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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지역 학교의 휘발성유기화합물 평가
The Assessment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at Schools in the Ulsa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1, 2012년, pp.114 - 121  

정종현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보건학부) ,  이사우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보건학부) ,  피영규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보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centrations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at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Ulsan and its surroundings. Methods: To assess the hazardous chemicals of the 66 classrooms in the 22 schools, the 6 volatile organic compounds such as T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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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울산 지역에 위치한 학교의 교실에서 발생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을 학교 등급, 지역별로 농도 분포 특성을 파악하고 설립연도별 농도차이를 분석하여, 향후 학교 내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저감 및 공기질의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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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실의 실내공기질에 영향을 주는 물질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교육열로 인하여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 내에서 생활하고 있어 교실의 실내공기질 관리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양원호, 2009). 교실의 실내공기오염에 영향을 주는 물질로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포름알데히드(HCHO), 다환성방향족 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환경성담배연기(Environmental Tobacco Smoke, ETS),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황(SO2), 오존(O3),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등의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라돈(Radon) 및 진드기 등이 있다(Franklin, 2007; Asmore & Dimitroulopoulou, 2009). 이에 우리나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학교보건법에 교사 안에서의 공기의 질에 대한 유지기준을 설정하여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총부유세균, 낙하세균,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라돈, 총휘발성유기화합물, 석면, 오존, 진드기 11개 오염물질 항목에 대하여 관리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실내공간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로 인한 대표적인 건강영향은 신경학적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새로 건축되었거나 리모델링된 학교 교실의 건축자재, 마감재, 책상 및 의자에서 공기 중으로 방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실내공간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로 인한 대표적인 건강영향은 신경학적 증상으로 두통, 정신혼란, 사고력 저하 및 점막건조(Mølhave et al., 1985, Mendell & Health, 2005)와 집중력 저하와 피로(Otto et al., 1992)이며, 코 부위의 비점막 비후, 비울혈 및 염증유발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Mølhave et al.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무엇에서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가?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새로 건축되었거나 리모델링된 학교 교실의 건축자재, 마감재, 책상 및 의자에서 공기 중으로 방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실내공간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로 인한 대표적인 건강영향은 신경학적 증상으로 두통, 정신혼란, 사고력 저하 및 점막건조(Mølhav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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