수는 얼마인가? | 6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 11.3명에 비해 3배나 높았으며, 특히 보행 중 교통 사망한 65세 이상 노인의 수는 10만 명당 18.3명으로 OECD 평균 3.5명보다 약 5배 높았다(도로교통공단, 2012). | |
노인들에게 거주지 및 노인시설 주변의 물리적 환경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대부분의 이동을 보행에 의존하며 주로 도보권 내에서 생활하는 노인들에게 거주지 및 노인시설 주변의 물리적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노인들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그룹으로서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기보다는 수동적이기 때문에 환경의 지원정도에 따라 신체활동이 더 큰 제약을 받을 수 있다(Weiss et al., 2001). 따라서 근린생활권 내의 안정적이며 편리한 보행환경은 노인들의 일상적인 걷기활동을 증진시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원이나 운동시설, 교회, 상점 등에 대한 접근성이나 교통사고, 범죄로부터의 안전이 노인들의 신체활동을 촉진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들은, 보행환경에 따라 노인들의 보행활동 여부가 좌우되며 거주지 주변의 보행환경이 노인들에게는 특히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 |
2009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얼마인가? |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도시 보행가로는 노인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09년 기준 10만 명당 34.6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 11.3명에 비해 3배나 높았으며, 특히 보행 중 교통 사망한 65세 이상 노인의 수는 10만 명당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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