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생성 전략과 피드백이 중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자기 효능감 및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and Feedback on Science Achievement, Self-efficiency and Perception of the Class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6 no.5, 2012년, pp.648 - 657  

문성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미혜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지화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윤석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제 생성 전략과 피드백 방법이 중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자기 효능감 및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대도시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3개 반을 대상으로 비교 집단은 전통적인 수업과 교사가 배부한 학습지의 문제를 풀도록 하였고, 실험 집단 1, 2는 전통적인 수업을 받은 후 문제를 생성하고 동료에 의한 피드백과 교사에 의한 피드백을 각각 받도록 하였다. 수업 전 자기 효능감 검사가 실시되었으며 수업 후에는 과학 성취도, 자기 효능감 및 수업에 대한 인식 검사가 이루어졌다. 결과 분석을 위하여 공분산분석, 다변량 공분산분석과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성취도에 있어서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들 간에는 큰 차이가 있었으나(p<.01), 실험 집단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p>.05). 둘째,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에 비해 자기 효능감에서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으며(p<.01), 실험 집단 1은 자기 효능감의 하위 영역 중 자기조절 부분에서(p<.01), 실험 집단 2는 과제 난이도 선호 부분에서(p<.01)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문제를 생성한 후 교사에 의한 피드백을 받은 실험 집단 2가 동료에 의해 피드백을 받은 실험 집단 1에 비해 수업에 대한 인식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examined for the effects of question generating strategy and feedback(teacher feedback and student peer reviews) on science achievement, self-efficiency and perception of the class in the middle school. Three classes of middle school 1st grade in a city were sampled for the study.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한 내용에 대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도록 하고, 이것에 대해 학생 상호간이나 교사가 주는 피드백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된 피드백의 유형에 따라 수업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조사하여 보다 긍정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한 내용에 대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도록 하고, 이것에 대해 학생 상호간이나 교사가 주는 피드백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된 피드백의 유형에 따라 수업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조사하여 보다 긍정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의 질문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의 질문은 문제를 탐색하고 다른 사람과 생각을 나누며, 지식을 구조화시켜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해 주므로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3 또한 학생들은 질문을 하면서 어떤 문제를 더 깊이 생각하고 의미를 찾으며 새로운 생각을 친숙한 개념에 연관시키기도 한다.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피드백은 평가와 재투입의 과정으로 어떤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흐름이나 개방된 체제가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유지하여 그 체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피드백은 학습자가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반응이라고 불리어지며,17 학습자의 반응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은 학습자들의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강력한 학습 촉진제로 간주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Laszlo, A.; Castro, K. Edu. Tech. 1995, 35(2), 7. 

  2. Kim, J. S. J. Element. Edu. 1995, 6, 212. 

  3.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Advancement of Science)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3. 

  4. King. A. Am. Edu. Res. J. 1994, 31(2), 338. 

  5. Chin, C.; Brown. D. E. International J. Sci. Edu. 2002, 24(5), 521. 

  6. Dillon, J. T. J. Curr. Stu. 1998, 20(3), 197. 

  7. Choi, K. H.; Park, J. Y.; Choi, B. S.; Nam, J. H.; Choi, K. S.; Lee, K. S. J. Korea Assoc. Sci. Edu. 2004, 24(6), 1039. 

  8. Kim, J. M. Bull. Sci. Edu. 1995, 25, 107. 

  9. Yang, M. K. J. Edu. Res. 1995, 33, 95. 

  10. King, A. Contemp. Edu. Psych. 1989, 14(4), 1. 

  11. King. A. Am. Edu. Res. J. 1990, 27(4), 307. 

  12. King, A.; Staffieri, A.; Adelgais, A. J. Edu. Psych. 1998, 1, 134. 

  13. Lee, Y. O. The Effects of Learning on Question Generating Class between Students in the Class. Ph.D Thesis, Kookmin University, 1999. 

  14. Baird, J. R..; Mitchell, I. J. Improving the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An Australian Case-Study The PEEL Project; Monash University: Melbourne, 1986. 

  15. Lee, Y. O. J. Edu. Psych. 2001, 15(4), 423. 

  16. Jung, E. J.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Questioning Strategy 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in Middle School.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8. 

  17. Charles, C. M. Individualizing Instruction; The C. M. Mosby Co: London, 1980. 

  18. Billings, D. M.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for Health Professionals; Appleton-Century-Crofts: Connecticut, 1986. 

  19. Yoon, S. K. Res. Bull. Seoul Nation. Univ. Sci. Tech. 1994, 39, 227. 

  20. Bandura, A. Psych. Rev. 1977, 84, 191. 

  21. Whang, S. E.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 Efficacy and the Students' Self-efficacy and ALT.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5 

  22. Jeon, J. K.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nd Perception on Feedback According to Feedback Provider. Master Thesis, Chongju National University, 2004. 

  23. Park, H. M.; Paik, S.H. J. Korea Assoc. Sci. Edu. 2001, 21(1), 22. 

  24. Bloom, B. 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David McKay: New York, 1956. 

  25. Kim, A. Y.; Park, I. Y. J. Edu. Res. 2001, 39(1), 95-123. 

  26. Park, H. J. How Perfectionism Relates to Test Anxiety: Testing a Mediation Model of Academic in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27. Choi, J. H. The Effects of Feedback in Self 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2. 

  28. Yoon, K. M. Effects of Feedback Types in Laboratory Reports Assessment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29. Bandura, A. Edu. Psych. 1993, 28(2), 117. 

  30. Lee, H. J.; Choi, K. H.; Nam, J. H. J. Korea Assoc. Sci. Edu. 2000, 20(3), 4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