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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간과 위치 정보 기반의 차량 블랙박스 영상물 수집 기법
Video Data Collection Scheme From Vehicle Black Box Using Time and Location Information for Public Safety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2 no.4, 2012년, pp.771 - 783  

최재덕 (ETRI 부설연구소) ,  채강석 (숭실대학교) ,  정수환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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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회 안전망 서비스 구축의 일환으로 블랙박스 영상물 수집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사회 감시 시스템으로 사용되는 고정형 CCTV와 차량 블랙박스 영상물 수집 시스템은 녹화되는 모든 영상물들을 중앙 센터에 전송하기 때문에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네트워크 트래픽량 및 서버의 저장 용량 부담 문제점이 있다. 제안 기법은 주행 및 주차 중 상시 녹화 기능이 있는 블랙박스에서 촬영된 영상을 각종 범죄 수사 및 예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건 사고 발생 시간 및 GPS 위치 정보에 해당하는 영상물만을 선택 수집한다. 제안기법은 사건 사고 관련 영상물들만 수집하기 때문에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네트워크 트래픽 과다 발생 및 영상물 저장 용량 부담 문제를 완화한다. 또한 블랙박스 영상물 전송 서비스 구현 및 실험을 통해 제안 서비스가 실현 가능함을 보여준다. 향후 제안 서비스가 사회 안전 감시 시스템으로써 종합적인 도시 관제기능을 수행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며, 범법행위를 사전에 단속하여 공공시설물과 국민의 재산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scheme to collect video data of the vehicle black box in order to strengthen the public safety. The existing schemes, such as surveillance system with the fixed CCTV and car black box, have privacy issues, network traffic overhead and the storage space problems because all v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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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영상물을 각 종 사건 사고에 활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블랙박스 영상물 수집 기법을 제안한다. 기본 아이디어는 사건 사고 발생 시간 및 위치 정보를 사용하여 임의의 블랙박스 기기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물들을 수집하는 것이다. 중앙서버에서 시간과 GPS 위치 정보를 알려주면 각 블랙박스 기기에서 저장하고 있는 영상물 중 시간과 GPS 위치 정보에 해당하는 영상물만 선택하여 중앙 서버에 전송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영상물을 각 종 사건 사고에 활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블랙박스 영상물 수집 기법을 제안한다. 기본 아이디어는 사건 사고 발생 시간 및 위치 정보를 사용하여 임의의 블랙박스 기기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물들을 수집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영상물을 사건 사고에 활용한 사회 안전망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제안서비스의 기본 아이디어는 사건 사고의 시간 및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임의의 블랙박스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물들을 수집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활용 사례 1 : 주택가 A지역에서 강력 범죄가 새벽 2시경에 발생하였다고 가정할 때, A 주택가 골목길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 블랙박스들로부터 새벽 2시 전후의 영상들을 수집하여 분석하면 용의자의 신원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포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A 주택가 주변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 운전자들은 새벽 2시경에 강력 범죄가 발생했는지 여부를 인지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물들은 범죄 수사에 중요한 수사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 활용 사례 2 : 직장인 B씨가 퇴근 이후에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고 가정할 때, B씨 직장주변 지역 퇴근 시간대에 녹화된 블랙박스 영상물들을 수집하여 분석하면 B씨가 택시에 승차하는 모습 등의 정황을 확보하여 수사에 활용할 수 있다. 활용 사례 1과 같이, B씨의 택시 승차장면이 녹화된 블랙박스의 차량 운전자는 B씨 실종 사건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못한 상황이다.
  • 활용 사례 4 : 서울의 한 아파트 10층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하였다고 가정할 때,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차량들 또는 아파트 정문을 지나가던 차량들 블랙박스로부터 영상물들을 수집하여 분석하면 D씨가 석유통을 들고 걸어가는 모습 등을 확보하여 수사에 활용할 수 있다.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블랙박스 영상물을 제공한 차량 운전자들은 블랙박스 영상자료가 방화사건 단서에 활용될 것으로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다.
  • [그림 4]는 Passive 모드의 영상물 수집 기법 흐름도이다. 먼저, 중앙 센터에서는 사전에 접수 받은 사건․사고들의 필요 영상물들을 수집하기 위해 사건․사고 시간 및 GPS 위치 정보들을 DB에 입력 및 저장하였음을 가정한다. 블랙박스 클라이언트는 사전에 설정된 영상물 수집 정보 요청 타이머의 만료 또는 기기들의 전원이 켜질 때 중앙 서버에 접속하여 시간과 위치 정보로 구성된 사건․사고 목록을 요청한다.
  • 최종적으로 N 개의 목록 중 시간과 위치 정보 범위에 존재하는 K (0≦K≦L) 개의 영상물들을 운전자의 동의를 얻어 중앙 서버에 전송한다. 운전자의 동의는 블랙박스 기기의 경우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연동되며, 네비게이션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한다. 운전자 동의는 운전자로 하여금 영상물 제공 사실을 인지하고, 영상물 제공에 따른 운전자의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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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영상 블랙박스는 무엇인가? 차량용 영상 블랙박스는 주행 중이거나 충돌 사고발생 시 사고영상을 촬영 및 저장하는 제품으로 저장된 영상을 통해 사고의 원인이나 책임 소재를 확인하기 위한 기기이다. [그림 1]은 차량용 영상 블랙박스 기기들과 블랙박스 PC 전용 뷰어를 통해 보는 녹화장면의 한 예이다.
CCTV는 어떤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가? 각 종 강력 범죄 및 테러 위협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국가적으로 사회 안전망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CCTV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CCTV는 방범용, 어린이보호용, 재난감시용, 교통단속용, 시설물관리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사회 안전망 구축에 있어서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1-3]. 최근에는 비디오 영상 감시 기술의 발달로 범죄자 행동패턴 인식 기능, 카메라 자동 추적기능, 전자지도 연계기능 등 CCTV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범죄 및 사고현장을 과학적으로 감시한다[4].
블랙박스 영상물들을 사회 감시 영상 자료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차량용 블랙박스가 주행 및 주차 중 상시 녹화기능을 통해 주변 상황을 촬영하면서 새로운 모바일 CCTV로 각광받고 있다. 블랙박스 영상물은 차량 사고 원인 파악뿐만 아니라, 범죄 발생 지역에서 녹화된 영상물 수집을 통해 수사의 실마리를 해결할 수 있는 단서 확보용으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블랙박스 영상물들을 사회 감시 영상 자료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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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T.D. Raty, "Survey on Contemporary Remote Surveillance Systems for Public Safety,"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 Part C: Applications and Reviews, 40(5), pp. 493-515, 2010. 

  2. N. Buch, S. Velastin, and J. Orwell, "A Review of Computer Vision Techniques for the Analysis of Urban Traffic,"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2(3), pp. 920-939, 2011. 

  3. 이한덕, 이상일, 조대근, 최정민, 박능수, "CCTV 시스템 응용 사례 및 동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14(3), pp. 19-27, 2010년 9월. 

  4. 유장희, 문기영, 조현숙, "지능형 영상보안 기술현황 및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3(4), pp. 80-88, 2008년 8월. 

  5. 대한민국 특허 등록 10-727591, CCTV 탑재차량 및 고정식 CCTV를 이용한 대도시의 양방향 통신중계장치, 2007. 

  6. 윤장혁, 김진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동차 영상블랙박스 시스템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8(10), pp. 135-142, 2010년 10월. 

  7. 원형철, 최준영, "안드로이드 기반 자동차 블랙박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9(8), pp. 17-24, 2011년 8월. 

  8. 대한민국 특허 등록 10-525172, 차량의 안전을 위한 영상 보안 제공 장치 및 방법, 2005. 

  9. X. Li, H. Huang, X. Yu, W. Shu, M. Li, and M. Wu, "A new paradigm for urban surveillance with vehicular sensor networks," Computer Communications, 34(10), pp. 1159-1168, July 2011. 

  10. L. Liu, Z. Li, and E.J. Delp, "Efficient and Low-Complexity Surveillance Video Compression Using Backward-Channel Aware Wyner-Ziv Video Coding,"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19(4), pp. 453-464, April 2009. 

  11. H. Sohn, D. Neve, and Y. Man Ro, "Privacy Protection in Video Surveillance Systems: Analysis of Subband-Adaptive Scrambling in JPEG XR,"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21(2), pp. 170-177, Jan. 2011. 

  12. F. Dufaux and T. Ebrahimi, "Scrambling for Privacy Protection in Video Surveillanc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18(8), pp. 1168-1174, July 2008. 

  13. M. Raya and J.P. Hubaux, "The security of vehicular ad hoc networks," Proc. The Third ACM Workshop on Security of Ad Hoc and Sensor Networks (SASN 2005), 2005. 

  14. M. Raya, P. Papadimitratos, and J.P. Hubaux, "Securing Vehicular Communications,"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13(5), pp. 8-15, Oct. 2006. 

  15. 김윤규, 김범한, 이동훈,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무결성 보장기법," 정보보호학회논문지, 19(6), pp. 49-61, 2009년 12월. 

  16. 김무섭, 최수길, 정치윤, 한종욱, "차량용 블랙박스 보안 이슈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7(4), pp.123-129,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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