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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2 no.5, 2012년, pp.35 - 39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광역도시철도연구실) , 이영수 ((주)테크빌 연구소)
철도시스템은 시설, 차량, 역사, 전기, 신호통신 등 거의 모든 분야가 통합되어 상호 유기적으로 동작함으로써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운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철도에 처음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도입한 열차운행제어 설비인 관제시스템은 선구를 운행하는 모든 열차에 대하여 중앙에서 원격 감시 및 제어를 수행함과 동시에 열차운행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각 분야별로 전송하여 열차 운행의 정시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설비이다. 따라서, 관제시스템은 열차운전 통제 및 감시의 일관성, 효율성, 적시성을 기하여 열차의 안전운행 확보와 지연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열차운행의 중요설비인 관제시스템은 국가 보안시설로 평상시는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될 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외부로부터의 침입방지 및 보안 대책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현안이므로 관제시스템에 대한 보안 위협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보안대책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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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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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C 시스템에 대한 접근 2가지 방법은? | ① 연계되는 외부시스템을 통한 접근 : CTC시스템은 관제에 필요한 정보를 송․수신하기 위해, 외부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므로 이들 시스템을 통한 접근 ②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콘솔 장치로의 접근 :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장치의 USB 포트 등을 통한 바이러스의 침투 | |
철도에서는 열차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시스템의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을 차단하고 있는가? | 철도에서 열차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시스템의 보안을 확보하기 위하여 일반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고 보호용 자가 통신망을 구축하여 외부로부터의 접근이나 비정상적인 침입 및 비인가자에 대한 시스템의 접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관제시스템은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함으로 인하여 타 설비와의 인터페이스가 필수불가결하다, 따라서, CTC 시스템에 대한 접근은 크게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
G. Sciutto, "State of Art of Computer Application to the Railway Traffic Control and Automation", COMPRAIL'98.
정종덕, 이영훈 외, "도시철도 스마트 관제 구축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858-1865, 2012. 5.
전현덕, "철도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및 경영", 한국철도학회 철도저널, 제8권 제3호, pp. 57-69, 2005. 9.
철도청, CTC장치:경부고속철도 신호설비, 2007.
한국철도시설공단, 경부고속철도 2단계 CTC구축제안요청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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