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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관제시스템의 정보보안에 대한 고찰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2 no.5, 2012년, pp.35 - 39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광역도시철도연구실) ,  이영수 ((주)테크빌 연구소)

초록

철도시스템은 시설, 차량, 역사, 전기, 신호통신 등 거의 모든 분야가 통합되어 상호 유기적으로 동작함으로써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운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철도에 처음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도입한 열차운행제어 설비인 관제시스템은 선구를 운행하는 모든 열차에 대하여 중앙에서 원격 감시 및 제어를 수행함과 동시에 열차운행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각 분야별로 전송하여 열차 운행의 정시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설비이다. 따라서, 관제시스템은 열차운전 통제 및 감시의 일관성, 효율성, 적시성을 기하여 열차의 안전운행 확보와 지연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열차운행의 중요설비인 관제시스템은 국가 보안시설로 평상시는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될 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외부로부터의 침입방지 및 보안 대책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현안이므로 관제시스템에 대한 보안 위협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보안대책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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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TC시스템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칩입에 대해 분석하며, 이에 대한 보안대책 및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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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C 시스템에 대한 접근 2가지 방법은? ① 연계되는 외부시스템을 통한 접근 : CTC시스템은 관제에 필요한 정보를 송․수신하기 위해, 외부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므로 이들 시스템을 통한 접근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콘솔 장치로의 접근 :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장치의 USB 포트 등을 통한 바이러스의 침투
철도에서는 열차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시스템의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을 차단하고 있는가? 철도에서 열차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시스템의 보안을 확보하기 위하여 일반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고 보호용 자가 통신망을 구축하여 외부로부터의 접근이나 비정상적인 침입 및 비인가자에 대한 시스템의 접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관제시스템은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함으로 인하여 타 설비와의 인터페이스가 필수불가결하다, 따라서, CTC 시스템에 대한 접근은 크게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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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G. Sciutto, "State of Art of Computer Application to the Railway Traffic Control and Automation", COMPRAIL'98. 

  2. 정종덕, 이영훈 외, "도시철도 스마트 관제 구축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858-1865, 2012. 5. 

  3. 전현덕, "철도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및 경영",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8권 제3호, pp. 57-69, 2005. 9. 

  4. 철도청, CTC장치:경부고속철도 신호설비, 2007. 

  5. 한국철도시설공단, 경부고속철도 2단계 CTC구축제안요청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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