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창조환경을 위한 미니클러스터 네트워크 주체들 간의 구조적.공간적 특성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The Structural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Network Actors in Mini Cluster for Creative Milieu: The Case of Digital Media City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활동의 기관별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네트워크의 활동은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창조환경에서 상호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분석하였다.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활동에 참가하는 주체들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주체들이 속한 기관별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네트워크의 분석에서 들어나지 않는 창조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입증하였다. 먼저 디지털미디어시티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으로 정부주도형 클러스터 구축이 네트워크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각 기관들 사이의 네트워크에서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들 중에서도 이종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네트워크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미니클러스터의 참가자들은 각각의 미니클러스터 단위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른 활동에 중복하여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의 활동은 발전 초기의 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분석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창조환경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벤처기업의 경우 특히 기반시설에 만족하고 있고, 대학관련 종사자들은 환경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공정성을 위한 시설, 예를 들면 장애우나 아이들을 위한 시설 등은 부족한 것으로 들어났다.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 사례를 통해 본 창조환경에서 미니클러스터 활동의 기관별 특성을 고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활동의 기관별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네트워크의 활동은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창조환경에서 상호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분석하였다.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활동에 참가하는 주체들의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주체들이 속한 기관별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네트워크의 분석에서 들어나지 않는 창조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입증하였다. 먼저 디지털미디어시티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으로 정부주도형 클러스터 구축이 네트워크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각 기관들 사이의 네트워크에서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들 중에서도 이종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네트워크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미니클러스터의 참가자들은 각각의 미니클러스터 단위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른 활동에 중복하여 참여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의 활동은 발전 초기의 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분석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창조환경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벤처기업의 경우 특히 기반시설에 만족하고 있고, 대학관련 종사자들은 환경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공정성을 위한 시설, 예를 들면 장애우나 아이들을 위한 시설 등은 부족한 것으로 들어났다.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 사례를 통해 본 창조환경에서 미니클러스터 활동의 기관별 특성을 고찰하여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Many policy makers believe that geographically clustered business activities, in order to stimulate regional innovation, are the keys to development. Underlying the assumption between cluster and development, mere co-located forms engaged in innovative process helped from knowledge transmission loca...
Many policy makers believe that geographically clustered business activities, in order to stimulate regional innovation, are the keys to development. Underlying the assumption between cluster and development, mere co-located forms engaged in innovative process helped from knowledge transmission locally. To address the constraints of creative economy, creative milieu require networking to support innovation activities. This paper examines the development of the mini cluster reconsidered in creative milieu that shifted environment development through network activities. It shows that the powerful node get more powerful, weak node get weaker in institutional network. Moreover, the significant of cluster in creative milieu is that brings out synergy to spill over knowledge through inter-relationship based on face-to-face meeting. Creative milieu benefits from and contributes to the competitiveness of the city, they are also embedded in its network activities.
Many policy makers believe that geographically clustered business activities, in order to stimulate regional innovation, are the keys to development. Underlying the assumption between cluster and development, mere co-located forms engaged in innovative process helped from knowledge transmission locally. To address the constraints of creative economy, creative milieu require networking to support innovation activities. This paper examines the development of the mini cluster reconsidered in creative milieu that shifted environment development through network activities. It shows that the powerful node get more powerful, weak node get weaker in institutional network. Moreover, the significant of cluster in creative milieu is that brings out synergy to spill over knowledge through inter-relationship based on face-to-face meeting. Creative milieu benefits from and contributes to the competitiveness of the city, they are also embedded in its network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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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원자료의 기관에 각각 주소를 코딩한 후 기관의 지리적 근접성을 확인하였다. 기관의 네트워크 측면에서 미니클러스터에 참가하는 기관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상호 관계를 맺었는지 분석하였다.
이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네트워크가 창조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결과 나타난 각 기관들의 역할에서 실질적으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창조환경에 만족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창조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에서의 기관별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미디어산업의 집적 공간이자 M&E클러스터인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혁신 주체간 산학연관 네트워크의 특성을 구조적 및 공간적으로 분석한 연구로써 산업네트워크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 의미가 있다.
창조 환경에 관한 아이디어를 보충하기 위해 디지털미디어시티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관별 행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네트워크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의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주요 사업체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미디어시티 클러스터 내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 활동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는 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도형성과정에 나타나는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서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본 연구들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한 지식의 유출효과로 인해 기업에 실질적으로 유익한 정보를 더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설문조사 내용을 통해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효율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네트워크가 창조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네트워크 활동을 기관별로 나누어 구조적, 공간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창조환경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관별(사업체, 대학, 정부, 연구소) 주체 간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구조를 나타내고, 이들의 특성과 각 네트워크의 위상과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창조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에서의 기관별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또한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동적인 네트워크를 구조적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기관별 역할과 특징에 대해 고찰 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SMI(Segregation matrix index)와 E-I(Externalinternal index), Cohesion index는 그룹분석에 활용되는 지표로서 개별속성단위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네트워크의 밀도, 링크수, 집중도를 기준으로 다른 그룹과 상대적으로 비교한다(Cyram, 2007). 이 연구에서는 기관별 그룹밀도를 분석하여 네트워크내에서 각 기관의 역할을 알아보고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사례로 이들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네트워크의 혁신활동과 이들이 창조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벤처기업과 대학에 속한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이종 간의 네트워크에 관심이 많았다.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미니클러스터를 통한 네트워크 활동의 기관별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디지털미디어시티 사례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하지만 더 나아가 실질적으로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만족도나 효율성에 대한 의견을 기반으로한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는데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학습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클러스터 내의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고, 실질적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창조환경의 실효성을 뒷받침해 주었다.
이 설문조사 내용을 통해 창조환경에서 네트워크 효율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네트워크가 창조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결과 나타난 각 기관들의 역할에서 실질적으로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창조환경에 만족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는 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도형성과정에 나타나는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서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본 연구들이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네트워크 활동을 기관별로 나누어 구조적, 공간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창조환경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관별(사업체, 대학, 정부, 연구소) 주체 간 네트워크를 나타내는 구조를 나타내고, 이들의 특성과 각 네트워크의 위상과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창조환경에서 미니클러스터를 통한 네트워크 활동의 기관별 구조적·공간적 특성을 디지털미디어시티 사례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네트워크 활동으로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지식을 나누기 위해 직접대면(face-to-face)을 통해 만나는 관계로 한정하였고, 이러한 네트워크 활동에 참가하는 주체들의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구조적, 공간적 특성에 대해 기관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창조 환경에 관한 아이디어를 보충하기 위해 디지털미디어시티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관별 행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네트워크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의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학습을 기반으로한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동적인 네트워크를 기관별로 구분하여 분석 하였다.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관주체간망을 지도화하고 중심적 역할을 하는 주체를 도출하여 그 구조를 살펴보았다.
다섯 번째 단계로는 분석결과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창조환경으로의 발전단계에서 보이는 네트워크의 효율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관별로 구분하여 총 60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기간은 2010년 11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실시하였고 장소는 디지털미디어시티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는 각 미니클러스터에 참가자들의 리스트를 가지고 네트워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을 위해 필요한 자료는 행위자에 관한 자료로서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내부 자료를 받았고, 부족한 자료를 보충하기 위해 네트워크 활동에 관한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는 디지털미디어시티내의 네트워크 활동을 알아보기 위해 디지털미디어시티지원 본부를 방문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디지털미디어시티와 같은 클러스터 내에서의 네트워크 활동의 중요성과 지금까지의 활동의 성과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에 관한 정보를 얻고 연구테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였다.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학습을 기반으로한 정적인 클러스터 내에서의 동적인 네트워크를 기관별로 구분하여 분석 하였다.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관주체간망을 지도화하고 중심적 역할을 하는 주체를 도출하여 그 구조를 살펴보았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기관별 구조적 특성과 공간적 분포를 분석하여 네트워크상에서 역할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가지고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았지만, 클러스터 내의 네트워크 자체의 실효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총 기간은 2010년 11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실시하였고 장소는 디지털미디어시티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몇몇의 주요 기관에 속한 사람들과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클러스터 내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창조환경구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원자료를 구축한 후 자료를 바탕으로 기관의 속성을 기관별로 구분하여 산업, 정부, 협의회, 중소기업, 벤처기업 그리고 대학 등으로 분류하여 가공하였다. 또한 원자료의 기관에 각각 주소를 코딩한 후 기관의 지리적 근접성을 확인하였다. 기관의 네트워크 측면에서 미니클러스터에 참가하는 기관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상호 관계를 맺었는지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 사용한 주요 용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창조환경은 클러스터 내에서의 비공식활동을 통해 일어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조성되는 환경(milieu)로서 이 논문에서는 상호 학습을 통해 일어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미니클러스터는 네트워크 협의체로서 산업단지 클러스터 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산업지원체계와 현장 중심의 연구개발 역량을 확충하는 사업의 추진체로서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미니클러스터 활동에 참여하는 기관을 각각의 기관별 역할과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대학, 정부, 사업체, 연구소로 구분하여 기관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들의 네트워크 활동은 클러스터 안에서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친목을 위한 활동의 목적을 넘어서 주기적 만남을 통해 정보를 나누는 곳이며, 비공식적 만남을 통해 암묵지를 통한 기술의 발전을 꾀하는 모임으로 알려져 있다.
미니클러스터의 네트워크 데이터를 인접행렬(adjacent matrix)로 변환하고, 연구의 목적에 따라 노드에 속성을 부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체계는 기관별로 나누어 네트워크의 구성 기관별로 구분하였다.
또한 기관별 구조적 특성과 공간적 분포를 분석하여 네트워크상에서 역할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가지고 구조적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았지만, 클러스터 내의 네트워크 자체의 실효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으로는 미니클러스터 활동, 만남의 장소, 다른 분야와의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보았고, 창조환경에 대해서는 인프라, 환경, 비즈니스서비스, 사회공평성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질문으로 디지털미디어시티에서 일하고 있는 60명의 응답자를 기관별(대학, 중·대규모의 사업체, 벤처기업, 정부)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본 테이터를 구축하였다. 개별사업과 주관기관을 포함한 참여기관사이의 관계성 유무를 설정하여 참여기관의 범위는 미니클러스터 활동의 참가자들이다.
미니클러스터의 네트워크 데이터를 인접행렬(adjacent matrix)로 변환하고, 연구의 목적에 따라 노드에 속성을 부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체계는 기관별로 나누어 네트워크의 구성 기관별로 구분하였다. 연결망은 비방향성 그래프(undirected graph)로 표기하였다.
이 연구는 원자료를 구축한 후 자료를 바탕으로 기관의 속성을 기관별로 구분하여 산업, 정부, 협의회, 중소기업, 벤처기업 그리고 대학 등으로 분류하여 가공하였다. 또한 원자료의 기관에 각각 주소를 코딩한 후 기관의 지리적 근접성을 확인하였다.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네트워크 활동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목적에 부합하게 암묵지를 통한 지식과 정보의 전달을 위한 직접 대면(face-to-face)과 오프라인에서 주기적으로 만나는 활동으로 제안을 두었다. 또한 미니클러스터는 클러스터 내에서 학습을 기반으로 주기적으로 만나 이종 사업체들 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이다.
또한 미니클러스터는 클러스터 내에서 학습을 기반으로 주기적으로 만나 이종 사업체들 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해 오랜 기간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개인적 신뢰(personal trust)가 쌓이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해 기관별로 구분하여 산업체, 정부, 연구소 그리고 대학 등으로 기관을 분류하여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았고, 공간적 집적에 대한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해 오랜 기간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개인적 신뢰(personal trust)가 쌓이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위해 기관별로 구분하여 산업체, 정부, 연구소 그리고 대학 등으로 기관을 분류하여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았고, 공간적 집적에 대한 의미를 고찰하였다.
네트워크 활동으로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지식을 나누기 위해 직접대면(face-to-face)을 통해 만나는 관계로 한정하였고, 이러한 네트워크 활동에 참가하는 주체들의 활동자료를 이용하여 구조적, 공간적 특성에 대해 기관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창조 환경에 관한 아이디어를 보충하기 위해 디지털미디어시티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관별 행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네트워크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의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주요 사업체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미디어시티 클러스터 내 학습을 기반으로한 미니클러스터 활동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 번째 단계로는 디지털미디어시티내의 네트워크 활동을 알아보기 위해 디지털미디어시티지원 본부를 방문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디지털미디어시티와 같은 클러스터 내에서의 네트워크 활동의 중요성과 지금까지의 활동의 성과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에 관한 정보를 얻고 연구테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 단계로는 각 미니클러스터에 참가자들의 리스트를 가지고 네트워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을 위해 필요한 자료는 행위자에 관한 자료로서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내부 자료를 받았고, 부족한 자료를 보충하기 위해 네트워크 활동에 관한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결망은 비방향성 그래프(undirected graph)로 표기하였다. 연구기간은 2010년 6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심층 인터뷰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 번째 단계로는 분석결과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창조환경으로의 발전단계에서 보이는 네트워크의 효율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관별로 구분하여 총 60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기간은 2010년 11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실시하였고 장소는 디지털미디어시티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몇몇의 주요 기관에 속한 사람들과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클러스터 내의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한 창조환경구축에 관해 살펴보았다.
데이터처리
기관별 밀도의 그룹 연결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E-I, SMI, Cohesion index, Density index를 사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SMI의 경우 그룹들의 분리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동일 그룹 내 밀도와 그룹 간 연결 밀도를 비교하는 것으로 밀도를 기준으로, -1에서 1 사이의 값을 갖는다.
네 번째 단계로는 구축된 자료를 가지고 사회네트워크 분석 툴인 Netminer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기관별 구조적 특성과 공간적 분포를 분석하여 네트워크상에서 역할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그중 몇몇 조직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협력 계약이 성사되어 경제적 이익에 도움을 주며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심층인터뷰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기관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먼저 기반시설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환경, 비즈니스 서비스, 그리고 사회공평성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이유는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고 공동프로젝트 등의 사업기회 모색과 새로운 지식을 통한 혁신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각 기관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먼저 기반시설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환경, 비즈니스 서비스, 그리고 사회공평성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이유는 새로운 정보를 입수하고 공동프로젝트 등의 사업기회 모색과 새로운 지식을 통한 혁신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2)에 속한 사람들의 경우는 저렴한 임대료와 유비쿼터스 도시 등의 인프라 시설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들어났다. 두 번째로 공원이나 일하기 좋은 환경에 대한 전체그룹 평균 만족도는 3.5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 중 대학에 속한 사람들은 평균을 넘은 4.3으로 대체적으로 일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답변하였다. 반면에 중소기업이나 벤처에 속한 사람들은 환경에 대해 다소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첫 번째로 미니클러스터를 통한 네트워크 활동에서 일어나는 창조환경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미니클러스터의 전체그룹평균은 3.2로 대부분 활동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대규모의 사업체(3.
두 번째로 기관별 창조환경에 있어 도시기반시설의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모든 그룹의 평균(TG)의 경우 디지털미디어시티의 인프라에 많은 만족(3.9)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벤처기업(4.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들 중에서도 이종 간의 커뮤니케이션(집적효과 유무)은 네트워크에 효율적임이 나타났다. 세 번째로 창조환경에 관한 질문에서 벤처기업의 경우 특히 디지털미디어시티 기반시설에 만족하고 있고, 대학관련 종사자들은 환경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 공정성을 위한 시설, 예를 들면 장애우나 아이들을 위한 시설 등은 앞으로 보강해 나가야 함을 정책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창조환경을 지원하고 혁신역량을 증가시키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질문이다. 전체그룹의 평균은 3.2로 나타났고, 벤처기업(3.5)과 정부(3.3) 그리고 중소기업(3.2)은 대체적으로 혁신활동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학에 속한 사람들의 경우 비즈니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앞으로 대학기관을 위한 비즈니스서비스 증진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함을 시사해 준다.
대부분 사업체들의 참여로 이루어져 있지만, 대학의 참여로 지식의 전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여하는 주체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주체들이 한 가지 미니클러스터활동에만 전념하고 있으며, 다른 활동과 중복하여 활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 활동의 국지화를 나타내는데, 이는 하나의 활동 외에는 중복하여 다른 활동에 참여하지 않음으로 미니클러스터 간의 교류는 줄어들 수 있다.
후속연구
이는 앞으로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발전을 위해 기관들 별로 필요와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각기 다른 전략을 발전을 시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각각의 기관별 만족도와 정책적 효율성이 다르듯이, 창조환경을 구축함에 있어 반드시 구심점이 필요하며, 이 구심점은 디지털미디어시티를 구축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적 주체들을 효율적으로 묶어내어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미디어산업의 집적 공간이자 M&E클러스터인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혁신 주체간 산학연관 네트워크의 특성을 구조적 및 공간적으로 분석한 연구로써 산업네트워크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 의미가 있다. 하지만 향후 이와 같은 네트워크에서의 역동적인 영향력을 구조화하기 위해, 비공식 네트워크에서 공식네트워크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에 관한 내용을 발전시키는 노력과 연구가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네트워크 활동을 기관별로 나누어 구조적, 공간적 측면을 살펴보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먼저 디지털미디어시티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으로 정부주도형 클러스터 구축이 네트워크 형성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이것은 정부의 지원으로 새롭게 형성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기관들은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미니클러스터 내부의 네트워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는 새롭게 등장한 도시산업의 집적효과를 얻기 위해 수도권에 클러스터를 조성하였고, 초기 네트워크 구축이 열악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시장메커니즘 보다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과 사업을 통한 지원들이 네트워크구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저렴한 임대료와 세제 혜택 등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국내뿐 아니라 국외 사업체들이 ‘집적효과’와 시장과의 ‘근접성’ 효과를 보기 위해 모이고 있다. 두 번째로 네트워크에 대한 응답으로 미니클러스터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네트워크를 위한 만남의 장소에 대해서는 앞으로 증진되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산업들 중에서도 이종 간의 커뮤니케이션(집적효과 유무)은 네트워크에 효율적임이 나타났다. 세 번째로 창조환경에 관한 질문에서 벤처기업의 경우 특히 디지털미디어시티 기반시설에 만족하고 있고, 대학관련 종사자들은 환경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 공정성을 위한 시설, 예를 들면 장애우나 아이들을 위한 시설 등은 앞으로 보강해 나가야 함을 정책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창조환경의 등장은 어떻게 부각되었는가?
창조환경의 등장은 농경사회에서 산업혁명을 거쳐 사회가 점점 정보화 사회로 발전했고, 이러한 변화에 개인의 ‘창의성’이 중시되면서 부각되었다. 이는 실리콘벨리나 이탈리아의 Emilia-Romagna 지역과 같이 단순집적과 공동입지의 개념을 넘어서, 지식기반의 지역클러스터에서 혁신과 창조력을 위한 발전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와 부합하며 발전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산업의 특징은?
특히 지식집약산업을 중심으로 한 클러스터에서는 암묵지를 통한 지식의 전달이 전체적인 산업입지의 매력도를 향상시킨다. 새롭게 등장한 산업의 특징은 다른 산업에 비해 공간 집약도가 크고, 작은 규모로도 창업이 가능하며, 소비자들에 가까이 나타나는 도시형산업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산업들은 관련된 기관들 사이에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크기 때문에 산업의 집적과 공간적 근접성이 중요한 발전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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