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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여성저고리의 그리드체계
The Grid System of Women's Jeogori in Joseon Dynast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6, 2012년, pp.200 - 217  

한은혜 (동아대학교 섬유미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specificity of grids to define the characteristics of clothes styles in the Joseon Dynasty period. The significance of examining of the specificity of grids is to find out arbitrary types of the features of grids involved in structuring the Jeogori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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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드는 감성적 이해 수준의 그리드로서 공개된 그리드(opened grid)와 그렇지 않은 잠재된 그리드(latent grid)로 분류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고리에 잠재되어 있는 그리드에 주목한다. 이 경우 그리드는 시지각 공간의 분절로 인한 크기들의 관계이며 정각자질이라는 수평수직의 좌표로 구성된 단위라 할 수 있다.
  • 본고는 조선시대 복식의 양식적 특징을 정의 해줄 수 있는 그리드의 특성(specificity of grids)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드의 특성의 고찰은 차례로 임의의 그리드의 자질적 유형들 중에서 어떠한 자질적 유형이 특히 조선시대의 저고리의 복식을 구조화하는데 관여하고 있는지를 알고자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본고는 조선시대 저고리복식의 형식에 내재해 있는 심층 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시각언어이론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그리드를 구성하는 자질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저고리의 그리드체계는 O형의 프랙탈 구조로 이루어졌음이 확인되었다.
  • 3가지 형으로 분류된 시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음으로는 표본화과정을 밟는다. 표본시료의 추출은 각 형의 그리드규모의 특징을 포용하여 개별성의 종합을 가져옴으로써 조선시대 저고리가 함유하는 공통된 그리드를 정량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것이다. 수집된 저고리시료만으로 조선시대에 존재했던 저고리들을 모두 망라할 수 없는 한계 때문에 분포율을 표본시료 수의 안배에 용인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개개의 그리드 자질들이 어떠한 모상수(母常數, mother constant)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4 가지유형으로 분류된다.1) 이 유형들 중에서 한국 고유의 특성을 갖는 유형이 무엇인지는 모상수의 빈도에서 밝혀질 수 있을 것이다.
  • <표 2>에서 27건의 표본시료의 그림과 목록을 제시하였다.5) 표본시료의 번호는 장형(1~9, A형), 중형(10~18, B형), 단형(19~27, C형)순에 따른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공통된 특성으로서 이것들의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상정해 볼 필요가 있다는 데서 본고는 시작된다. 그것은 몇몇 변화에도 이러한 변화를 유발시키는 데는 그리드의 자질적 특성이 작동되고 있다는 가설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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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시대 복식에서 그리드의 특성의 고찰은 무엇에 의의를 두는가? 본고는 조선시대 복식의 양식적 특징을 정의 해 줄 수 있는 그리드의 특성(specificity of grids)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드의 특성의 고찰은 차례로 임의의 그리드의 자질적 유형들 중에서 어떠한 자질적 유형이 특히 조선시대의 저고리의 복식을 구조화하는데 관여하고 있는지를 알고자하는 데 의의가 있다.
양식으로서의 저고리복식의 특성에 관한 고찰은 어떠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양식으로서의 저고리복식의 특성에 관한 고찰은 외관의 성격들을 감성적, 직관적인 관점에서 파악하였다는 데 한계를 보인다. 그러나 저고리양식의 구조적 특성은 심층구조에 깔려 있는 공간단위들의 격자라 할 수 있는 그리드에 기반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반 복식사적 관점에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여성저고리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여성저고리에 관한 일반복식사적 관점에서 볼 때 16세기에서 금세기까지에 이르는 사적 전개과정에는 다양한 양식적 특징이 산견된다. 즉 시대의 변천에 따라 후대로 갈수록 저고리의 기본구조가 갖는 길이, 폭, 소매의 단소화와 함께 세부구조로서 깃, 배래, 도련 등의 변화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공통된 특성으로서 이것들의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상정해 볼 필요가 있다는 데서 본고는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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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한은혜 (2010), 조선시대 조각보의 그리드체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71-72. 

  2. 김복영 (2006), 이미지와 시각언어, 서울: 한길아트.(이하 김스이론) 

  3. 고려대학교 박물관 편 (1999), 복식류명품도록, 서울: 고려대학교박물관 

  4. 경기도 박물관 (2001), 전주 이씨 묘 출토복식 조사보고서, 경기도: 경기도박물관 

  5. 경기도박물관 (2003), 동래정씨 묘 출토복식 조사보고서, 경기도: 경기도박물관 

  6. 경기도 박물관 (2005), 연안김씨 묘 출토복식, 경기도: 경기도박물관 

  7. 경기도박물관 (2006), 진주류씨 합장묘 출토복식, 경기도: 경기도박물관 

  8. 경기도박물관 (2007), 김확 합장묘 출토복식, 경기도: 경기도박물관 

  9. 국립민속박물관 (2003), 조선양반생활의 멋과 미, 서울: 민속박물관 

  10. 국립민속박물관 (2004), 남오성 묘 출토복식,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11. 국립민속박물관 (2010), 이진숭 묘 출토복식,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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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국립중앙박물관 (1998) 한국의 미,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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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9), 오색창연, 서울: 문화체육관 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16.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1995), 복식, 서울: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17. 담인복식미술관 (1999), 담인복식미술관 개관기념도록,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8. 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2005), 도록, 서울: 덕성여자대학교박물관 

  19. 부산박물관 (2005), 조선여인의 미, 부산: 부산박물관, 

  20.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2007), 명품도록,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21. IBM. 공보처 해외공보관 (1992), 한국전통생활의 미, 서울: 한국IBM 

  22.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2), 韓國の色とかたち Color and Shapes, A Korean Tradition 

  23. 채금석 (2006), 우리저고리 2000,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4. 김혜순 (2011), 아름다운 우리저고리, 서울: 김영사. 

  25. 김복영 (2006), 이미지와 시각언어, 서울: 한길아트., pp. 189-191.(이하 김스이론) 

  26. 김복영 (2006), 이미지와 시각언어, 서울: 한길아트., pp. 269-279.(이하 김스이론) 

  27. Lorenz, Edward, the essense of chaos, 박태식 역 (2006), 카오스의 본질, 서울: 파라북스, pp. 280-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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