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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부하를 고려한 전력계통의 On-Line 안정도 해석
Power System Stability Analysis Considering Dynamic Loa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9, 2012년, pp.4146 - 4151  

서규석 (거제대학교 선박전기과) ,  박지호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권기진 (영남이공대학 의료기기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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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적 부하를 고려한 전력계통의 과도 안정도 해석을 모의하고자 한다. 모터는 계통 부하의 주요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의 동적 부하 특성은 전력계통의 안정도 해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전력계통의 안정도해석에서 개별 부하의 특성을 모두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모터 부하를 일정 임피던스 부하로 취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개별부하의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산업용 전력계통의 경우 모터의 동적 특성을 고려하여 안정도 해석을 수행하여 안정도 해석에 있어서 모터의 영향을 보였다. 대상은 실 계통인 광양제철소의 전력계통이며 3상고장에 의한 모터부하의 영향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simulated the transient stability of power system with dynamic loads. Dynamic load characteristics have an important influence on power system stability. In study of power system stability, motors form a major portion of the system loads. Induction motors and synchronous mo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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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전력계통이 복잡한 시스템이고 개별 부하의 특성을 모두 반영할 수 없기 때문인데, 전동기가 부하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배전 계통의 경우 전동기의 영향을 정확하게 고려하지 않으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배전계통에서 전동기의 동적특성을 고려하여 안정도해석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광양제철소내의 전력계통에 대하여 온라인 안정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안정도 해석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일정임피던스 부하로 취급되는 전동기를 동적인 모델로 취급하여 사고 시 전동기의 동적응답을 반영하였다.
  • 따라서 발전기와 전동기의 상호 영향이 제철소 계통의 안정운전에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양제철소의 발전기, 전동기 그리고 한전계통과 연계하여 온라인으로 안정도를 모의한다.

가설 설정

  • 798 [pu]이다. 고장 제거시간은 0.1s 로 가정했다. 계통의 모든 초기치는 광양제철소 전력계통 특정 시점의 실제 운전 데이터이다.
  • 이러한 일련의 동작이 Intouch 화면 내에서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 G1과 3번 모선사이의 3상 단락사고를 가정하고 시뮬레이션 한 경우를 예로 든다. 발전기는 LNG발전기를 제외한 14대의 동기발전기를 고려했고, 전동기는 동기전동기로서 일정임피던스로 고려한 경우와 동적응답을 고려한 경우를 비교한다.
  • 본 논문의 안정도 모의에서는 선로의 제약이나, 한전모선의 용량제약을 설정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전동기의 동적특성이 안정도에 많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 안정도 모의조건은 제철소의 임의의 운전상태에서 인터페이스화면의 임의의 선로를 클릭함으로써 안정도 모의조건을 입력하고 그 선로에 3상 단락사고를 가정한다. 이러한 일련의 동작이 Intouch 화면 내에서 이루어진다.
  • 65[MVA] 이다. 전동기에 걸린 부하는 일정한 것으로 가정했다. 사고 후 발전기 G1이 계통에서 분리되더라도 나머지 발전기들이 동기화를 유지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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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체지향적 모델링이란? 그림 1은 발전기 안정도 해석을 위한 객체지향적 모델링 단계[2-3]를 나타낸 것이다. 객체지향적 모델링은 대상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모듈을 프로그램에서 객체화하여 이들을 상호 연결하여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시스템의 변화에 유연하기 때문에 복잡한 시스템의 해석에 유리하다.
객체지향적 모델링은 어디에 사용 시, 유리한가? 객체지향적 모델링은 대상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모듈을 프로그램에서 객체화하여 이들을 상호 연결하여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시스템의 변화에 유연하기 때문에 복잡한 시스템의 해석에 유리하다.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객체지향적 모델링 방법 과정은? 예로서 ˙x= x + y + xy의 미분방정식으로 모델링 되는 시스템이 있다면,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객체지향적 모델링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주어진 식에서 방정식을 살펴보면 두 번의 덧셈과 한 번의 곱셈이 필요하고 이들의 결과를 적분해서 미분방정식을 해를 구한다. 따라서 덧셈을 하는 객체, 곱셈을 하는 객체 그리고 적분을 하는 객체를 컴퓨터 프로그램 상에서 구현하고 이를 이진 트리를 연결하면 시스템의 모델링이 완성되는 것이다. 즉 아날로그 컴퓨터 방식을 디지털 컴퓨터에서 구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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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i-Ho Park, Young-Sik Baek, Jae-Yong Lee and Jung-Hun Shin, "Digital Computer Simulator Using Object-Oriented Method", Trans. KIEE vol. 45, no. 10, pp. 1387-1393, Oct 1996. 

  2. Ji-Ho Park and Young-Sik Baek, "The Power System Stability Analysis Method Using Object-Oriented Programming"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Engineering(ICEE '98), Kyungju, Korea, Vol. 2. pp. 285-288, July, 1998. 

  3. P. Kundur, Power System Stability and Control, McGraw-Hill, 1994. 

  4. SIEMENS, "Power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Power System Planning", FINAL REPORT PART1:REPORT, 1996. 

  5. SIEMENS, "Power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Power System Planning", FINAL REPORT PART3:DATA DOCUMENTATIO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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