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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아동기의 자원 절약행동에 관한 연구

The Resource-Saving Behavior of Children's stage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among children and attempts to identify the variables-among socio-demographic, socio-environmental, and consumer attitude variables-that are most influential on this behavi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in 2010, following a preliminary study, and the data was garnered from 500 questionnaires that were distributed to elementary students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a number of statistical methods, including frequencies, percentiles, means, standard deviation, Cronbach's coefficien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18.0.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level of resource-saving behavior of children was found to be 3.6 out of 5, indicating relatively rational behavior. Second, the variables that were found to have the greatest influence on children's resource-saving behavior were lower allowance, higher levels of education on the role of consumption, and more active socialization in childhood. Therefore, these variable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when teaching children how to establish resource-saving behavior in their daily living.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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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원 절약행동의 차이 및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원 절약행동의 차이 및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4-6학년 대상 아동기에 대한 자원 절약행동수준과 관련 변인들을 조사 분석하여 녹색 성장시대 아동기의 자원 절약의식을 확산하고, 자원절약에 대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4-6학년 대상 아동기에 대한 자원 절약행동수준과 관련 변인들을 조사 분석하여 녹색 성장시대 아동기의 자원 절약의식을 확산하고, 자원절약에 대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모색하고자 한다.

  • 아울러 자원을 절약하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물을 절약하기, 장바구니 사용 등 작은 실천으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최근 소비자는 환경 문제해결을 위해 이제 일상생활에서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적극적 소비행동의 중요성을 계선자와 김경미(2010)는 강조하면서, 우리는 누구나 변화의 주체가 되어, 작은 실천으로 녹색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자원을 절약하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물을 절약하기, 장바구니 사용 등 작은 실천으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아동기의 경우, 소비자 사회화 유형중 모방, 강화, 사회적 상호작용이 빈번할수록 아동의 자원 절약행동 수준도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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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 집단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 집단을 뭐라하는가?
프리틴(Preteen)

최근에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하는 프리틴(Preteen)이라는 새로운 소비 집단이 급부상하면서, 기업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소비를 촉진하는 유통전략을 세워, 패션, 미용, 인터넷 포털, 게임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박정현, 2005). 아동의 소비시장은 고급화, 다양화가 촉진되면서, 남의 눈에 띄고자하는 아동 소비의 증가로 과소비, 과시소비 등 합리적이지 못한 아동의 소비 행태가 나타나기도 한다고 김인숙(2002)은 보고하고 있다.

환경 보존 및 자원절약
환경 보존 및 자원절약에 대해 정부가 하는 노력은?
새로운 국가의 비전으로 녹색 성장정책을 제시하면서 각 가정에서 일회용품사용 자제와 더불어 쓰레기 분리수거, 자원 재활용하여 사용하도록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요하고 있다

최근 환경 위기와 자원 위기에 대한 의식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환경 보존 및 자원절약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정부에서도 새로운 국가의 비전으로 녹색 성장정책을 제시하면서 각 가정에서 일회용품사용 자제와 더불어 쓰레기 분리수거, 자원 재활용하여 사용하도록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요하고 있다.

아동기의 소비특성
이기춘이 정리한 아동기의 소비특성은?
첫째, 계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가계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자녀수의 감소로 인해 가정에서 아동의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아동이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둘째, 과잉 보호적이고, 지나치게 허용적이라 구매욕구가 일단 발생하면 욕구 충족 행동을 연기시키지 못하며, 셋째, 텔레비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광고 상품을 소유하려는 욕구가 커지게 되므로 비합리적인 소비 행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하였다

또한 이기춘(1999)도 아동기의 소비특성을 몇 가지로 정리하고 있는데, 첫째, 계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가계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자녀수의 감소로 인해 가정에서 아동의 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아동이 쓸 수 있는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둘째, 과잉 보호적이고, 지나치게 허용적이라 구매욕구가 일단 발생하면 욕구 충족 행동을 연기시키지 못하며, 셋째, 텔레비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광고 상품을 소유하려는 욕구가 커지게 되므로 비합리적인 소비 행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하였다. 그러나 아동들은 가정에서 소비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충분하지 못하여 소비에 대한 역할 수행이 미흡함을 이기춘(1999)은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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